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시그마] 6시그마의 개념과 탄생배경, 6시그마와 기존 품질관리의 차이점, 6시그마 수행5단계, 6시그마 추진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6시그마

Ⅰ. 6시그마의 개념

Ⅱ. 6시그마의 탄생배경

Ⅲ. 6시그마와 기존 품질관리와의 차이점

Ⅳ. 6시그마 수행 5단계

1. 정의단계
2. 측정단계
3. 분석단계
4. 개선단계
5. 관리단계

Ⅴ. 6시그마 추진제도
본문내용
6시그마

I. 6시그마의 개념

시그마(야는 표준편차라고 불리며 분포의 산포 정도, 즉 에러나 미스의 발생 확률을 가리키는 통계 용어이다. 따라서 6시그마란 제품의 불량 발생률이 1백만 개당 3.4회로써 이 같은 불량률은 통계적으로 볼 때 99.99966%가 합격품이라는 의미의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이다. 6시그마는 기존의 품질경영을 훨씬 뛰어 넘어 21세기를 준비하는 일류 기업들의 각광받는 경영혁신 기법중의 하나이다. 또한 6시그마는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시그마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 및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등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전략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II. 6시그마의 탄생배경

6시그마 기법은 미국 Motorola사의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문에서 근무하던 Mikel J. Harry에 의해 1987년 창안 되었다. Harry는 어떻게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되었다. 이 통계적 기법과 제품 품질에 대한 위기감에서 1970년대 말부터 사내에 공유되어 온 품질개선 운동과 결합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6시그마 운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모토로라 경영전략과 발전방향
  • 품질관리.html)(http://www.qualitydigest.com/directories/index.shtml)14◈ 6 sigma 란?◈ Sigma(표준편차): 데이터들이 중심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학적 용어◈ 6 Sigma운동의 정의: 제품의 설계,제조,서비스품질 산포를 최소화해 규격상한과 하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 중심으로부터 6 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 출처:www.sigmaforum.com15◈ 기존 품질운동과의 차이점◈ 전방위형 경영혁신 운동- 생산현장 뿐만이 아니라 재무 회계인사관리등

  • [경영] GE 사의 SIX SIGMA에 관한 성공사례 분석
  • 6시그마의 목표는 상당히 도전적인 것이다. 따라서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6시그마 무용론에 빠져 들기 십상이다. 그러나 GE 사에는 잭 웰치라는 강력한 리더가 있었고, 그는 GE의 4단계 개혁을 통하여 식스 시그마를 실행 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는 치밀한 계획을 통해, 성공의 가능성을 높였다. 또한 식스 시그마 벨트제도를 통해, 조직 구성원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실행하여 전문인력을 꾸준히

  • [품질관리] 6시그마 적용을 통한 사례분석
  • 식스 시그마 수준의 이해>21212222

  • 기업의 경영혁신사례 6시그마에 대한 정리와 식스시그마사례(6시그마성공사례실패사례와요인)
  • 6시그마를 적용하여 불량률 68%, 제품원가 30%를 감소하여 2년 동안 연 평균 8억 9천 8백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 했다 (1 Harry, 1998.). 6시그마의 ‘시그마(σ)’는 통계학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그리스 문자에서 따온 용어 이다. 6시그마에서는 표준편차의 개념을 이용 하여 품질의 변동수준을 측정하는 척도로 나타낸다. 결함이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능력을 나타내는 값이다. 6시그마의 불량이나 결함의 개수는 100 만 개중에 3~4개 수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제도적으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모토로라는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개인당 연간 40시간 이상의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모토로라 유니버시티는 사내의 대표적인 교육훈련 기관으로, 협력업체나 고객사의 직원교육에도 능동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마케팅과 기술, 그리고 서비스에서도 세계 최상급(Best In Class)을 추구하고 있다. 모토로라의 식스 시그마 품질관리 목표는 1,000,000개의 생산 제품 중 3,4개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