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스트코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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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스트코 소개
(1) 개요
(2) 방침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6. 최종 평가
본문내용
코스트코는 1994년 외국계 대형 마트 기업들의 국내시장 진입바람에 힘입어 함께 들어온 업체 중 하나로서, 처음부터 일반 고객과는 달리 도소매 고객층을 타겟으로 들어온 유통업체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시장점유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점유율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2008년 기준으로 코스트코의 매출액 규모는 1조 156억 원으로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는 10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기존의 세계적인 기업인 월마트와 까르푸처럼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고 우리나라 대형유통 산업시장에 진출하다 실패를 경험한 타 기업들과는 달리, 코스트코는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우리나라 시장에서 성공한 케이스로 점점 그 주목을 받고 있다.
1976년 회사가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한 곳은 미국 샌디에고 모레나 대로에 개조한 비행기 격납고였다. 처음, 소규모 회사들만을 상대로 영업을 했던 회사는 일반 회원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훨씬 큰 구매 집단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창고형 매장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1983년, 시애틀에 코스트코의 첫 번째 매장이 개점했다. 코스트코는 6년 만에 매출이 제로에서 30억 달러로 성장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다. 1993년 코스트코와 프라이스클럽이 합병되면서, 회사는 프라이스 코스트코 라는 이름으로 206개 매장에서 연 1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국에는 1994년에 서울 양평동에 프라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첫 개점하여 전국에 7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costco.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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