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목적과 배경

2. 조사방법

3. 한식산업의 현황

4. 각국의 음식 세계화 성공사례

5. 한식의 세계화 사례

6.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각국의 음식 세계화 성공사례
가. 태국: 탁신 전 총리의 주도로 2001년부터 음식세계화 프로젝트를 국가전략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5,500개였던 태국 음식점이 2008년에는 13,000개로 대폭 확대되었다. ‘Kitchen of the World’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태국 음식의 표준화, 음식점 매뉴얼화, 정부인증제 등을 추진하고 있고, ‘Thai Select Certification’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여 국제적으로 태국식당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나. 일본: 일본 정부가 일식을 프랑스, 중국요리와 함께 세계 3대 요리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일식의 세계화를 위한 프로젝트로 ‘일식인구 배증 5개년 계획’을 수립한 이후 요리장인, 요리전문학교장, 식문화 및 영양연구가 등 1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식문화연구추진회’를 발족하고 산하에 일식레스토랑 해외 보급추진기구(JRO)를 만들어 전 세계 지부를 설립하는 등 민・관이 하나 되어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특히 전 세계에 웰빙 열풍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일식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전 세계의 일식당 수가 2만4천개가 넘어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어렵지 않게 일식당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초밥이나 회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마트에서도 살 수 있을 정도로 대중화되어 있다. 특히 초밥의 경우는 현지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변형 시키고 고급화시킴으로써 날 생선에 대한 서양인의 거부감을 없애고 세계화한 대표적 음식이라 할 수 있다. 한식의 산업화, 마케팅 및 세계화 전략 전혜경, pp14



5. 한식의 세계화 사례
가. 김치: 한식의 세계화에서 가장 진전되어 있고, 눈에 띄는 성과를 얻은 품목은 김치이다. 김치는 채소에 젓갈류, 양념 및 향신료가 복합된 종합 발효 식품으로서, 독특한 향미를 가지는 우리의 전통적인 건강발효식품이다. 김치의 최초 수출은 파월국군에게 통조림 김치를 수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최근에는 이웃나라 일본에 가장 많은 양을 수출한다. 구체적으로 일본 70%, 미주 및 유럽지역 8%, 중동 및 동남아이사 7%, 기타지역 15% 이다. 수출용 김치 제품 개발 구영조 pp35
작년 수출 금액은 총 8938만6000달러어치(1070억 원)로 전년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국산김치의 고품질·브랜드화
참고문헌
신봉구(2009) 한식에 대한 인식이 한식에 대한 이미지, 태도, 세계화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129~149
나정기(2007) 한식의 세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155~179
조현순(2009) 한식의 세계화, 관광 상품화 전략에 관한 연구 37~5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프랜차이즈 놀부(보쌈,부대찌개&철판구이)의 중국 외식시장진출 마케팅전략 제안과 놀부의 경쟁력강화방안과 한식의 세계화방안연구 레포트
  • 한식의 세계화 방안(1) 놀부의 경쟁력 강화방안(2) 한식의 세계화 방안< 참고자료 >1. 놀부 기업개요(1) 놀부 기업선정배경∙놀부라는 기업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부대찌개, 보쌈 등으로 유명하다. 여러 해 동안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선정된 경쟁력 있는 외식기업이며, 특히 주목할 점은 한식사업을 하는 외식업, 그러한 한식으로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는 점이다. ‘놀부’라는 기업을 통해 과연 이들은 어떠한 전략과 목표를

  • 한식의 세계화 레포트
  • 제공한다면? For Modern People For Old People INSTEAD Of FAST FOOD : 김밥 INSTEAD Of FAST FOOD : 주먹밥 INSTEAD Of no nutiritional value soup : 죽 INSTEAD Of JUNK DESSERT : 떡AS SPECIAL FOOD GIFT : 떡 케잌 INSTEAD Of COFFEE: 식혜“세계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진화가 필요하고 진화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 –노부 마츠히사(스시 세계화의 주역)음식은마음의 벽을 허물고문화를 전파하고국력을 살찌우는강력한 한 방!

  • 삼국지의 한과문화페스티벌과 포천한과박물관 방문기 한과에 대한 배경지식과 경험
  • 한식의 국제화를 천명하고 본격적으로 한식의 세계화에 나서고 있다. 그리고 최근 이러한 한식 세계화에 대한 관심은 국가를 넘어 전 국민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 조는 세계한과축제 방문을 시작으로 포천 한과박물관방문 및 한가원 한과만들기 체험까지 경험하면서 한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한식 세계화의 새로운 기회요소를 한과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리고 이 레포트를 통해서 우리조

  • [외식경영] 우리들의 이야기 - 패밀리RES조사분석
  • 레포트의 주제가 너무 포괄적인 것이라서 끝을 무엇이라고 적어야 할지는 모르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9. 보도자료경향신문 2000-12-15 (생활/여성) 뉴스 35면 45판 580자IT기업이 벤처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토종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국내 외식업체로는 처음으로 벤처기술 우수평가기업 인증을 받았다.한식의 세계화, 한식당의 현대화를 내걸고 한식당 우리들의이야기를 운영하는 (주)제이케이푸드테크는 최근 한국 벤처 연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8
  • 1,700억원의 예산을 들여 한식 한옥 한글 한지 한복 한국춤 등을 ‘한브랜드’로 육성하고 세계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이라는 6개 브랜드를 양성해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다양한 분야로 점점 세계무대를 향해 나가가고 있다. 나는 정말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화가 식지않는 한류로 인해 세계의 중심에 당당히 설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