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서론 –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본론 1 – 글로벌화와 소비자의 관계 (장단점)


본론 2 – 글로벌화 시대에 소비자가 필요한 것


결론 – 글로벌화가 소비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가.
(주관적 견해)
본문내용

서론 –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조사배경은 다음과 같다.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점진적으로 경제의 개방화, 자유화를 추진하여 글로벌화를 실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경제는 WTO 출범(1995년), OECD 가입(1996년), FTA 체결 확대(2004년~)을 거치면서 세계경제질서에의 편입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장경쟁이 심화됨으로써 소비자 후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이유는 시장경쟁 심화가 일반적으로 제품 품질 향상, 가격 저하, 선택폭 증가 등의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자의 선택이 바람직하여 소비자 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글로벌 사회에서 소비자는 나름대로 경제․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자신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반응할 것으로 예측되나, 이 결과가 바람직한 소비자선택을 가져온다는 보장 또한 없다. 이에 소비자들은 소비생활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자기실현을 확보하여 합리적인 소비자 선택을 통한 소비자후생을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글로벌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는데, 실제로 글로벌화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단일한 모델이나 개념은 정리되어 있지는 않다. Armstrong은 ‘금융시장의 확대와 국제화와 같은 과정 (process)'으로, 글로벌 기업경영과 같은 상호작용적 네트워크(interactive networks)로, 혹은 변화하는 글로벌 투자패턴에서 나타난 새로 부상하는 권력관계와 같은 ’구조(structure)'로, 또 포스트모던(postmodern) 글로벌 상황에 구축되는 인식, 아이덴티티 및 의미의 새로운 사회적 구성과 같은 담론(discourses)'으로 이해하고 있다.
선진경제국의 협의기구인 OECD(1996)는 ‘글로벌화는 세계의 얼굴을 바꿔놓는 일련의 동향들과 세력들을 기술하는 포괄적 개념이다’라고 전제하면서, 글로벌화의 개념과 특징을 ‘경제적 혁명’과 ‘정보혁명’ 두 차원으로 나누어 정의하였다. o 리스본 그룹보고서에서는 재무 및 자본소유, 시장 전략, 기술․연구․개발, 생활 및 소비패턴․문화, 행정능력, 정치적 통합력, 인식과 의식의 글로벌화로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정의들을 참고할 때 글로벌화는 다차원적인 차원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산업질서의 흐름(이동기)
  • 소비자욕구의 다양화, 시장의 글로벌화(slobalization)로서 진전은 대표적 환경변화의 예들이다. 기업은 이러한 엄청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의 변신을 시도하지 않으면생존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기업규모에 있어서 대기업보다는 빠른 환경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있는 전문화핀 중소기업이 유리해지고 있으며 인력구조도 자동화를 통하여 적은 인원으로 운영하는 간소한(flat & lean) 조직을 지향하고

  • [마케팅] 프리미엄브랜드를 통한 차별화전략에 대한 연구
  • 화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물리적인 특성뿐만이 아니라 광고와 같은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이는 제품차별화가 물리적인 특성을 넘어서 어떻게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가를 파악함으로써, 즉 고객과 회사간의 접촉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예를 들어 맥도널드 햄버거의 차별화 된 우위는 단순히 햄버거라는 제품의 특성뿐만이 아니라, 맥도널드 햄버거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방법 면

  • [학사][행정]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부유형에 대한 연구
  • 영향을 미친다고 증명되고 있다(Gwartney et. al, 2000; 2002). 세계은행과 UNDP의 국제기준 요약차원지표측정 변수정부의 선택, 감시, 대체 과정발언권/책임시민의 국정참여도, 여론의 독립성정치안정불법폭력 유무, 정책의 지속성, 시민의 능력정부의 정책 형성집행능력정부효과성관료제와 서비스 질, 공무원능력, 정치압력에서 독립규제의 질비시장적 정책, 무역장벽 규제경제사회적 상호작용 제도법의 지배폭력적 범죄, 사법 효과성과

  • [경영분석] 스타벅스의 경영전략과 경영분석
  • 화가 등에 자리잡은 스타벅스는 미국식 라이프 스타일의 상징으로 성업을 이루고 있다. 전국커피연합회(NCA)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1억900만명이 매일 커피를 마시고, 5200만명이 가끔 커피를 마시고 있다. 이 중 약 1500만명에 달하는 고급 커피 수요층이 스타벅스의 집중공략 대상이다. 매일 무심코 커피를 마시던 사람들을 스타벅스의 에스프레소 커피가 없이는 못 사는 중독자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스타벅스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소비자가 더 잘 기억하는지 광고의 특징을 무엇인지, 소비자를 설득하는데 더 좋은 광고는 어떤 것인지 등을 인간의 심리과정에 근거하여 연구하는 것이다.2.광고와 심리학의 관계광고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광고란 곧 의도하는 어떠한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이 인간에게서 나타나게 하려는 수단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의 문제로서, 효과적인 설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