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산업의 메가트렌드와 오리온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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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부터 안전경영실시. 국내 식품 회사 중 유일하게 1995년부터 미국 제빵협회로부터 감사.
2001년 ‘트랜스지방 저감화 프로젝트’,2007년 해바라기유로 유지교체/그린패키지 . 1년간 유태우 박사의 국민건강팀과 '닥터유 프로젝트’ 공동 진행. 2009년 전 공장 HACCP 인증.식품안전센터 설립, 2010 년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과자제품으로는 최초) 등으로 안전식품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끊임없이 건강한 먹거리를 개발하려고 노력.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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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자시장의 현황
2. 외부환경분석
3. 소비자분석
4. 소비자 인식도 조사
5. 안전성 확대
6. 세계과자 시장의 소비 트렌드
7. 제과산업의 추세
8. 식품 안전 경영 소비자들에게 안전성을 인정 받고있다.
9. 오리온소개
10. SWOT Analysis & Matrix
11. 거시환경분석
12. 산업환경분석
13. 경쟁자분석
14. 내부환경 분석
15. 재무현황분석
16. 제품 Segmentation
17. 제품정의
18. 제품제조공정
19. 프리미엄제품
20. 제품의 3가지 수준
21. 제품생맹주기(PLC)
22. 우수한제품력 (프리미엄제품)
23. 연구개발 R&D 주력
24. 제품 핵심역량
25. 비용구조
26. SBU 조직
27. 브랜드 로열티 구축
28. 국내전략
29. 위협-PB 상품
30. 해외전략
31. 현지화전략
32. 문제점
33. 문제점 해결-국내, 국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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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국내 매출 2위
해외 매출 1위 (오리온 1조3344억, 롯데제과 3522억)
우수한 제품력으로 프리미엄 과자계를 선도 하고, 잇다른 신제품이 성공
연구개발 R&D 주력
제과분야에서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을 획기적으로 줄인 '건강한 과자'를 만들고 있는 오리온도 R&D에 선도적인 기업으로 손색이 없다. 오리온은 2007년 6월부터 '포화지방 저감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포카칩?스윙칩?오감자 등 스낵 제품에 사용하는 기름을 기존 팜올레인유에서 해바라기유로 전격 교체했다. 또 최소한의 공정으로 자연의 맛을 그대로 살린 '자연이 만든 순수한 과자'라는 콘셉트의 마켓오, 초산비닐수지 대신 천연치클을 사용해 만든 '내츄럴치클' 등도 오리온의 R&D와 혁신 활동을 통해 나온 제품으로 꼽힌다
하나의 브랜드나 제품을 현지에 정착시킨 후에 다른 제품을 출시
이러한 역량을 이용, 초코파이의 해외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음
해외전략
1. 현지 생산 현지법인 및 생산공장 설립
2. 철저한 현지화 전략 이름, 포장, 맛 등의 제품요인과 마케팅, 인사, 영업 등 모든 분야에서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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