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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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과제 배경
2) 과제 목적

Ⅱ Product Introduction
1. 상품 소개
2. 표적 시장

Ⅲ Macro-environment Analysis
1. STEP 분석
1) Socio-Cultural
2) Technological
3) Economical(macro)
4) Political
2. Mega Trend 도출
1) 상해 시장의 Mega Trend
2) 식품 산업의 Mega Trend
3. 3C 분석

Ⅳ Marketing Strategy
1. D-P-S-T
2. Needs 촉발 전략
1) Problem Recognition 1
2) Problem Recognition 2
3. Perception의 二分
4. SWOT Analysis
1) SWOT Analysis
2) SO & ST Analysis
5. 4Cs Strategy
1) Customer Solution
2) Customer Cost
3) Convenience
4) Communication

ⅤSummary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과제 배경

“마케팅으로 널리 세상과 기업을 이롭게 하라” 마케팅 공화국 故정재윤 대표의 마케팅 이념이자 현재 마케팅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의 신념이다. 국제무역과 마케팅 과목을 수강하면서 마케팅에 대한 세부 전략들을 더 배워가는 와중에도 그러한 전략들이 어떻게 세상과 기업에 이롭게 적용될지 고민하였고, 기말 과제로서 아이디어상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고민을 녹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조원 모두가 단순히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Good Marketer로서의 마음을 가지고, 실제 판매를 진행한다는 가정 하에 우리 할 수 있는 최선의 제품과 전략을 기획하였다. 때문에 비교적 제작이 쉬운 제품이 선정되었지만 그것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과정에는 조원 4명의 분야별 고민이 담겨있다 하겠다.


2) 과제 목적 및 방법

마케팅 이념을 바탕으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전략이 아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대한 분석과 이에 따른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아직 펼쳐지지 않은 니즈를 도출함으로써 시장 선점 우위를 다지는 것이 이번 과제의 목적이다. 더욱이 그러한 아직 숨겨진 니즈를 도출함에 있어 세상과 기업 모두에게 올바른 니즈를 이끌어내는 것이 이번 과제의 진정한 목적이다.

그러한 목적을 통해 먼저 STEP 분석을 통한 거시환경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시장을 둘러싼 Mega Trend를 도출한 뒤, 그 중에서도 우리 제품이 투입될 식품산업의 Mega Trend를 따로 뽑아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C 분석을 통해 거시환경 분석을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적]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2007
○최병용, 『마케팅론의 이해』, 박영사, 2004
○김일주, 『중국시장 마케팅』, 전역사, 2004
○전동균, 신용필, 오은주, 백승혜 共著, 『BtoB 마케팅원리』, 학현사, 2009
○쉬중멍․장서우웨이․쉬홍타오 著, 백은영 譯, 『차이나 마케팅』,
은행나무, 2003.


[연구 보고서]
○中国酱油瓶市场分析报告 (중국간장용기시장분석보고서), 北京中经纵横经济研究院 (베이징중경종횡경제연구원)


[블로그]
○중국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 (http://vonchio.blog.me/110084780533)
○중국의 바리잉 세대 증가
http://blog.naver.com/tobi75?Redirect=Log&logNo=40003741446
○독신 세대의 증가
http://blog.naver.com/xzhongshi?Redirect=Log&logNo=120027457382
○상하이시, 60세이상 노인가구 21%
http://www.widechina.net/bbs/view.php?id=network&no=2055
○광저우-베이징-상하이 소비패턴
http://blog.naver.com/jjouheng?Redirect=Log&logNo=4034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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