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공사례] 대형할인점 `이마트`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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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할인마트의 변천사
1) 할인점의 개념 및 정의
2) 할인점의 특징
3) 국내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4) 우리나라 할인점의 시초
5) 할인점의 현황
6) 대표적인 국외의 할인점
2장 e-마트 개발배경 및 효과
1) e-마트 개발배경
2) 사회에 미친 영향
3장 이마트의 성공
1) 이마트의 경영성과
2) 성공전략
3) 이마트의 SWOT분석
4장 문제제기 및 새로운 전략 제시
1) 문제제기
2) Dept별 문제상황
3) PB상품의 문제점 및 시사점
4) 문제해결방안
5) 새로운 전략의 제시
본문내용
◎ 제1장 할인점 마케팅 변천사

“Low Cost, High Quality(가격은 저렴하고 질은 좋다)”는 말은 이제 할인점을 대신하는 대표적인 슬로건이 되고 있다. 실속구매를 지향하는 현대인들의 소비패턴에 따라 최근 몇 년 사이에 할인점은 인기 있는 유통업 형태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중이다.
1993년 신세계의 E마트가 개점되면서 시작된 국내 할인점의 역사는 이제 10년도 채 안되었다. 그러나 월마트, 마그넷, 킴스클럽 등 대형할인점들이 속속들이 생겨나면서 가격파괴력을 무기로 한 이들 할인점들은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출했고 1990년대 후반 들어서는 지속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영향력이 호조로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은 더욱 높아졌다.

1. 할인점의 개념 & 정의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싸게 판매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통업체로 '종합할인점'이라고도 한다. 농수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여 회원제창고업 형태와 함께 유통업체를 주도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E 마트', 그랜드백화점의 '그랜드 마트', 대한통운의 '코랙스 마트', 롯데백화점의 '마그넷'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표 > 할인점의 유형별 구분
2. 할인점의 특징
- 저가다품목으로 원스톱 쇼핑을 추구하는 형태이다.
백화점과 다품목이라는 점은 동일하나 저가라는 점에서 다르고 카테고리킬러(카테고리 킬러란 자동차-완구-사무용품 등 Low Cost, High Quality「가격은 저렴하고 질은 좋다」는 말은 이제 할인점을 대신하는 대표적인 슬로건이 되고 있다. 실속구매를 지향하는 현대인들의 소비패턴에 따라 최근 몇 년 사이에 할인점은 인기 있는 유통업형태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특정 품목군을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구매자들이 만족감을 최대화하는 전문점으로,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국내시장의 경우 토이랜드「완구용품」, 스포츠 데포「스포츠용품」, 타워레코드「음반 및 관련용품」등 카테코리 킬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와는 저가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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