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를 위한 떡볶이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5 / 2016.08.15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떡볶이 마케팅 전략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떡볶이 시장의 역사와 현황
제 2절 떡볶이 세계화 추진 사례
1.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2. 떡볶이 연구소
제 3절 외국음식의 세계화 마케팅 사례
1. 태국
2. 일본
제 4절 국내 떡볶이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1. 고급화 - 베거백
2. 저렴화 - 아딸
제 5절 마케팅 방안
1. SWOT 분석
2. Matrix 분석
3. 마케팅 방안

제 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21세기는 문화가 경제 동력이 되는 시대라고 한다. 양질의 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할 수 있는 국가가 세계 경제를 이끌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문화의 여러 요소 중 음식문화는 국가 또는 민족의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으로 음식과 음식문화의 산업화는 농ㆍ식품 수출 등의 관련 산업 뿐 만 아니라 국가의 여타 산업의 인지도 및 신뢰도 등을 높이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제 음식은 단순히 허기를 채우고,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수단을 넘어서고 있다. 음식과 음식문화는 국가와 민족의 생활양식을 포함하고, 정치, 사회, 경제 등과 상호작용하여 발전하며 역사적 유산의 의미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 국가이미지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 정부는 현재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예를 들어 태국의 경우 2001년부터 국가 주도로 해외의 태국 음식점을 2008년까지 12,000개, 2013년까지 20,000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Kitchen of the world'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소기의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미 어느 정도 세계적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이탈리아에서도 ‘해외 이탈리아 음식점 정부인증제’, ‘이탈리아 음식 외국 조리사 교육‘등을 통해 음식산업을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세계시장에서 절대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고유품목인 우리 음식(한식)의 세계화는 경제적 효과 이외에 국가 이미지 제고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직 한식과 우리 식품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는 저조하지만, 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건강과 천연에 대한 관심 증가, 그리고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저 열량식, 식단구성의 다양성, 동물성식품과 식물성식품의 이상적 비율, 김치, 장류 등의 발효식품의 기능성 등으로 인하여 해외에서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수, "한국음식의 국제화 방안",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0권 제 5호, p. 499~507, 2002
노광석, "한국음식 세계화를 위한 미국 현지인의 한국음식 인지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박사학위논문, p18, 2010
농림수산식품부; 한국식품연구원, “한식 마케팅 모형 개발 연구”, 농림수산식품부, p162~163, 2008
농촌진흥청, “한식 세계화 방안 : 주재국 중심으로”,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국제기술협력과, p213~215, 2009
방문규, “한식 산업화․세계화 추진계획(안)”,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식품산업과 영양』 제14권 제1호,p100~130, 2009.
배은석, "글로컬 문화시대 한식 세계화의 의미 성찰", 『인문콘텐츠』, 제 18호, p112~113, 2010
이지연, "한식 세계화를 위한 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5, 2009.
한국외식산업학회, "한식의 세계화 방안 연구 현황",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 4권 제 2호, p.75~88, 2008
한국외식산업학회, "21세기 한식 상품화, 국제화 관련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지』제 5권 제 1호, p. 100~125, 2009
고정민, “한류,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09
권영미, “떡볶이, 한국을 말하다”, 서울미디어그룹, 2009
문화관광부, “한식이 세계를 경영한다”, 랜덤하우스중앙, 2005
손창호, “한식 세계를 요리하라”, 럭스미디어, 2010
한국외식정보(주), "한국외식연감", 한국외식정보(주), 2009.
황혜성, "한국음식대관 제1권",한림출판사, 2002.
관광통역안내사&여행 http://cafe.naver.com/ohtour
농민신문 http://http://www.nongmin.com
맛있는 인생 http://blog.daum.net/cartoonist/13744858
베거백 http://www.beggarback.com/
윤서야 사랑해 http://blog.naver.com/cucten/150085829214
월간식당 http://month.foodbank.co.kr/
푸드투데이 http://www.foodtoday.or.kr
푸키베베의 감성 음식 http://pookybebe.blog.me/50088247435
한국전통음식연구소 http://www.kfr.or.kr/
한식세계화 http://www.hansik.org/index.do
2010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http://www.topokki.com/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한식의 세계화
  • 한식 세계화의 기회4) 한식의 세계화 SWOT 분석3. 한식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 한식 산업 현황2) 국내외 한식업계의 문제점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흡나) 규모의 영세성다) 해외 진출을 위한 인프라 부족라) 조리방법의 표준화 및 전문조리사 양성 체계의 부재마) 기타 문제점4.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국내외 성공 사례1) 자국음식의 세계화에 성공한 해외 사례가) 태국나) 일본다) 이탈리아2) 국내 김치 수출 마케팅 사례5. 한식 세계화ᐧ산업화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2003年 12月논문 요약한식의 세계화를 위한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한식은 우수하고, 무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어 세계적인 음식이라고 자부하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있어서 한식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그러나 최근 2002월드컵과 사스의 여파로 한식이 건강식이라는 점이 세계에 알려져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는 추세다.이 기회에 우리는 한식 레스토랑의 해외진출을 활발히 추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2007.6. 한식의 세계화 현황한식이 해외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은 한류열풍의 영향이 크다(김재수, 2007). 특히 2005년도에 드라마 ‘대장금’이 홍콩에서 방영되기 시작하여 대만, 태국으로 방영이 확대되면서 한국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가시키고, 미주지역까지 한류문화를 형성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또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우리나라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된 것도 하나의

  • 한식의 세계화 -한식당 프랜차이즈(프랑스)
  • 한식의 세계화 - 한식당 프랜차이즈 (프랑스) - 목 차Ⅰ.서론1)선정동기 2)연구방향Ⅱ.본론 1.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 1)한식의 특징 2)세계적 음식 소비 트렌드3)한식의 인지도2. 해외 자국음식에 대한 세계화 사례1)성공사례2)실패사례 3)문제점 파악 3. 한식당 프랜차이즈의 비전1)서비스마케팅 분석 및 전략 2)세계화 목표 3)사업계획 Ⅲ.결론1)향후 발전과제2)향우 발전방향 3)참고문헌 및 자료 Ⅰ.서론1)선정동기프랑스의 유명 공연장인 제

  • [A+] 한식 레스토랑 외식기업 불고기브라더스 브랜드전략, 차별화전략,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분석
  • 한식메뉴를 현대적으로 특화시켜 앞선 기술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전세계인에게 알리는것- 고급 브랜드 마케팅전략으로 Positioning 통한 한식의 고급화- 외국인, 젊은층 고객을 적극 공략, 매월 10일을 ‘불고기(한식)의 날’로 지정 - 외국인 / 한국사람이 가장 즐겨먹는 한식 좋아하는 불고기 1위- 최근 각종 드라마 협찬을 통하여 스타 마케팅 전략 ‘Love for KOREA FOOD’으로변경하면서, 한국인 / 외국인을 위한 음식이라는 이미지 더욱 부각불고기브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