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다각화와 매각을 중심으로 오리온 연혁 오리온 소개 오리온 다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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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름다운 도전
어느 세상에나
인간 본언의 진실이 있고,
진실은 마침내 통하게 마련이다.
꼭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기 위해
도전하는 것은 아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얻을 수 도 있고,
얻지 못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도전은 반드시 자신의 세계를
넓히게 마련이다.
그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김희중<가슴이 따뜻한 사람과 만나고 싶다> 중에서-
WannabeTop Team
[다각화와 매각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Ⅱ. 기업소개
2.1 오리온 연혁
2.2 오리온 소개
Ⅲ. 다각화 전략
3.1. 국내 제과 시장 침체, 오리온이 처한 상황
3.2. 신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
3.3. 오리온이 선택한 전략
3.4. 다각화 전략의 의의
Ⅳ. 매각
4.1. 바이더웨이
4.2. 메가박스
Ⅴ. 결론 및 고찰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선택 및 실행
- 오리온에 대한 전체적 분석
전체 내용에 대한 고찰
첨부 : ① 오리온 미래에 대한 우리의 전망
② 팀 프로젝트를 정리하며...(느낀점)
보 - 19 -
Ⅰ.서론
카멜레온. 카멜레온과에 속하는 도마뱀류의 총칭.
주위배경에 따라 색깔을 자유자재로 바꾼다. 이들은 피부 안에 있는 특별한 색소 세포를 넓히거나 오므려 재빠르게 몸 빛깔을 바꾼다. 카멜레온의 변장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통제 된다. 빛의 강약, 온도, 공포나 승리감 같은 감정의 변화에 따라 몸의 빛깔이 변한다.
카멜레온은 환경의 변화를 인지하고 자신의 내부자원을 이용하여 환경에 적응하고 나아간다. 이와 같이 오리온도 환경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오리온의 기반이 되는 국내 제과시장이 정체됨에 따라 지속적 성장을 할 수 있는 다른 무엇을 찾아야만 했다. 오리온의 선택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유통 등으로 다각화를 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맞이하게 될 위험을 분산시키는 것이었다. 문어발식 확장경영만을 하는 듯 보이던 오리온은 최근 바이더웨이,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새로운 전략을 선보였다.
지금 이 시간에도 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는 오리온. 오리온의 다각화전략을 성공으로 이끌어간 요인은 무엇이며 매각을 하게 된 요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전략의 실행요소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오리온의 다음 전략, 오리온이라는 카멜레온의 다음 빛깔은 무엇일까?
※ 우리는 온미디어 인수로 다각화를 시작했던 90년대 초부터 메가박스를 매각한 2007년 상반기까지의 오리온 전략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기업소개
2.1 오리온의 연혁
1934-02-00
풍국제과로 설립
1962-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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