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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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간략한 중간보고서 내용 소개

II. 서론 . 기업소개
1. 기업소개
2. 기업의 비전과 목표
3. 선정이유
III. 본론1. 정상에 오르기까지
1. 시장분석 & 고객의 욕구 이해
1) 밀폐용기 시장의 특징
2) 고객 욕구의 이해
2. 마케팅 전략
1) STP
3. 통합적 마케팅과 CRM
1) 4P , IMC
2) CRM
4. 경영성과 및 브랜드 가치 분석
IV. 본론2. 정상에서 다시 시작한다
1. 현재 락앤락의 대표적 전략
2. 현재 락앤락의 문제점 분석
3. 현재 락앤락을 위협하는 경쟁업체들
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제시
5. 새로운 가치와 기회 탐색 (미래마케팅 접목)

본문내용
2. 기업의 비전과 목표
1) 기업정신
영문 lock을 두 번 반복해서 사용하여 잠그고 또 잠근다는 의미로 뛰어난 밀폐력을 연상시켜 밀폐용기 전문기업으로서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집을 도식화하여 전체적인 심볼의 형태를 표현함으로써 락앤락의 더 나은 아이디어로 보다 편리한 가정을 만들겠다는 의미가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자물쇠는 안전하고 믿을만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락액락의 기업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2) 기업의 비전과 목표
(1) 핵심가치와 신조
< 고객제일 >
고객을 사랑하고 고객에게 사랑받고, 그 과정에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

(2) 목적
< 기술력을 선도하고 환경과 사람을 중시한다. >
전 세계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는 락앤락은 앞으로도 신소재 개발 및 품질혁신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에 노력을 경주하는 한편 편리성과 심미성을 갖춘 디자인 개발에도 발전을 거듭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써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환경과 사람에 가치를 두는 사회적 기업으로의 활동 또한 적극적으로 실현하여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이 되도록 할 것이다.

(3) 미션
< 세계 1위 글로벌 기업! 2013년 Global No.1을 목표로 >
락앤락은 2013년 세계 1위를 목표로 플라스틱 밀폐용기 전문 제조업체에서 다양한 소재와 기능을 갖춘 주방생활용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 등 끊임없이 소재의 다변화를 추구하여 밀폐용기 전문 브랜드에서 종합 주방 생활용품 브랜드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다. 또한 친환경적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주방용품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계속해서 유지해나갈 것이다.

3. 선정 이유

락앤락은 조원 모두가 한번쯤은 사용해 본적있는 제품이라 모두 익숙했지만 성공스토리 및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몰랐다. 조사하면서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성공스토리를 가진 기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조원 모두가 놀랐다. 하지만 그런 성공스토리를 가진 기업은 넘치고 넘쳤다. 그 기업들 중 우리가 락앤락을 택한 이유는 정상에 올랐지만 이제 막 더 높은 정상을 향해 달리기 시작한 회사라는 점이 매력적이었기 때문이다.
락앤락은 현재 4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의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70%, 세계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영업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TV광고와 환경 캠페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는 대표적인 국내기업임에 분명한 락앤락이라는 기업 또한 과거에는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혹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를 안고 있있다. 우리 조원들은 기업의 더 더욱 빛나는 장기적 성장을 위해 락앤락의 현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실제 사례를 접목시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문제 분석과 해결안 제시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마케팅모델을 적용하여 앞으로의new power. 미래에 닥칠 새로운 기회는 무엇이 될지 고민해 볼 것이다.
III. 본론1. 정상에 오르기까지
1. 시장분석 & 고객의 욕구 이해

1) 밀폐용기 시장의 특징
(1) 전체 시장
① 소비자 성향
- 20~40대 주부들의 편리한 가사용품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이혼율 증가와 독신 남,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가사용품 구매율과 구매집단이 확장되었다.
- 소비문화의 향상으로 고객은 만족이 없다면 재구매를 하지 않으며, 고객의 니즈에 부합 하는 CRM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

② 경제적 환경 정보
- 2004년 2/4분기 소비 지출 지수는 전분기에 비해 0.9 P 상승한 46.6으로 전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상승세 시현. 그러나 소비 지출 지수는 2003년 1/4분기 이래 6분기 연속 기준치(50)을 하회하여 소비부진이 지속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경기 불황과 원자재 조달 애로 비중이 작년 10월 이후 2배 이상 급증하는 등 중소기업들의 설자리가 힘들어 아예 공장을 팔고 사업을 포기하거나 더 많은 기회가 있는 중국으로 떠나는 기업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는 적당한 가격의 차별화된 제품이 필요하며 중소기업 내 자체브랜드 구축과 전략적제휴 등이 늘고 있다.

(2) 밀폐용기 시장
① 밀폐용기 시장의 특징
- 규모의 경제 실현 : 일반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규모의 경제효과가 비슷한 산업구조가지고 있다.
- 시장접근의 용이 : 다양한 유통망이 확보된 현재의 밀폐용기 시장은 홈쇼핑, 인터넷, 대형할인마트 등의 다양한 루트를 통해 소비자와 만날 수 있다.
- 낮은 차별화 정도 : 산업전반에 소품종 생산이 두드러진 특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별화 정도는 크지 않다. 신제품 개발 경쟁 보다는 기존의 제품에 품질 개선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려 한다.
- 대체제 위협으로부터의 안정성 : 밀폐용기 자체가 이전 용기의 대체제로 나왔고 현 제품들에 대한 충성도가 큰 편이라 대체제의 위협은 적은 편이다.

② 밀폐용기 시장의 구매자 특성
- 주 구매자가 20~40대 주부이다.
- 제품의 규격화가 없고 차별화 되어 있다.
- 교체 비용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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