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대형마트 소비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2004 대형마트 소비 동향

□ 음료/주류 시장

1. 전반적 음료시장 동향
2. 주요 인기 품목
(1) 아미노산 음료
(2) 생수
(3) 비타민음료
(4) 녹차 음료
(5) 백화점 내 차(茶) 매장
(6) 저 알코올 소주
3. 음료시장 트렌드
(1) 탄산음료에서 기능성 음료로
(2) 건강 중시

□ 유제품 시장

1. 전체 유제품 시장 동향
2. 주요인기 품목
(1) 다(多)기능 우유
(2) 가공 우유(과즙, 현미, 녹차, 호두우유 등)
(3) 기능성 발효유
3. 유제품 시장 트렌드
(1) 기능성 우유
(2) 자연을 재료로 한 건강 우유
(3) 크로스 오버 (복합 식품)
□ 제과/제빵/빙과 시장

1. 전반적 시장 동향
2. 주요 인기 품목
(1)‘녹색’과자
(2)‘추억’의 음식들
(3)‘팻 다운’제품
(4)‘기능성’ 빙과
(5)‘녹차’ 아이스크림
3. 제과/제빵/빙과 시장 트렌드
(1)‘우리말’이름
(2)‘녹색’열풍
(3)‘건강 기능성’상품

□ 식품 첨가물/가공 육류 시장
1. 전반적 시장 동향
2. 주요 인기 품목
(1)‘인삼 원료’ 기능성 식용유
(2) 친환경/유기농 식품 첨가물
(3)‘맞춤형’ 장류
(4)‘스프라우트’ 건강 먹거리
(5) 육가공 ‘웰빙 상품’
3. 식품첨가물/가공 육류시장 트렌드
(1) ‘바른’ 먹거리 및 ‘안전한’ 먹거리
(2) ‘맞춤형 제품’ 인기

□ 농산물/건강 기능 식품 시장

1. 전반적 시장 동향
2. 주요 인기 품목
(1) 유기농 전문 매장 급증
▶ 올가(ORGA)
▶ 구텐모르겐(Guten Morgen)
▶ 유기농 하우스(Organic House)
▶ 이팜(e-farm)
(2) 클로렐라 식품
3. 농산물/건강 기능식품 시장 트렌드
(1) 유기농 ‘전문 매장’ 열풍
(2) 자연주의(Naturalism)
Ⅲ. 2004 대형마트 소비 트렌드

1. 기능성
2. 친환경(유기농)
3. 녹색 식품
4. 프리미엄화
5. 복합식품


Ⅳ. 트렌드 심층 분석

1. 웰빙의 등장 배경

Ⅴ. 소비자 심리 분석

1. Research Methodology
(1) Stage1 - 전문가 인터뷰(신시)
(2) Stage2 - FGI
2. 소비자 Needs 도출
(1) Ration needs
(2) Social needs
(3) Emotion needs
3. 소비자 기저심리 분석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트렌드가 나타날까?”, “올해는 어떤 패션이 유행할까?”. . . 사람들은 흔히 대화 속에서 ‘트렌드’와‘유행’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그런 사람들 중에서 그 두 단어 간의 의미 차이를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님, 더 근본적인 물음으로 두 단어 간에 차이점은 무엇인가?

유행이란(트렌드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집단 내에서 공통되는 행동 내지는 소비패턴이다. 가령 대학생 커플사이에서 커플링을 많이 한다거나 어떤 특정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사람들이 따라할 때 우리는 그것을 ‘유행 한다’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트렌드라고 말할 수 있을까? 위의 예를 빌려 ‘요즘 대학생 커플 사이에서 커플링을 하는 것이 트렌드다’라고 하면 어딘가 모르게 말에 어폐가 있다.

그래서 좀 더 명확하게 트렌드를 정의하자면 ‘새로운 이론이나 현상이 사회 전반적으로 반영되어 시대를 대표하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겠다. 즉, 개인적인 성향이나 취향이 다수의 개체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일반적인 흐름의 경향을 트렌드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시대의 거대한 흐름으로 본다면 유행은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서라 할 수 있다. 사회에서 발생하는 행동․소비패턴이 하나의 조짐이 되어 유행을 만들고 그러한 유행이 다수에 의해 공유되고 하나의 점을 지향하며 일정한 흐름으로 형성된 것이 트렌드 이므로 하나하나의 유행을 이해하는 것이 곧 트렌드를 이해하는 시작단계인 것이다. 유행을 이해하고 일정한 방향성을 파악하여 트렌드를 도출해 냈을 때 우리는 사회전반에 걸쳐서 일어나는 그 시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트렌드는 인간과 정치․경제․사회․문화 및 기술 등의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므로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런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우리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대형슈퍼의 트렌드’를 도출하고 그 이면에 감추어진 사회 현상과 소비자들의 기저심리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러한 트렌드가 왜 나오게 되었는지, 정말로 인간 사회의 다양한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었다면 어느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함이다.

트렌드가 손에 딱 잡히는 어떤 실체였으면 파악하기 쉽겠지만 관념적인 해석의 문제라서 뭐라고 꼬집어 말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우리 11조는 실체를 많이 접하기 위하여 여러 대형슈퍼(강남의 스타슈퍼 등) 및 백화점(강남․압구정의 신세계 백화점, 현대 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등) 내(內) 식품 매장을 방문하여 눈으로는‘무엇이 진열되어 있나’를 살피고 귀로는 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직원을 통해 현재 대형슈퍼의 추세를 들었다. 뿐만 아니라 Content analysis(국회도서관 및 웹 검색)을 통하여 2차 자료를 수집하고 외국에 있었던 사례도 살펴보면서 해당 트렌드에 대한 정보와 해석의 폭을 점점 넓혀갔다.

그 결과 나름대로 몇 개의 유행을 뽑아 낼 수 있었으며 그것들로부터 현재 식(食)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조원끼리의 토론을 통하여 트렌드 이면에 숨어있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앞으로의 트렌드를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았으며 끝으로 그러한 우리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막걸리 경영과마케팅사례를통한 막걸리열풍 분석
  • 소비자 중에서도 남심(男心)을 잡는 행사라면, 여심(女心)을 잡는 행사도 있다. 서울 및 경기지역 대형할인점에는 ‘카스보이’ 행사를 펼치고 있다. 카스의 4가지 컬러를 상징하는 옷을 입은 ‘카스보이’들은 대형할인점에 등장해 각 제품의 특징을 소개하며 주부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설문결과 다음 설문지는 현재 20대를 대상으로 막걸리의 인지도와 국순당의 인지도에 관한 설문을 조사한 것이다. 설문은 20대 연령인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소비패턴의 변화를 계기로 월마트, 까르푸 등과 같은 대형 할인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93년 11월 E마트의 창동점 개점을 전후해서 국내 및 선진 유통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할인점 시장규모는 지난 93년 국내에 첫 등장한지 7년 만에 10조원을 넘어섰으며 이처럼 시장규모의 확대, 업체간 경쟁 출점으로 인한 할인점들 간 시장 주도권 쟁취전이 가시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 전체 할인

  • [글로벌 유통전략] 이마트와 코스트코 두 기업의 글로벌 전략 비교
  • 트렌드유통업계는 업태의 다변화 시도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백화점이 주도하는 복합 쇼핑몰, 대형마트가 주축이 되는 창고형 매장, 스포츠, 가전, 문구, 신발 등의 전문점의 신규 업태 시도가 증가 하고 있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그러나 이런 업태의 다변화 시도로 업태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며 업태간 특징이 없어지면 동질화 되어가고 있으며 마케팅 강화에 따른 비용과다와 저가 상품 개발 및 매장 고급화에 의해 수익성

  • 코스트코(costco) 브랜드 분석
  • 대형마트와 속속히 생겨나고 있는 창고형 할인점을 들 수 있다. 우선 대형마트로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있다. 이러한 대형마트들은 도심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어 극장이나 번화가 등과 연결이 탁월하고 교통이 편리하여 코스트코보다는 쉽게 접근하기가 쉽다. 또한 친절한 서비스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을 이끌고 있으며 전국적인 유통망이 구축되어 있어 고정비도 낮게 책정된다. 요즘은 소비자의 소비트렌드에 맞춰

  • 태평양 마케팅전략
  • 소비의양면성5. 2004년 화장품산업 전망6. 떠오르는 韓方화장품의 시장현세(1) 유통다변화방판직판백화점시판마트면세점까지(2) 웰빙 열풍 속의 트렌드(3) 어려운경기상황 속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부각(4) 한방화장품 연구개발동향 확대(5) 세련되고 정교한 마케팅 전략 필요성 대두7. 시니리오 분석(1) 시나리오 I(2) 시나리오 II 내부환경분석1. 성과분석2. 과거전략의 요약3. 전략적 문제점4. 내부조직의 특징(1) 조직 및 인적자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