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개념, 요인,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동향, 통합커뮤니케이션(IMC),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사례, 측정방법, 향후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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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개념

Ⅲ.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요인
1. 브랜드 자산가치의 구성요인
2. 브랜드 자산가치의 영향요인
1) 내부마케팅요인
2) 마케팅믹스요인
3) 브랜드수의 증가요인

Ⅳ.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동향

Ⅴ.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통합커뮤니케이션(IMC)

Ⅵ.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사례

Ⅶ.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측정방법
1. 재무회계적 측정방법
2. 마케팅적 측정 방법

Ⅷ. 향후 상표자산가치(브랜드자산가치)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은 날마다 브랜드를 접하고 있으며 브랜드에 의존하여 원하는 제품을 구매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시로 접하는 전자제품, 컴퓨터, 가구에서부터 비누, 샴푸, 치약 볼펜 등 일상생활용품은 물론이고, 라면, 소시지, 청량음료 등의 식품류에 이르기까지 모두 브랜드가 부착되어 있다. 최근에는 쌀, 두부, 닭고기, 달걀 등 생식품류에도 브랜드를 부착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이삿짐센터에서도 브랜드가 강조되고 있다.

강력한 브랜드는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력하고(strong), 호의적이며(favorable), 독특한(unique) 이미지나 연상을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이다.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요구된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해 기대하는 연상과 소비자가 실제로 자사브랜드에 대해 떠올리는 연상이 일치하는 브랜드를 브랜드아이덴티티가 확립된 브랜드라고 한다. 기업이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수립·수행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들에게 경쟁 브랜드보다 더 나은 가치(value)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브랜드-소비자 관계를 통해 구매결정을 유도하여 이윤을 증대시키는데 있다(Aaker, 1996)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차별화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와 관련한 모든 지식들을 관리하여 자사의 브랜드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 된 브랜드이미지 즉 브랜드연상을 구축하는데 있다. 더구나 기업간의 기술격차 감소, 경쟁적 유사 신상품(me-too product) 출시, 유통구조 변화 등으로 인해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이 주요 경쟁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현재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통해서 형성된 높은 충성도를 가진 브랜드는 쉽게 모방될 수 없으며, 시장에서 강력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경쟁자들의 대대적인 촉진공세에 대한 신축성을 부여하며, 성공적인 브랜드확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즉 브랜드자산을 창출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데 과정에서 기업이 유의해야 할 점은 자사브랜드와 관련하여 많은 것들을 연상시킬 수는 있지만, 수많은 연상들 모두를 소비자의 마음속에 강하게 인식시키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수많은 제품정보를 적극적으로 소화하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심을 수 있는 수많은 연상들 중에서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일부분만을 선택하여, 이들에 대해 경쟁브랜드보다 더 강력한 브랜드연상이 형성되도록 집중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한다(안광호·이진용, 1997) 예를 들어 미국의 건강식품 브랜드인 웨이트 워처(weight watcher)는 여러 가지 바람직한 연상들 가운데서 󰡐저칼로리 식품󰡑이 가장 먼저 연상되도록, 그리고 신라호텔은 󰡐최고의 서비스󰡑가 가장 강하게 연상되도록 마케팅 노력에 힘쓰고 있다.
참고문헌
국헌 - 브랜드 자산가치 측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2002
목양숙 외 2명 - 문화 상징적 관점에서 본 브랜드 자산가치의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2009
선주희 - 브랜드 자산가치 증진을 위한 IMC 활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7
이상원 - 브랜드 자산의 가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2011
이정준 - 브랜드 자산가치(Brand Equity)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1997
이형재 - 고객만족이 브랜드 자산 가치, 수익성,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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