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이마트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매업태 현황 및 특성
1) 회사소개
2) 업계현황
2. 이마트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3. 이마트의 활동 및 문제점 분석->
그에 따른 혁신 모델 구현
1) 원가절감
2) 수익창출
3) 해외진출
4. 기대성과 정리
본문내용
1. 소매업태 현황 및 특성
1) 회사소개
① 회사명: 이마트
② 사업 분야 : 대형할인마트
-대형할인 마트란 유통업태 중 농수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를 통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싸게 판매하는 업태이며 이러한 외국의 방식이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합리적 소비트렌드의 확산, 기존 소매업태의 한계를 원인으로 국내에 도입되면서 국내사정에 맞게 중산층을 타켓으로 식품과 잡화와 의류 등을 취급하며 저가격 판매와 원스톱 쇼핑과 마치 백화점식의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인의 쇼핑정서와 구매 관습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특화된 소매업의 형태이다.
③ 연혁
1993.02 창동 영업프로젝트팀 구성. 점포 컨셉 확정-Low Cost Operation에 의한 EDLP(Everyday Low Price)영업정책 표방
1993.07 E-mart 점포명칭 확정
1996.12 이마트 물류센터 운영- 할인점 최초의 물류센터
1997.02 상해점 오픈- 국내 유통업계 최초의 해외 점포 개설
1998.02 이마트 식품가공센터 가동- 할인점 최초 식품가공 센터 운영
2001.02 이마트 30호점(만촌점) 개점
2001.11 이마트 40호점(은평점) 개점
2002.08 윤리경영백서 발간(국내기업 최초)
2002.12 이마트 50호점 (연수점) 개점
2003.01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 개점 (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4.06 중국 상하이 이마트 2호점 루이홍 개점
2004.08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오픈 (www.emart.co.kr)
2006.05 월마트 코리아 자본인수(16개 점포), 중국 이마트 7호점 산린점 개점
2006.09 공정위 월마트 인수합병 조건부 승인
이마트 100호점 (마산점) 개점
2007.12 중국 난차오 이마트개점(중국 10호점)
2008.07 중국 쏭장 이마트 개점(중국13호점)
2008.11 이마트 119호점 미아점 오픈
④ 현재 업계에서의 위치
현재 이마트는 국내 119개의 점포(중국 17개 점포)를 보유하여 업계에서 최다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2007년 통계청자료에 따르면 34%의 시장점유율로 업계 일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08년 반기 총매출액은 4조 1995억 원 영업이익은 3283억 원으로 지난 동기대비 각각 6.6% 6.1% 성장하였다.

2) 업계현황
1993년에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대형마트는 현재는 소비계층에 구별 없이 대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생활 쇼핑공간이 되었다. 대형마트는 최저가격이라는 경쟁력을 갖춤으로서 경기침체기에 합리적 소비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경기과열기에는 물가안장에 공헌도 하였다 또한 전국에 많은 점포를 개설함으로 현지에 고용창출효과와 공급업체에게 판매의 기회도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 대형마트 부분에는 업계선두인 이마트와 홈에버를 인수하여 업계일위의 자리를 노리는 홈플러스 그리고 롯데마트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업체 간의 경쟁과 경기침체의 여파로 대형마트의 매출은 줄고 있는 추세지만 관련 업체들은 계속해서 신규점포의 개점과 공격적 투자를 해나갈 예정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 소매업과 생협에서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세운 것은 처음이다. 같은 형태의 움직임이 확대되면 식품메이커와 용기메이커는 대응을 강요당할 것 같다. 생활클럽연합회가 용기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상품은 약 40품목.폴리카보네이트제 용기를 사용하고 있는 카레르와 등은 6월 제조분 이하는 다른 소재로 순차대체를 진행할 예정. 그리고 제조과정에서의 가열살균에 의하여 내면도장으로부터의 비스페놀A가 녹아 나올 가능성이 높은 캔 36종류에 대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관점들을 공개적으로 검토, 탐색, 추구•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시너지시너지가 아닌 것차이점을 찬양한다팀워크를 중시한다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대한다새롭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차이점 있음을 싫어한다독자적으로 행동한다항상 자기가 옳다고 생각한다다른 사람과 절충한다시너지 이루어내기 차이점 찬양하기(차이점을 가치 있게 여기기)• 다른 문화와 인종, 종교, 이념들이 빠른 속도로 뒤섞이고 있

  • [마케팅] 17차 마케팅 방안
  • 이마트 등에서 혼합차 부문 최고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2) 무점포 소매상*다이렉트 판매 : 잠재 구매자가 상품을 직접 확인 할 수는 없지만, 현재 17차가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입소문을 타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 양질의 잠재 구매자 리스트를 확보하고, 확보된 리스트에서 생애가치가 높은 잠재 구매자(젊은 여성층)들을 가려낸다면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인터넷 판매 : 매일 17시 17분 인터넷을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