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경제학] 김치냉장고 시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분석대상 : 김치냉장고 시장( 만도 ‘딤채’와 삼성 ‘하우젠’ 위주로 조사 )
분석기간 : 김치냉장고시장의 특성상 가격변화를 분석하기 위해선
1년 4분기를 모두 조사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1년을 분석기간으로 잡음.
분석내용 : 미시경제학에서 배운 수요, 공급, 그리고 가격과의 관계가 현실에서 적용되고 있는가?
분석결론
- 본문내용
-
김치냉장고 시장분석
1995년 첫 출시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온 김치냉장고 시장은 이제 필수 가전으로자리잡았으나 2003년에 들어서 성장세가 둔화되어 제품 Life Cycle 상 성숙기에 접어 들었으며, 2006년이면 포화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에 어느정도 자리잡은 제품이므로 분석대상에 적합하다고 판단.
분기별 제품 가격 분석
* 4분기 가격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3분기의 제품가격은 4분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약간의 경품행사와 할인판매가 제품가격차이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2분기의 김치냉장고는 할인판매가 주를 이루며, 타 제품 ( 냉장고, 에어컨) 의 사은품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따라서 실질 가격은 1년중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1분기는 4분기의 가격영향으로 2분기보다는 조금 더 높은 할인가격에 판매된다.
4분기 (10-12월달) 는 김치냉장고 판매시장의 성수기라고 불린다. 대부분의Promotion (광고, PR 등등) 활동이 4분기에 집중되며 따라서 제품가격도 최고를 기록한다.
분기별 수요량 분석
=> 김치냉장고는 분기별 수요량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김치냉장고라는 특성때문인지는 몰라도 김장철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급상승하여 10-12월달 사이의 판매량이 전체 매출액 70-80%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시기에는 대체적으로 기업의 Promotion 활동이 활발하여 매출경쟁이 치열하다. Promotion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이 적정이윤을 얻을 수 있게 책정된 가격을 받아드리는 태도가 긍정적이고, 더 나아가 그 이상의 효용을 얻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아지는 시기라고 보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