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베이커리의 재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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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및 소개

(1) 경영이념
(2) 회사연혁
(3) 계열회사

2. 기존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브랜드 마케팅 전략

3. 현재 위기상황 분석

(1) 베이커리 시장 분석
(2) SWOT 분석
(3) 크라운 베이커리 현황
(4) 설문 조사
(5) 일관성 없는 광고전략
(6) On - line 상의 접근 문제
(7) 변화하는 Trend의 미반영 -베이커리카페

4. 마케팅 대안

(1) 중간 틈새시장 공략
(2) 새로운 계층을 공략하라
(3) 지속적으로 고객과 특별한 연계행사 실시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크라운 베이커리 선정이유 및 소개

한 때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였던 크라운 베이커리는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등 후발업체들의 등장으로 인하여 엄청난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크라운 베이커리는 이제는 쉽게 볼 수 없는 빵집이 되어 버렸다. 한 때 최고였던 크라운 베이커리가 왜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였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다시 재기의 성공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크라운 베이커리는 4가지의 경영이념을 내새운다. 고객에게 배우고 고객과 함께하는 경영, 혁신을 바탕으로 창조하는 경영, 구성원 개개인을 존중하는 경영, 사회와 가치를 나누는 경영이 그것이다. 그중에서도 모든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신념하에 고객의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하며, 고객의 생활가치를 향상시키고 창조하기 위해서 오늘도 부단히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크라운 베이커리는 고객의 사랑과 관심으로 지금의 위치에 올라 왔으며, 능률협회 브랜드 파워 1위, 우수 프랜차이즈 2년 연속 수상, 능률협회 지식경영 대상, 경향∙문화∙세계∙스포츠 조선∙대한 매일등에서 상반기 히트 상품 선정 케익 배달 서비스, 스포츠 투데이 야후 상반기 네티즌이 뽑은 100대 브랜드 선정, 여성 신문사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 수상의 경력을 자랑한다.
우리나라 베이커리 역사와 함께한 크라운베이커리의 연혁으로는 1947년 ‘영일당 제과’의 설립을 시작으로 1956년에 ‘크라운 제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1963년 광화문 영업소로 개설후 1968년에 ‘크라운 제과’로 법인을 전환하였다. 1984년에는 크라운 베이커리 공장(묵동)을 완공하였으며, 회사 이미지 통합 작업 시행하였다. 1988년에는 서울법인을 설립하고 최초로 3단 시럽케익을 개발하였다. 1990년대로 넘어가면서 대전과 파주공장을 완공하였으며, 파주법인을 설립하였고 1991년에는 매출 업계1위를 달성하는 실적을 올렸다. 1994년에는 김해공장이 4번째로 완공되었으며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기업부설 연구소 인가가 났으며, 1995년에는 파주공장에 복지관이 추가로 완공 되었다. 1996년에는 100& 순우유 생크림 케익을 개발 하였고, 1997년에는 서울과 파주법인이 합병되었다. 1999년에는 ISO 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00년도에 새로운 C.I를 선포 하였다. 2001년에는 업계 최초로 식품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인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04년에는 한국 사학회 주관 대한민국 CEO를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 http://www.crownbakery.co.kr 크라운 베이커리 홈페이지
• http://www.paris.co.kr 파리바케트 홈페이지
• http://www.tlj.co.kr 뚜레주르 홈페이지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www.rating2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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