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제일제당(CJ)의 제품별 마케팅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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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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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마케팅중요성
◎ 본 론
CJ의 사업소개
CJ의 비전 및 경영이념
CJ 성공사례별 마케팅조사전략 내용
(제품별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효과, 경쟁점 강점, 약점)
- 솔의 눈 - 식물나라
- 컨디션 - 다시다
◎ 결론
“ 마케팅은 소비자 마음 안에서의 경쟁이지
제품경쟁이 아니다.”
“우동 한그릇의 의미를 되살린 통합적인 마케팅전략의 필요”
- 본문내용
-
마케팅 활동성과와 향후 전망
컨디션은 92년 11월 출시 이래 시장도입기인 94년 6월까지 3,000만병을 돌파하는등 신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하였으며 성장후반기인 현재는 300-340만병/월을 판매하고 있다. 93년이후 각종 매체, 기관에서 대표적인 HIT상품으로 선정되었고, 국내 시장의 성공에 이어 미국,일본,호주등으로 수출이 되고 있다. 출시 초기 제약사업부에서 약국을 중심으로 판매, 제품신뢰도를 높였으며, 임직원이 직접 광고에 출연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근감을 느끼게 하여 컨디션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굳혔다는 분석이다. 컨디션의 급성장은 제약,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숙취해소 시장에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지만, 절대적인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어 선발주자로서의 위치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4. “다시다”
조미료 시장의 세분화와 제일제당의 포지셔닝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하나의 시장을 서로 다른 둘 또는 그 이상의 하위집단으로 분할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분할은 고객들과의 거래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개인마다 서로 다른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개별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야 한다.
▶ 조미료특징에 따른 시장세분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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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eiljedang.com/(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kmarketing.co.kr/lib/goods12.html
http://www.naeil.com/weeklynaeil/naeil/news/325/32524.htm
안광호․하영호․박흥수 마케팅원론(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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