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이마트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매업태 현황 및 특성
1) 회사소개
2) 업계현황
2. 이마트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3. 이마트의 활동 및 문제점 분석->
그에 따른 혁신 모델 구현
1) 원가절감
2) 수익창출
3) 해외진출
4. 기대성과 정리
- 본문내용
-
1. 소매업태 현황 및 특성
1) 회사소개
① 회사명: 이마트
② 사업 분야 : 대형할인마트
-대형할인 마트란 유통업태 중 농수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를 통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싸게 판매하는 업태이며 이러한 외국의 방식이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합리적 소비트렌드의 확산, 기존 소매업태의 한계를 원인으로 국내에 도입되면서 국내사정에 맞게 중산층을 타켓으로 식품과 잡화와 의류 등을 취급하며 저가격 판매와 원스톱 쇼핑과 마치 백화점식의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인의 쇼핑정서와 구매 관습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특화된 소매업의 형태이다.
③ 연혁
1993.02 창동 영업프로젝트팀 구성. 점포 컨셉 확정-Low Cost Operation에 의한 EDLP(Everyday Low Price)영업정책 표방
1993.07 E-mart 점포명칭 확정
1996.12 이마트 물류센터 운영- 할인점 최초의 물류센터
1997.02 상해점 오픈- 국내 유통업계 최초의 해외 점포 개설
1998.0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가동-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 센터 운영
2001.02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2001.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08 윤리경영백서 발간(국내기업 최초)
2002.12 이마트 50호점 (연수점) 개점
2003.01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 개점 (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4.06 중국 상하이 이마트 2호점 루이홍 개점
2004.08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오픈 (www.emart.co.kr)
2006.05 월마트 코리아 자본인수(16개 점포), 중국 이마트 7호점 산린점 개점
2006.09 공정위 월마트 인수합병 조건부 승인
이마트 100호점 (마산점) 개점
2007.12 중국 난차오 이마트개점(중국 10호점)
2008.07 중국 쏭장 이마트 개점(중국13호점)
2008.11 이마트 119호점 미아점 오픈
④ 현재 업계에서의 위치
현재 이마트는 국내 119개의 점포(중국 17개 점포)를 보유하여 업계에서 최다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2007년 통계청자료에 따르면 34%의 시장점유율로 업계 일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08년 반기 총매출액은 4조 1995억 원 영업이익은 3283억 원으로 지난 동기대비 각각 6.6% 6.1% 성장하였다.
2) 업계현황
1993년에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대형마트는 현재는 소비계층에 구별 없이 대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생활 쇼핑공간이 되었다. 대형마트는 최저가격이라는 경쟁력을 갖춤으로서 경기침체기에 합리적 소비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경기과열기에는 물가안장에 공헌도 하였다 또한 전국에 많은 점포를 개설함으로 현지에 고용창출효과와 공급업체에게 판매의 기회도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 대형마트 부분에는 업계선두인 이마트와 홈에버를 인수하여 업계일위의 자리를 노리는 홈플러스 그리고 롯데마트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업체 간의 경쟁과 경기침체의 여파로 대형마트의 매출은 줄고 있는 추세지만 관련 업체들은 계속해서 신규점포의 개점과 공격적 투자를 해나갈 예정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