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의 관념,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5 / 2016.04.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경영의 관념, 기업경영의 여건,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업경영의 핵심역량, 기업경영의 정보관리, 기업경영의 기업윤리, 기업경영의 기법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관념
1.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 AES
2. 고령화라는 사회 문제에 도전 : 마이스타 60

Ⅲ. 기업경영의 여건
1. Trend 1 불황과 구조조정
1) 금융권의 구조조정으로 기업이 향유하던 저코스트의 자금 원천이 붕괴되었고 도산기업 속출
2) 국내 투자 재원이 고갈됨에 따라 각 기업은 외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외자본에 의한 M&A 증가
3) 유휴부동산 증가, 가계실질소득 감소와 시중 금리 앙등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가격 급락
2. Trend 2 글로벌 스탠더드 수용
1) 금융지원의 조건으로서 국내기업과 한국사회에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을 촉구
2) 글로벌 스탠더드는 결국 시장개방을 통한 자유경쟁의 촉진과 한국식 경영으로부터 미국식 경영으로의 상당 부분 전환을 의미
3. Trend 3 라이프스타일 변화
1) 직장에서는 프로정신에 입각한 개인주의가 확대되고, 가정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대
2) 피곤한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현실도피 경향과 중산층 몰락에 따른 한탕주의 경향 대두
3) 경제적인 관점을 모든 의사결정의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합리적인 소비자 증가

Ⅳ. 기업경영의 마케팅

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
1. 미래지향적인 사업 구조 조정
2. 수익성 위주의 경영
3. 고객 중심의 경영 체질

Ⅵ. 기업경영의 정보관리
1. 정보의 관리
2. 확실한 미래에 능동적 적응

Ⅶ. 기업경영의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정의
2. 기업윤리의 대두배경

Ⅷ. 기업경영의 기법
1. 고객만족도 조사시 문화적 특수성 고려해야
2. 고객만족도 분석으로 고객만족지수 산출
3. 고객만족 조사를 통한 고객만족경영 실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ROI를 중시하는 나머지 미국기업이 미래지향적 혁신투자를 외면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 데에는 미국회사의 주주구성과도 관계가 있다. 뉴욕 증권시장에 유입하는 막대한 자금은 기관투자가의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60년대부터 투자신탁 보험회사 외에 연금기금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일찍이 피터 드러커는 연금을 받는 근로대중이 직간접으로 미국기업의 주주가 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들어 ‘보이지 않는 혁명’ 또는 ‘연금기금 사회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고, 어떤 학자는 미국경제를 ‘인민자본주의(People's Cpitalism)’라고 까지 지칭한 학자도 있었지만, 거기에는 새로운 문제점이 숨어 있었다.

기금운용자들은 당장에 운용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관심사이고, 기업의 지속적 성장이나 장기적 투자전략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만약 기업이 당기이익을 줄이는 경영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주주들은 주저없이 그 기업의 주식을 팔아 버린다. 그런데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서라도 주가를 높게 유지하고 있어야 되고 그렇지 못하면 우선 경영자의 능력을 의심 받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황하에서 장기지향적인 투자는 어렵게 된다. 그러한 투자는 당면 ROI를 낮출 뿐만 아니라 감가상각 부담을 크게 하여 당기이익을 감소시키고 이렇게 되면 기관투자가들은 이 기업의 주식을 매각한다. 만약 그러한 투자가 장래에 가서 이익을 낸다 치면, 그때 가서 그 주식을 사면되지 않느냐고 투자가들은 생각한다.
결국 경영자들은 이러한 주주성향의 압력하에서 단기 지향적인 경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고 기업의 장래를 내다보고 서서히 기술개발을 추진해 나가는 백년대계는 우연한 일이 된다. 하물며 불과 수년 임기의 고용인 경영자들로서는 임기 중에 이익을 몇% 올리고 외형 매출고를 몇% 신장시켰다는 등 단기적 성과에 의하여 그 능력이 평가되는 마당에서, 장기투자나 좋은 제품을 만드는 데 힘쓸 이유는 없을 것이다. 차라리 타회사를 팔고 사서 영업수익을 올려 배당을 많이 함으로써 이사회나 주총에서 갈채를 받고 싶어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리라.
기업에 대한 은행의 융자도 단기 지향적인 것은 어디에서나 마찬가지다. 미국에서도 기술을 키워 가고 미래를 내다보고 선투자를 하는 경영전략에 대하여는 융자를 꺼리지만 기업의 자산매매에 있어서는 담보능력만 있으면 서로 다투어 융자를 하려 든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매매의 성행에 따라 브로커의 역할을 하는 법률전문가나 경영 컨설턴트들이 황금시대를 맞
참고문헌
◈ 강수돌, 기업경영과 노동법, 한올출판사, 2010
◈ 김계수, 글로벌시대의 기업경영, 청람, 2009
◈ 데이비드 L.스튜어드 저, 전상돈, 섬김으로 성공한 기업경영 52, 가이드포스트사, 2005
◈ 이덕훈, 한국의 기업경영, 글누리, 2012
◈ 이재웅, 기업경영, 다사랑, 2009
◈ 조현수, 황희정, 기업경영의 이해, 두남,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문제] 21세기 지구환경과 한국사회
  •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그야말로 ‘투자’다. 환경친화적인 경영 전략을 택하면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동시에 생산성이 향상돼 기업 경쟁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최근 우리 기업들도 환경회계를 통한 환경비용 감축,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 자원 재활용, 친환경적 공정 도입, 환경비용절감 등 다양한 환경경영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그럼 지금부터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사례들을 알아보자

  • [삼성][삼성SDI][삼성전관][삼성전자][삼성래미안][삼성물산][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코닝]삼성SDI(삼성전관), 삼성전자, 삼성래미안, 삼성물산, 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코닝), 르노삼성자동차, 삼성카드 분석
  • 기업(르노삼성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효과 분석1) 자산취득에 의한 인수2) 인수대금 지불방법3) 합작법인의 지분구성4) 기타합의사항3. 합병의 시너지효과 분석1) 외국업체에 의한 국내경영권 지배 최초사례 - 이미지 제고 효과2) 친숙한 삼성브랜드를 이용한 한국 내수시장 점유효과4. SM5 판매성과5. 향후 르노삼성의 글로벌 전략1) E비즈니스 전략2) 수출보다는 국내 판매에 치중Ⅶ. 삼성카드1. 삼성카드의 기존고객 타겟마케팅2. 삼성카드

  • [경영학] 국순당 경영분석
  • 마케팅을 보다 공격적으로 진행하여 전국 50만여 업소 입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급주류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여 취하는 술이 아닌 건강을 생각하며 즐기는 술로 인식되기 위한 제반여건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2) 전통주의 복원과 개발에 앞장국순당은 잊혀진 우리 전통주를 오늘에 맞게 복원하고 현대적 감각의 새로운 전통주를 개발하여 전통주의 대중화와 전통주 업계로서의 사명을 다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순당은 우선 고문헌에 기록되어

  • [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 기업에서의 환경문제3)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3장. 환경경영의 일환으로서의 환경마케팅1) 환경마케팅 도입의 필요성2) 환경마케팅의 의미3) 환경마케팅의 특성4) 일반마케팅과 환경마케팅의 차이점4장. 환경마케팅 사례조사 및 분석1. 국내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1) 유한킴벌리2) 두산그룹2. 국외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1) 일본 도요타2) 미국 조지아 퍼시픽 펄프5장. 환경마케팅의 제반 여건과 효과1) 환경 경영 시대를 준비하는 정부

  • [경영학]TPS사상을 기반으로 한 도요다 경영의 8원칙
  • 기업 중에서 전 지구를 무대로 하는 경쟁에서 과연 계속 생존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하는 기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정할수 없을 것이다. 특히 자동차의 대량 생산 시대를 개척한 포드와 자동차의 대량 마케팅 시대를 연 GM이라는 미국의 두 강력한 세계적 자동차 회사의 전성기에 일본에서 미국의 자동차 회사의기술 지원이나 자금의 지원이나 경영의 지원 없이 세계 제일의 자동차 회사를 지향하는 최고 경영자의 투지이외는 모든 것이 부족한 여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