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새로운 재도약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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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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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초코파이 제품 선정동기
2. 동양제과 및 초코파이 소개
가. 동양제과 소개
나. 초코파이의 탄생 및 성장과정
3. 시장분석
가. 일반환경
나. 과업환경
4. SWOT분석
5. STP 및 4P 전략
가. STP 분석
나. 4P 전략
6. 변화하는 중국시장, 앞으로 추구방향은..
가. 변화하는 중국시장
나. 현재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
다. 재포지셔닝 및 신 마케팅 믹스전략
7. 결론
- 본문내용
-
1. 초코파이 제품 선정동기
이번 연구의 제품 선정에 있어서 가장 큰 기준이 된 것은 교과와의 연관성이다. 우리는 한 가지 제품의 연구를 통해서 마케팅 컨셉, 전략, 4P믹스 등의 마케팅 전반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더불어 국내에 제한된 마케팅 활동과 비교하여 우리가 현재 배우고 있는 국제 마케팅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여러 가지 이론과 개념들이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가 직접 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와의 연관성에 있어서 오리온 초코파이(이하 초코파이)의 해외 진출 사례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적합하다.
우선 첫째, 초코파이의 국내 성장과 해외 진출의 배경을 통해서 우리는 마케팅 컨셉의 발전과 국제 마케팅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초코파이는 첫 출시 이후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가지게 되는데 물론 시장의 상황은 수요가 공급을 압도한 상태였다. 이 때 기업의 마케팅 컨셉은 생산 지향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이 후 경쟁업체의 유사제품 출시 및 시장의 성숙과 더불어 초코파이는 family제품의 출시 등 제품 지향과 판매지향의 단계를 거쳐 오늘의 마케팅 지향의 단계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이런 업계의 성장은 국내 시장의 한계를 가져오게 된다. 우리나라는 충분하지 못한 내수시장으로 인해 한 가지 산업이 성장하게 되면 시장규모에 있어서의 한계를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더 큰 시장의 확보를 위해서 기업의 해외 진출 또한 필연적이며 국내와 다른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 국제 마케팅은 해외의 시장 개척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직업이다. 초코파이의 사례는 이러한 국제마케팅의 필요성을 이해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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