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TPS사상을 기반으로 한 도요다 경영의 8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7 / 2017.05.1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과 관련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머리말
1.자동차는 도요다의 미래
2.도요다의 시련과 노사화합 정신
3.도요다 생산방식에서 생성된 도요다 경영의 8원칙
1) 자연과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 가치창조의 성과달성을 통한 성취감과 미래의 위기감을 동시에 충만하게 하라 .
2)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필요한 기업의 변화를 신속하게 추진하라.
3) 고객의 요구 변화에 대응하여 적절하게 기업의 대응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유연성 있는 체계를 구축하라.
4) 눈으로 보는 관리를 활용하여 신속한 흐름 중심으로 꼭 필요한 일을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처리하라.
5) 3정5S를 기초로 철저하게 낭비제거를 즉각적으로 실천하라.
6)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세계 최고 수준을 뛰어 넘는 무한 도전의 목표 품질 수준을 위해 전사적으로 위기감을 갖고 항상 노력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7) 주주와 종업원과 공급업체 및 지역사회와의 공동번영을 추구하라.
8) 부문별로 인간성과 지식과 현장을 중시하는 글로벌 최고수준의 전문가 진단의 인재를 육성하고 조직화하여 활용하라.
4.도요다 경영의 교훈
본문내용
머리말

수 많은 지구상의 기업들이 대부분 열세의 환경 속에서 탄생하여 성장하고 발전하며 소멸되어 왔다. 이러한 기업들 중에서 남들이 부러워하는 경영성과를 발휘하는 기업 중에서 전 지구를 무대로 하는 경쟁에서 과연 계속 생존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하는 기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정할수 없을 것이다. 특히 자동차의 대량 생산 시대를 개척한 포드와 자동차의 대량 마케팅 시대를 연 GM이라는 미국의 두 강력한 세계적 자동차 회사의 전성기에 일본에서 미국의 자동차 회사의기술 지원이나 자금의 지원이나 경영의 지원 없이 세계 제일의 자동차 회사를 지향하는 최고 경영자의 투지이외는 모든 것이 부족한 여건에서 설립된 도요다자동차는 자동차 제조 산업분야에서 설립이후 지금까지 전체회사의 철거한 낭비의 제거와 고객을만족시키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서비스의 창출을 위한 지혜의 끊임없는 실천을 지속하는 인간성 존중의 조직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지원하는 관리와 기술을 완성하여 세계적인 소비자 평가 단체의 제품의 평가 측면과 경영의성과 측면에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세계 정상을 달성했다.
또한 도요다 자동차가 수 년내에 규모면에서도 현재의 세계 자동차 제조 판매의 일인자인 GM을 가까운 장래에 추월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우리는 전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 기업이 1980년대 이후 도요다 자동차 그룹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수 많은 기업이 도요다자동차 그룹의 대표격인 도요다 자동차의 경영을 벤치마킹하여 과연 무엇을 배우려 하는 지가 궁금해진다.
본고에서는 우선 도요다 자동차가 생존경쟁에서 살아 남아 세계적인 GM를 제압하기 위해서 완성한 도요다생산 시스템의 핵심사상의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선배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물을 종합하여 추출한 도요다 경영의8가지 원칙을 기술하고자 한다.


1. 자동차는 도요다의 미래

도요다 사키치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평소 실을 뽑아서 천을 짜는 것을 보고 자라나서 후에 방직기를 개발하는 기술자가 되었으며, 특히 경사 혹은 위사가 끊어지면 스스로 정지하여 작업자에게 알리는 도요다식 자동방직기를 발명하였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도요다식 자동방직기를 생산하는 도요다 방직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최고 경영자가 되었다. 인간의 창의를 통한 기술 개발을 중시하는 도요다의 풍토는 설립 초기부터 충만했다.
도요다 방직은 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미래의 산업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어떤 산업이 현재의 방직기 제조의 기계기술을 바탕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미래의 일본과 세계에 중요하고도 규모가 큰 사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던 중에 미국의 포드 자동차의 성공에 주시하게 되었다. 마침내 도요다 사키치의 장남인 도요다 기이치로는 1929년 포드 자동차를 방문하여 깊은 감명을 받게 되었다. 도요다 기이치로는 1933년에는 도요다 방직내에 자동차부를 설립하여 자동차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1935년에는 G1형 트럭을 년간 20대 규모로 생산을 시작했다.
참고문헌
1.오노 다이치 저, 강명한 역, "도요다 생산 방식", 21 세기북스, 1988년 7월 30일.
2.일본능률협회 편저, 정남학 역, "도요다의 현장관리", 대신기술, 1986년 10월 25일.
3.제임스 P. 워맥, 다니엘 T. 죤스, 다니엘 루스 저, 현영석 역, "생산방식의 혁명", 기아경제연구소, 1990.
4.와카마츠 요시히또, 콘도 테츠오 저, 고정아 역, "도요타 인간경영", 일송미디어, 2004.1.5.
5.히노 사토시 저, 금대연 역,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동양문고, 2003년3월20일.
6.일간자동차신문사 엮음, 이두환 역, "변화하는 도요타 제국", 비즈북, 2004년 6월 4일.
7.야마다 히도시 저, 김홍민 번역, 정광렬 감수, "낭비제거", 두남, 2003년 6월10일.
8.안대호, 임상희 공저, "일본적 경영의 원리와 실천", 문우사, 1986년 2월5일.
9.야스모리 도시로 저, 신현관, 장효상 역, "린유통혁명", CM 비즈니스, 1996년 3월.
10.F.W. 테일러 저, 신영철 편역, "과학적 관리법(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한국능률협회, 1988년 10월15일.
11.이순요 長町三生 공저, "소집단활동의 이론과 실제", 박영사, 1983년 10월 25일.
12.양창삼 저, "조직행동론", 대영사, 1988년 9월1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 경영학자인 짐 콜린스는 ‘최강기업은 어떻게 무너지는가(How the Mighty fall)’라는 책에서 몰락하는 기업의 공통점을 5단계로 구분했다. 그가 꼽은 기업 몰락의 1단계는 ‘성공에 도취된 자만’이다. 2단계는‘원칙 없는 확장’, 3단계는 ‘위험(리스크) 무시’, 4단계는 ‘외부로부터의 구원에 매달림’,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기업 존재 가치의 소멸’로 분석 했다.달도 차면 기우는 법. 역사적으로도 영원한 1등은 없다. 더욱이 신기술 개발과 맞물려

  • [국제전략] GM,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
  • 경영방식TOYOTA의 글로벌 경영 전략 GM-TOYOTA의 JOINT VENTURENUMMI의 발생 배경NUMMI의 합작투자에서 오는 이점NUMMI에서 도요타 TPS의 도입NUMMI의 기업조직NUMMI의 성과NUMMI의 현재Ⅲ. 결론Ⅰ 서론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 전략적 제휴의 정의전략적 제휴란 넓은 의미로 합작(Joint venture)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일정기간 동안 복수의 협력 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에 특정한 목표나 목적에 수반하는 위험 부담을 공유할 것을 확인하고, 그 상호간의 전사적

  • [다국적기업] 도요타 성공분석
  • 사상 최대의 실적을 올려 클라이슬러를 앞서 포드 다음으로 세계 2위의 자동차 판매 기업이 되었다.다국적 기업으로 위기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던 도요타만의 성공 노하우를 본 보고서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1.도요타자동차 소개 1)CEO 소개도요타 오쿠다 히로시 회장 도요타 자동차의 오쿠다 히로시 사장은 일본식 경영의 이단자로 통한다. 한때 세계 기업들의 경영교과서로 칭송받던 일본식 경영. 오쿠다 사장은 이런 일본스타일 파괴에

  • [전략적 제휴 성공 사례] GM과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 사례, 전략적 제휴 단계, 전략적 제휴 형태, 전략적 제휴 전망
  • 경영방식TOYOTA의 글로벌 경영 전략 GM-TOYOTA의 JOINT VENTURENUMMI의 발생 배경NUMMI의 합작투자에서 오는 이점NUMMI에서 도요타 TPS의 도입NUMMI의 기업조직NUMMI의 성과NUMMI의 현재Ⅲ. 결론Ⅰ 서론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1. 전략적 제휴의 정의전략적 제휴란 넓은 의미로 합작(Joint venture)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일정기간 동안 복수의 협력 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에 특정한 목표나 목적에 수반하는 위험 부담을 공유할 것을 확인하고, 그 상호간의 전사적

  • [일본경제] 닛산의 경영혁신을 통해 본 일본경영계의 변화
  • 「日 産」の経営革新(NISSAN)닛산의 경영혁신을 통해 본일본경영계의 변화목차대상 선정1) 제조업2) 자동차 산업- 닛산 자동차- 도요타 자동차( 본론에 앞서-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닛산 자동차2-1) 닛산 자동차의 현재2-2) 닛산 자동차의 초창기부터 경영혁신에 이르기까지2-3) 닛산 자동차의 부활 요소2-4) 닛산 자동차 부활이 갖는 의의 –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절묘한 조화도요타 자동차3-1) 도요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