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영] 오리온그룹 분석과 전망 -온미디어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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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그룹 개요
1. 동양그룹 소개

Ⅱ. 오리온 그룹 개요
1. 오리온 그룹 소개 및 연혁
2. 오리온 그룹 계열사
3. 동양에서 분리된 오리온
4. 오리온 그룹을 이끄는 전문 경영인
5. 오리온 그룹의 방향

Ⅲ. 온 미디어 개요
1. 온 미디어 조직도
2. 온 미디어 설명
3. 온 미디어 채널


Ⅳ. 온 미디어 분석 및 전략
1. SWOT분석
2. 온 미디어 성공 전략

Ⅴ. 경쟁자 분석
1. MBC PLUS
2. CJ 엔터테인먼트

VI. 향후 전략(앞으로의 전략)

* 이메일 인터뷰 자료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대표적 MPP인 동양그룹의 경우 1995년 케이블 TV 출범에 맞춰 1994년 만화채널로 허가를 받으면서 케이블 PP산업에 진출하였다. 이는 동양그룹 차원에서 본다면 미디어 관련 자원기반이 없는 상태에서의 비 연관 다각화이며, 이후 다른 PP들을 인수하고 온 미디어라는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과정은 연관다각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동양제과는 케이블 TV 시청률 상위권을 점유하는 영화채널 OCN과 캐치원, 투니버스 등과 같은 우수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동양제과는 세계 최대의 투자회사인 미국의 캐피털 인터내셜널사와 합작으로 총 1억 5천만달러규모의 미디어 지주회사인 '온 미디어'를 설립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종합 뉴미디어 사업자로 자리를 굳혀 가고 있다. 동양그룹은 동양제과와 동양시멘트를 모체로 하여 총 24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IT와 미디어 부문의 사업자로는 동양 SYSTEM, 미디어 플렉스, 온미디어 등 법인을 두고 있다. 1995년 투니버스와 바둑 TV 등 케이블 PP사업에 진출한 이후, 1999년 4월에 영화채널 DCN의 자산일부(부채 제외)를 150억원에 양수하여 (주)오리온시네마네트워크를 출범시켰다. 이후 유료 영화채널 캐치원도 인수하였고 2000년 5월에 게임채널 온 게임넷을 승인받았으며 2001년 HBO Plus, OCN Classic 등 신규 PP를 등록함으로써 국내 최대 MPP가 되었다. 온 미디어는 SO도 인수해 2003년 6월 대구를 중심으로 6개의 SO에 지분을 갖고 있는 상태이다.

참고문헌
한국경제 기사
국민일보 쿠키뉴스 2005-12-7 기사 '지상파 낮방송, 케이블 TV 시청률 죽이나'
파이낸셜뉴스 2005-11-16 기사 '지상파 낮방송 철회해야'
국민일보 2005-12-5 기사 'PD수첩, 황교수 구속된다 위협'
MBC플러스 홈페이지 : www.mbcpl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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