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한국진출 실패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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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기업소개
1. WALMART란?
1. 창업자 Sam Walton 회장

1. WALMART의 경영전략과 성공요인

(1) Sam Walton의 경영철학

(2) 월마트의 경영전략

① 월마트의 경영이념

② 저비용 운용 추구

③ 정보 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

④ 연관 사업의 다각화와 변신

⑤ 인간 중시 경영

⑥ 글로벌 전략

*시장 분석( 월마트가 한국에 진입했을 시의 한국 유통 산업 상황)

실패요인 , 사례분석
(한국의 이마트등과 비교 분석, 외국에서의 성공요인)
1. 유통기업의 글로벌 성공조건

1) 한국 고객의 특성으로 본 실패원인
①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 선호
② 친절하고 편리한 서비스 중시

③ 외국인 문화와 다른 소비 경향

④ 접근성 추구

⑤ 여성 소비 문화

2) 한국의 경제시장특성으로 본 실패원인
2) 한국의 경제시장 특성으로 본 실패 원인

① 대형 할인점이 상권에 차지, 목이 좋은 장소 선정(입지선정)

② 브랜드 인지도가 강한 시장만 선호 (대기업 선호)

③ 재벌 지배 상황 기인

3) 월마트의 경영전략으로 본 실패원인

① 최소한의 직원과 서비스 비용 줄임
② 매장구조
③ 포트폴리오 수정측면
④ 비용측면 입지 선정
⑤ 가격경쟁력 상실
대응전략 수립.

(1)문화적 특성과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대응전략

(1) 지역밀착형 마케팅 전략

(2) 글로벌 경쟁력 강화

(3) PB(Private Brand) 상품 확대

(4)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 쇼핑 공간

(5) 유통 전문 인력의 육성

(6) 좋은 입지 선점

(7) 브랜드 강화

(8) 편의 시설 확충

(4) 월마트의 SWOT 분석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본문내용
기업소개
1. WALMART란?

1962년 샘 월튼이 “소비자에게 고품격, 저렴한 가격 그리고 친절함으로 봉사한다” 는 슬로건을 내세워 첫 매장을 연 월마트는 세계 최대 할인 유통 업체이다. 할인 유통업체는 생산자 => 총판 => 대리점 => 소매점 => 고객에 이르는 기존의 유통방식을 개선하여 생산자 => 대형 할인매장 => 소비자의 짧은 유통 방식으로 이익을 창출한다. 월마트의 매출액은 우리나라 1년 예산의 2배에 해당하며 82만 5천명을 자랑하는 종업원 수는 미국 우체국에 이어 2위 규모다. 점포수도 전 세계에 걸쳐 3000개가 넘고 매 주 월마트에 들러 쇼핑하는 인구만도 전세계 4천만 명에 이른다. 월마트란 이름은 창업자 샘 월튼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1. 창업자 Sam Walton 회장

월마트 창업주 샘 월튼 회장은 1918년 인구 천 여명의 작은 시골 오클라호마주 킹피셔에서 태어났다. 샘 월튼은 어렸을 때부터 상당히 경쟁적이었으며 근면, 성실했다. 한편, 그는 뛰어난 협상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학창시절부터 사업 수완을 발휘하여 공황기에 연간 5천 달러를 벌었고 대학교 졸업 후에는 소매업 취직하여 첫 발을 내딛었다. 그는 꾸준히 책을 읽으면서 소매업을 공부하였고 얼마 후 그는 작은 가맹점을 인수하여 많은 경험을 쌓게 된다. 그는 실제로 소매점을 경영하면서 사업가로서 그의 강점인 실험정신을 발휘하게 된다. 그는 종업원들에게 비록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아이디어가 있으면 실험해 보도록 독려했다. 조금이라도 성공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만약 실패로 끝나면 다른 것을 시도하도록 격려하였다. 그 자신도 다양한 실험을 멈추지 않았으며 결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의 나이 41세가 되던 해 그는 15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게 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 개점을 생각했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세계를 제패한 월마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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