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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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귀족마케팅이란
2. 왜 귀족마케팅이 한국에서 급격히 성장했을까?
2-1. 소비 양극화
2-2. 소비의 고급화
2-3. 기업은 왜 귀족마케팅을 추구하는가?
3. 귀족마케팅의 대상과 특징
3-1. 고급 소비자 유형
4. 귀족마케팅의 전략
4-1. 고객관계관리
4-2. STP전략
4-3. 귀족마케팅 전략의 장점
5. 귀족마케팅의 사례
5-1. 성공사례
5-2. 실패사례
6. 귀족마케팅 속에서의 세분화
7. 귀족 고객들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7-1. 문제인식
7-2. 대안탐색
7-3. 대안평가
7-4. 의사결정
7-5. 구매후 행동
8.귀족마케팅에서 절대 간과해선 안 될 중요한 부분
8-1. 그들만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
8-2. 귀족 마케팅 5계명 "너무 많이 팔지 말아라"
9.활용방안
9-1.귀족마케팅의 현장
9-2 귀족마케팅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가?
10.귀족마케팅이 사회에 주는 영향
10-1. 고급소비의 사회적 기능: 타인과의 구별짓기
11.사회가 귀족마케팅에 주는영향
11-1.거시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
11-2. 미시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
12. 귀족 마케팅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귀족마케팅은 고소득층, 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히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 하는 것을 말한다. ‘귀족’이라는 접두어 때문에 일단 거리감이 있어 보이나 소비자를 소득에 따라 세분화하여 마케팅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에서 보면 일반적인 마케팅전략과 다를 바 없다. 귀족마케팅은 '20%의 구매자가 80%를 소비한다'는 원칙에 따른다.

고소득층은 하나의 독립된 틈새시장으로 여러 장점을 갖고 있다.
먼저 이들은 높은 가처분 소득으로 인해 각종 대형·고급 제품과 서비스의 주된 소비자이다. 고소득층이 빈번히 구매하는 제품으로는 금융서비스, 대형 아파트, 고급 승용차, 디자이너 의류, 향수와 희귀 보석류, 골프용품, 고급 문화상품, 대형 전자제품, 해외여행과 고급 휴양시설 등이다. 이들 고소득층은 매체노출에 있어서도 공중파TV를 적게 보는 반면 상대적으로 케이블TV 시청비율이 높으며, 오뜨·노블레스나 네이버 같은 특정잡지 구독비율이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고소득층이라 할 수 있는 범위가 대략 0.8% 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들을 상대로 하는 마케터들은 보다 넓게 파악하여 소득 상위 5~10% 정도를 귀족마케팅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또한 고소득층의 소비패턴은 제품의 명성과 품질, 독특한 부대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소비패턴을 보여 제품의 실질 가치나 성능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중시되는 다른 소득계층의 소비행태와 차이가 난다. 따라서 고소득층 타겟 제품들은 대부분 가격대비 마진율이 높다는 것도 특징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삼성 경제 연구소 귀족마켓팅 포럼-
- 야후 시사상식-
-네이버 지식 검색-
-네이버 지식 시장-
-KTPM 경영컨설팅-
-일간 스포츠-
-한국 경제-
-전자신문-
-머니 투데이-
-인터넷 최대 지식거래소 해피캠퍼스-
-중소 벤처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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