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비정규직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은행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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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정규직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은행원을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비정규직의 정의
2. 비정규직의 등장배경 및 유형
3.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4. 금융권의 고용형태 변화
Ⅲ. 비정규직의 현황 및 관리방안
1. 비정규직의 현황 및 확산요인
2. 비정규직의 인적자원관리
Ⅳ. 실태분석
1. 조사의 대상 및 방법
2. 연구결과의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설 문 지>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최근 들어 기업들은 방만한 기업경영, 높은 부채비율과 경직된 조직풍토 등으로 인한 수익성의 저하를 개선하기 위하여 구조조정과 기업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각 사업부문의 통폐합, 계열사 정리, 팀제의 도입, 조직구조의 혁신, 지식경영의 도입, 네트웍형 조직의 도입 등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과 은행은 아직도 구조조정을 실시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절박한 현실에 직면해 있다.
그 중에서도 고용 유연성 제고를 위해 비정규직 고용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는 비정규직 고용을 확대함으로써 고용유연성을 제고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건비 절감이라는 이중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정규직고용의 증대는 구성원의 직무몰입도 저하나 조직몰입도 저하로 인해 기업의 경쟁력과 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등 이에 따르는 문제점도 있다. 이렇듯 비정규직의 확대가 채용과정에서 단기적으로는 비용절감이라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비정규직의 사기저하 및 조직구성원간의 이질감 등이 높아질 수가 있어서 비용절감 효과를 상쇄시키는 측면도 있다. 또한 조직전체의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애사심의 약화와 기업내 기술축적 저하 등은 경쟁력 상실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단순 노무직(청소, 식당, 운전 등)에 대한 비정규직의 확대는 인건비 절감과 조직의 슬림화차원에서는 경영합리화 방안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유사한 직무나 작업에 대하여 정규직, 비정규직으로 구분하여 구조조정을 도모한다는 것은 조직관리의 차원에서 볼 때, 합리적인 해결책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은행권에서는 많은 여성근로자들이 IMF 외환위기로 해고된 이후 인력이 부족하자 다시 비정규직으로 재취업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얼마전에는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투쟁위원회가 지난 7월에 총회를 열고 노동조합을 설립한 일이 있었다. 이들이 노동조합을 설립한 이유는 첫째, 6개월 단위의 재계약으로 인한 고용불안과 둘째, 정규직과 사내하청의 임금격차로 인한 비정규직의 상대적 박탈감 셋째, 복지측면에서의 열악한 환경과 차별대우 등 이러한 차별을 스스로 줄이고자 비정규직 노조가 결성된 것이다. 이렇게 비정규직 문제가 부각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뜨거운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원 비정규직의 현황, 확산요인 및 관리방안을 살펴보고 비정규직의 현 직장에 대한 태도와 직무만족 수준을 측정하여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업형태 중에서 특히 금융권, 금융권 중에서도 비정규직의 고용이 급증하고 있는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직무만족도에 대한 실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과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비정규직의 정의 및 등장 배경 등을 기술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우리나라 비정규직근로자의 현황 및 관리방안을 기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내은행의 비정규직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실태분석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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