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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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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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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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이유 및 소개
(1) 경영이념
(2) 회사연혁
(3) 계열회사
2. 기존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브랜드 마케팅 전략
3. 현재 위기상황 분석
(1) 베이커리 시장 분석
(2) SWOT 분석
(3) 크라운 베이커리 현황
(4) 설문 조사
(5) 일관성 없는 광고전략
(6) On - line 상의 접근 문제
(7) 변화하는 Trend의 미반영 -베이커리카페
4. 마케팅 대안
(1) 중간 틈새시장 공략
(2) 새로운 계층을 공략하라
(3) 지속적으로 고객과 특별한 연계행사 실시
5.결론
- 본문내용
-
기존의 제과점의 낡은 이미지를 탈피하고 베이커리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변모시키며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프랜차이즈를 도입한 크라운 베이커리는 점포수가 약 430 여개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3위의 브랜드이다. (주)크라운 제과의 제빵 생과 사업부로 출발하여 2005년까지는 연평균 28.3%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베이커리 시장 상황에서도 3위였던 뚜레쥬르에 2위를 내어주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
크라운 베이커리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지난 1985년 CI개념을 도입하여 매장과 인테리어, 패키지 등의 일련의 이미지 통일화 작업을 통해 일찌감치 국내에 베이커리 문화를 정착시켰고 1988년 최초로 TV광고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1위를 고수 했지만 현재의 크라운 베이커리는 기존의 베이커리 기능에 카페테리어 기능까지 첨가된 멀티숍기능의 베이커리 전문점을 표방하며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면서 급성장한 파리바게트에게 밀렸고, 최근에 와서는 CJ라는 거대한 자본과 브랜드 파워를 등에 업고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뚜레쥬르에게 2위를 내어 주었다.
따라서 최초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였던 크라운 베이커리가 현재 처해있는 위기상황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그것에 따른 미래에 크라운 베이커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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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kima1***
(2011.06.03 00: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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