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론] 스타벅스의 마케팅분석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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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P. 2

1.서비스의 중요성
2.스타벅스의 연구배경과 목적
3.선정동기

Ⅱ.본론-------------------------------P. 33

1.스타벅스란?----------------------P. 7
(1)the company
(2)하워드 슐츠(harward schultz) 회장의 경영철학
(3)스타벅스 회사연혁
(4)스타벅스의 기업경영
(5)starbucks coffee korea

2.스타벅스의 인간중심 경영-----------P. 8
(1)배리스타(barista)란?
(2)스타벅스의 인간중심 경영-내부직원(배리스타)에 대한 스타벅스의
경영방침

3.스타벅스의 마케팅 분석------------P. 27
1)외부환경 분석
(1)커피 시장의 현황
(2)경쟁사 분석
2)내부 역량 분석
3)current situation
4)스타벅스의 SWOT분석
5)스타벅스의 STP분석
6)스타벅스의 5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people)

4.스타벅스의 성공요인-------------P. 31
1)외부고객만족
2)내부고객만족

5.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 ---P. 33
1)커피의 품질
2)외적인 노력

Ⅲ. 결론 -------------------------------P. 35

1. 스타벅스의 현 문제점
2.문제점에 관한 해결방안


참고문헌 ------------------------P. 36
본문내용
1. 서비스의 중요성

우리는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과거 소비자의 구매요인으로 가격, 품질 등이 작용했으나, 이제는 고객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질 좋은 제품 외에도 과거에는 불 수 없었던 일상생활에서 서비스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가정을 비롯하여 모든 사회의 영역에서도 서비스는 현대의 우리 생활에 서비스 문화를 창조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그렇게 쉬운 일이 아디다. 왜냐하면 서비스라는 용어의 개념이나 내용이 아주 애매하고, 사용하는 범위와 형태가 때와 장소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서비스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 "Sorvenor(노예)"에서 비롯되었으며 "Servant"로 변환되어 오늘날 "Service"(봉사)로 발전되었다. 사전에 의하면 서비스는 "타인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행동하는 정신적, 육체적 노무(Contribution to the welfare of others)"라고 하여 인적 서비스와 타인을 위한 봉사적 행위로 규정하고 있다. 영국의 대백과사전에도 서비스의 정의는 고객에 대한 호의적인 접대행위 또는 동작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생각과 동작에 이르는 행동과 좋은 인상이 조화되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총체적인 표현을 말한다. 이와 같이 서비스란 이용 가능한 자원이 사용가치를 실현하는 과정, 즉 경제주체에 대하여 유용한 노동을 하는 행동개념으로 식당에서의 서비스는 영업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이용고객에게 헌신 봉사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www.istarbucks.co.kr(스타벅스 사이트)
http://www.hollys.co.kr (할리스 커피)
http://www.coffeebeankorea.com (커피빈 코리아)
http://www.irosebud.co.kr (로즈버드 커피)
http://www.javacitykorea.co.kr/main/main.php3 (자바시티 코리아)
http://www.seri.org/index.html (경제&경영지식 사이트)
http://www.thinkfood.co.kr (식품음료 신문)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하워드 슐츠-홍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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