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BM 조직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IBM 소개 및 IT업계 동향 분석
1. 기업 소개
1) Vision
2) Value
3) 기업이념
4) 조직문화
2. 한국IBM의 전략 및 조직구성
2-1. 전략
1) IT컨설팅
2) GIE 모델
2-2. 조직구성
1) 조직 개편 현황
2)-1. 한국IBM의 조직도
2)-2. 조직 내 업무 수행방식 – 매트릭스 팀제(Matrix)
3. IT업계 동향 분석
1) 업계 동향
2) 소결
Ⅲ. 조직설계 요소의 문제점 도출 및 제안
1. 문제의 제기
2.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 및 제안사항
1) 문제점
2) 제안사항
① 한국IBM의 매트릭스 구조의 개편- SW조직의 이동
② 사업부제 조직으로의 개편 및 총괄 사업부로의 부서 격상
③ 영업조직의 이동 및 사업부제 별로의 전문화 확산
3) 기대효과
3. 조직문화상의 문제점 및 제안사항
1) 문제점
① 지나친 성과주의
② Matrix team 제로 인한 문제점
2) 제안사항- 혁신총괄부서의 설치
① 동일 직무 원의 연수 프로그램 강화
② 집단의식의 강화를 위한 제도의 마련
Ⅳ. 나아가며
* 미주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경영조직이란 경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 하기 위하여 각 구성원의 직무를 규정하고 직무의 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책임을 할당함으로써 각 직무의 상호관계를 정하고 각 구성원의 활동을 조정하는 것으로서 경영에 있어서 조직은 부단한 고려와 개선이 따라야 한다.

한국IBM은 위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이 잇단 조직원의 탈퇴와 압박적인 조직문화, 복잡한 조직구조 등으로 내적인 마찰을 겪고 있으며, 이는 외적으로 이어져 SW분야의 실적부진이 나타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현재 한국IBM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생각되어 당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한국IBM을 구성하는 요소 중 전략과 조직구조를 진단하여 정합성에 대해 고찰해본 후 개선점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IBM 소개 및 IT업계 동향 분석

1. 기업 소개
한국IBM은 1967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560명(2008년 기준)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업실적에서 매출은 04~05년 소폭 하락했지만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순이익은 2005년 이후 감소추세에 있다.
사업실적
(단위:억원)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매 출 11,560 12,834 13,726 14,815 10,371 10,235 10,614 11,271
순이익 847 747 992 457 556 778 662 402
* IBM Global Business Services. IBM Korea 포함, 2004년도는 LG IBM 제외
* Source: http://www.ibm.com/kr/ko/의 기업소개
1) Vision
“고객을 위한 가치 파트너로서의 IBM On Demand Business”
2002년 IBM은 고객이 그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방식으로 “On Demand Business”가 되도록 돕겠다고 발표한 이후로 실제로 모든 산업에서 다양한 규모의 회사들이 작업 방식을 변환하도록 도와왔다. 경험, 통찰력 및 “End to End” 기능을 통해 IBM은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는 전략과 솔루션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2) Value
- 고객의 성공을 위한 헌신
- 회사와 세상을 위한 혁신
- 모든 관계에 있어서의 신뢰와 책임

3) 기업이념
- 개인존중
- 최선의 고객서비스
- 완전성 추구
즉, 각 개인이 성공할 수 있도록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개인존중’, 제품과 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고객을 진정한 성공으로 인도하는 ‘최선의 고객서비스’, 그리고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경영 혁신 노력에 대한 평가를 고객에게 묻는 ‘완전성 추구’는 IBM 직원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공감하고 존중하는 이념이자 가치관이다.
4) 조직문화
루 거스너가 1993년 IBM의 수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IBM은 뛰어난 업무 능력과 성과를 중시하는 문화, 부단한 자기 변화가 특징인 문화를 새로운 조직 문화로 끊임없이 강조하기 시작했다.
성과를 중시하고,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끊임없는 자기 발전을 통한 변화를 중시하는 이러한 조직 문화는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를 통해 드러난다. IDP는 전 세계의 모든 IBM 직원들이 매년 회사에 제출하는 자기 발전 계획서로 자신의 역량을 얼마만큼 어떻게 높이겠다는 목표와 방법을 적어 내면 회사는 그에 맞는 교육 등 각종 지원을 제공하며, 해당 성과의 달성 여부는 연말의 개인 인사고과에 반영된다. IDP는 직원 개인의 역량과 발전을 존중하고 지원하며, 그 결과물을 다시 회사의 경쟁력으로 연결시키는 IBM의 독특한 조직 문화를 함축한다.

2. 한국IBM의 전략 및 조직구성

2-1. 전략
1) IT컨설팅
IT컨설팅 업계는 과거 경영ㆍ전략, 프로세스, IT컨설팅으로 구분돼 있던 장벽이 모호해지고 각 영역 간의 파괴로 전통적인 업체와 신규 진출한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기업들의 급속한 글로벌 스탠더드화에 따라 규제준수 요구가 더욱 필요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IT투자에 앞서 컨설팅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IT컨설팅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현재 업계에서는 기존 기업들의 IT컨설팅 역량강화와 글로벌 컨설팅 업체들의 국내 시장영역 확대, 국내 순수 컨설팅 업체의 생존 전략 등이 뒤엉키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IBM GBS는 IBM의 비즈니스 혁신 서비스(BIS) 조직과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업체인 PwC 컨설팅이 통합해 2002년 10월에 출범하였고, 이성열 대표는 올해 컨설팅을 기반으로 한 SI(시스템통합) 영역을 강화,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룬다
참고문헌
Richard L. Daft [조직이론과 설계] 한경사 2005
위기를 기회로 바꾼 IBM 회의 혁명 / 김익현 / 좋은책 만들기/ 2006.04
동아일보 경제 (19)한국 IBM '직원 모두 CEO' 2007.09.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관리][기업][인지도][신용정보][인재][마케팅][관계][위험][리스크]기업인지도관리, 기업신용정보관리, 기업인재관리, 기업마케팅관리, 기업관계관리, 기업위험관리(기업리스크관리), 기업브랜드자산관리 분석
  • 기업인지도관리, 기업신용정보관리, 기업인재관리, 기업마케팅관리, 기업관계관리, 기업위험관리(기업리스크관리), 기업브랜드자산관리 분석Ⅰ. 기업인지도관리Ⅱ. 기업신용정보관리Ⅲ. 기업인재관리1. 인사관리 체계1) 철학2) 제도2. 각 부서에 의한 인사관리1) 차상급관리자2) 직순관리자3. 급여 정책4. IBM 급여구조5. 한국 IBM의 업적평가제도6. IBM 업적평가제도의 특이성7. 복리 후생제도1) 안전2) 복리3) 후생8. 선택복리후생제도9. 이동 근

  • [조직행동] 한국사회의 남성성에 관한 연구- 홉스테이의 국가문화이론에 근거하여
  • 한국의 사회구조나 기업에서의 ‘한국식 연봉제(고정급+성과급 혹은 능력급)’, ‘연공서열 파괴’등 능력과 성과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현실들을 보면 수긍하기 힘든 것이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에 준거하여 남성성 하위가치를 객관적 자료와 분석을 통해 현재 한국사회의 남성성을 평가하고자 한다.2. Hofstede의 국가문화이론(1) 국가문화의 다섯 차원Hofstede는 IBM의 50개국 이상의 현지회사 직원들을

  • 경제경영 삼성 분석 보고서
  • 순 서서론본론1. 삼성의 시작 (1) 이병철의 성장과정과 삼성의 역사(2) 이건희의 성장과정(3) 이건희의 삼성2. 97년(IMF)까지의 삼성(1) 삼성의 조직 구조의 변화 (2) 조직문화관점에서 본 삼성의 위기와 성공요인 (3) Kotter의 변화의 추진관점에서 본 삼성 3. 97년(IMF)이후 삼성의 위기 극복(1) technology(2) product and service(3) strategy and structure(4) culture(5) IBM과 삼성의 비교 연구4. 삼성의 미래(1)3세 경영 체제 (삼성의 리더십 승계)(2)삼성의 청사진결론서

  • 신세계 윤리경영
  • IBM 등을 분석해본 결과 이 기업들이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것은 오래전부터 윤리적 기업문화의 전통 속에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있도록 기업 경영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음.따라서 앞으로 어떠한 경영상의 위기가 오더라도 근본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기업경영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page*Ⅱ.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내용윤리경영전담조직 구성계층별

  • 사회과학 존 나이스비트의 메가 트렌드 아시아
  • 한국 경제 신문사,1996) p.21그는 이러한 내용의 증거로 지금 아시아가 겪고 있는 중요한 변화 여덟 가지를 들고 있다. 그것은 민족국가 중심에서 네트워크 중심으로의 변화, 전통에서 선택으로의 변화, 수출주도에서 소비자 주도로의 변화, 정부 주도에서 시장 주도로의 변화, 농촌에서 대도시로의 이주 변화, 노동집약산업에서 첨단기술 산업으로의 변화, 남성 지배구조에서 여성의 부상과 참여구조로의 변화, 서양 중심에서 동양 중심으로의 변화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