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29 / 2016.08.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지식경영,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사례,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생존 전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전략적 제휴(M&A)
1. 디지털 패러다임
2. 기업협력과 달리 전략적 의도 명확
3. 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유형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판매제휴
Ⅲ.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지식경영
1. 지식 경영 추진 단계
1)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지식 공유를 시작
2) 지식 기업으로의 변신, "The Digital Document Company, Xerox"
3) 지식 근로자에 대한 지식 레버리지
2. 제록스의 지식 경영 시스템- A/S 측면의 혁신
1) 유레카(Eureka)
2) R&D 측면의 혁신 : 다큐쉐어(DocuShare)
3. 시사점
Ⅳ.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Ⅴ.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사례
Ⅵ. 디지털시대 기업(디지털기업)의 생존 전략
1. 기업경영의 선진화 및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
1) 경영프로세스 효율화 도모
2) 기업경영의 전문성 확립
3) 수익성 및 현금흐름 중시위주로 기업 재무구조의 개선
4) 조직활성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5) 조직문화의 혁신
6) 디지털 시대에 맞는 혁신적 인력관리방안 강구
2. 과감한 아웃소싱(Outsourcing)전략
3. 인터넷(Internet)등 정보통신기술의 전략적 활용
1) 디지털 혁명에 부응
2) 중소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활용을 극대화
3)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경영을 통한 신속성과 유연성을 중시, 실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네트워크 사회의 재등장을 유도한 새로운 기술적 발전의 방향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것은 디지털화, 정보 처리 능력의 향상, 연결성의 향상 및 정보 처리 속도의 증가이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 것이며 따라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즉, 이들은 모두 컴퓨터와 인터넷이라는 기술적 결실의 특성인 것이다. 컴퓨터를 통해 정보는 디지털의 형태로 기록되고, 처리되며, 저장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범지구적인 연결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 발달의 결과 새롭게 등장한 네트워크 사회의 기본 속성은 전통적인 네트워크 사회와는 다른 속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것은 범지구적 상호 작용의 가능성, 정보 전달 수단의 다양화, 거래 비용의 제로화 그리고 물적 자산 독립성이다.
범지구적 상호 작용의 가능성은 인터넷의 기본 속성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단순히 더 많은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정도의 변화가 아니다. 상호 작용 범위가 확대되면 사업의 범위, 시장의 범위가 확대된다. 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와 기업 외부와의 경계가 모호하게 되어 기업 조직의 변화, 고객 대응 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기도 한다. 그 결과는 간명하다. 지금까지의 기업 경영 방식으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정보 전달 수단 또한 다양화 시켰다.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하는 말과 종이 위에 쓰여진 글과 그림이 정보 전달 수단의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종류의 감각이 정보 전달에 활용되고 있다. 문자는 물론, 음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소리 정보, 그림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시각 정보가 정보 전달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 이는 정보 전달의 정확성이라는 장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막대한 양의 정보를 한꺼번에 보여주어 오히려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게 하는 정보 희석이라는 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가 가지는 세 번째 특성은 모든 종류의 상호 관계, 특히 거래에 있어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국은행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창구에서 거래가 발생할 경우의 거래 비용은 1.07불, 전화일 경우에는 0.68불, ATM의 경우에는 0.27불 그리고 인터넷의 경우에는 0.10불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거래에 따른 비용이 거의 제거될 것이며 그 결과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변화가 초래될 것이다. 또한 그에 따라 기업 조직의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가 가지는 마지막 특성은 모든 행위가 물적 자산과 특별한 연관을 갖지 않고 발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정 행위가 순전히 가상공간에서만 발생할 수 있게 되면 자연히 공간적 제약, 시간적 제약이 무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과
- 참고문헌
-
○ 김원제(2007), 디지털 시대 기업의 혁신적 생존전략, 대한인쇄문화협회
○ 김종민 외 1명(2008),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합병 심사, 한국산업조직학회
○ 이지연(2000), 디지털시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 정병철(2008), 디지털 시대의 기업경영 요체는 '사람', 전국경제인연합회
○ 황인옥(2000), 디지털 시대의 기업의 디자인매니지먼트 전략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Bruce Kenneth Forbes(2002), 디지털시대의 자산관리를 통한 기업가치의 극대화, 한국퍼실리티매니지먼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