마케팅 조사론 한국형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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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을 읽게 된 것은 수업 레포트로 과제가 나와서였다. 정확하게 말해서는 수업 레포트는 경영과 경제에 관련된 도서를 읽고 하나만 레포트로 쓰면 됐지만 교수님이 추천해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간단히 읽을려고 마음을 먹었고 책을 빌린 다음에 봤을 때 그리 양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그리고 이러한 책의 내용을 보면 여러 가지의 조사 내용들이 있으며 이러한 조사내용은 마케팅조사론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졌다.
이 책에서 키워드는 모두 5가지이다. 그리고 각 키워드마다 세부적인 법칙들로 총 33개를 추출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총 5부 33개의 한국형 마케팅 법칙이 추출되었고 그러한 법칙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나온 것인 ‘상향성’으로 확장, 외형, 보증과 관련된 개념으로 우리 사회나 기업환경에서 높고, 크고, 많고, 길고, 넓고, 화려한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상향성과 관련된 법칙은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그것은 상향확장과 관련된 법칙과 외형 보증과 관련된 법칙이다. 상향 확장과 관련된 법칙은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상향 추구의 법칙’, ‘역발상 성공의 법칙’이 포함되며, 외형 보증과 관련된 법칙에는 ‘외형 중시의 법칙’. ‘품격 지향의 법칙’, ‘기업 브랜드 후강의 법칙’, ‘보증 효과의 법칙’이 포함된다.
둘째, ‘감정성’은 우리 사회나 기업 환경에서 감성이나 정서의 표출에 민감한 현상과 새롭고, 빠르며, 간편한 것에 대한 가치 부여 현상과 관련이 있다. 감정성도 두 가지 법칙으로 나눠지는데 감성 정서와 관련된 법칙과 新 速 便과관련된 법칙으로 나눠진다. 감성 정서와 관련된 법칙에는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기대 실망의 법칙’이 포함되며, 新 速 便과 관련된 법칙에는 ‘New 추구의 법칙’, ‘단순 편리추구의 법칙’,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이 포함된다.
셋째, ‘집단성’은 나 하나일 때는 감추고 수줍어하면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남이 비교 대상으로 주어지고, 주위 사람들의 자극이 개입될 경우 집단성의 발현과 함께 사회나 기업 환경에서 무서운 힘이 나타나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 이 집단성과 관련된 법칙은 타인 지향과 관련된 법칙과 집단 지향과 관련된 법칙으로 나누어지며, 타인 지향과 관련된 법칙에는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비교 효과의 법칙’, ‘대면접촉 중시의 법칙’,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이 포함되며, 집단 지향과 관련된 법칙에는 ‘맴버십 추구의 법칙’, ‘자동 모방의 법칙’, ‘동반 노화의 법칙’이 포함된다.
넷째, ‘보상성’은 숨겨진 가치의 장기적인 이익보다는 당장의 현실 손익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그래서 사회나 기업 모두 손해에 민감하며, 투자한 것에 대해 즉시 보상을 바라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 보상성과 관련된 법칙은 보상 심리 발생과 관련된 법칙과 적극적 보상 추구와 관련된 법칙으로 나누어진다. 보상 심리 발생과 관련된 법칙에는 ‘보상심리의 법칙’, ‘손실민감의 법칙’, ‘자물쇠 효과의 법칙’이 포함되며, 적극적 보상 추구와 관련된 법칙에는 ‘사후관리 중시의 법칙’, ‘건강지향의 법칙’, ‘양면성 지향의 법칙’이 포함된다.
다섯째, ‘관습성’은 아무리 나라가 변하고 시대가 변했다고는 하지만, 우리 사회나 기업이 쉽게 버리지 못하는 관습지향적 성격과 뿌리 깊은 고정관념 지향성과 관련이 있다. 관습성과 관련된 법칙은 관습 지향과 관련된 법칙과 고정관념 지향과 관련된 법칙으로 나누어진다. 관습지향과 관련된 법칙에는 ‘관습화 지향의 법칙’,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이 포함되며, 고정관념 지향과 관련된 법칙에는 ‘선택 단순화의 법칙’, ‘브랜드 고정관념의 법칙’이 포함된다.
이렇다 이 책의 구성은 한국사회에서 독특하게 발생하는 상황에 맞추어서 마케팅을 해야 하는 방법과 그 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책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들어가면 다음과 같다.
Ⅱ. 본 론
1. 상향성(上向性) 관련 법칙
1)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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