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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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식의 개념, 특징, 대표적 음식,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 현황, 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한식이란?

2. 한국음식의 특징

3. 한국의 대표적 음식

4.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

5. 한식 세계화의 성공요인

6. 한식의 세계화 현황

7. 한식의 세계화 전략
1)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한국적 소스개발
2) 한국음식의 대중화
3) 한국문화로 한국음식을 전파한다.
4) 한식 메뉴개발 및 조리법의 표준화
5) 향토음식의 가공 및 외식프랜차이즈 촉진
6) 한국 브랜드 마케팅 강화
7) 광고, 홍보 마케팅
8) 해외 한식당 경영지원
9) 세계화 촉진 마케팅 강화
10) 한식 홍보 강화
11) 한국 음식의 브랜드화
12) 농 식품 수출 연계 방안
13) 한국음식 조리법의 단순화와 표준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한식이란?

한국요리란 한국 고유의 전통적 요리, 한식(韓食)이라고도 하였다. 한자어 <요리>는 <저울로 달다><가사(家事)를 정리하다><일을 알맞게 처리하다>라는 뜻이며, 한국에서 음식 또는 음식을 만드는 일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게 된 것은 1870년 무렵부터이다. 한국어에서는 예전부터 <음식>이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여 왔다.
전통음식이란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정의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예로부터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 내려오는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 여기서 필요한 몇 가지 조건이 주어져야 할 것이다. 역사성의 시한을 언제까지로 해야 할 것이며, 재료는 어떻게 규정해야 되며, 만드는 방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가 하는 등 논란의 여지가 많다.
우리나라 관련법 중 전통식품을 규정한 농수산물 가공 산업 육성법 제6조(전통식품산업의 육성 등)에서 「국산 농수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가공되고 예로부터 전승되어오는 우리 고유의 맛, 향 및 색깔을 내는 식품」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 개념을 보면 원료는 한정 지웠으나 역사성은 ‘예로부터 전승’이라는 막연한 개념으로 정의되어 있다.
모든 식품은 생산되는 재료, 소비자의 취향, 교역의 범위, 가공을 뒷받침하는 기계설비 등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할 수 있고 변하지 않으면 계승될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한식이라고 할 때에는 전통식품을 너무 한정 지워서 정의하기보다는 변화를 수용할 수 있게 유연성을 부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고경일‧노승재‧임효창, 한국전통식품의 국제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2007.
• 김재수,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 백산출판사, 2007.
농림수산식품부, 한식 세계화,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주)놀부 TBG 한식세계화 성공사례, 2009.
• 방문규, 한식 산업화‧세계화 추진계획, 식품산업과 영양, 2009.
• 삼성경제연구원,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2003.
• 이정희, 전통외식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외식산업시장 환경 분석, 2004.
• 천호현, 한식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2011.
• 하숙정, 한국요리전집, 수도출판문화사, 1988.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식 세계화 추진현황과 연구방향, 녹색성장과 새로운 활로, 2010.
• 한국외식정보(주), 한국외식연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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