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의 경영과 채용제도 조사-커리어마켓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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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보고서
2. 선정이유
3. 현대카드 개요
3.1 현대카드 인재상
3.2 현대카드 핵심역량
3.3 현대카드 기업연혁
3.4 현대카드 상품서비스
3.5 현대카드 시장 점유율
4. 현대카드 경영
4.1 현대카드 경영철학 및 이념
4.2 현대카드 전략
5. 현대카드 채용제도 소개
5.1 공채, Summer Internship
5.2 연어 프로젝트
5.3 커리어 마켓
6. 커리어마켓 제도분석
6.1 장점
6.2 단점과 앞으로의 방향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보고서

미국계 전략 컨설팅 사인 맥캔지는 "2020년까지 기업들의 인재 전쟁이 극심해질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처럼 점점 심해지고 있는 인재 확보 전쟁 양상 속에서 현대카드는 새로운 채용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고객을 철저히 관리하는 CRM, 광고와 디자인의 차별화, 수평문화를 중시하는 특유의 기업문화 등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 현대카드는 채용에 있어서도 '현대카드스러움'을 보였다.
현대카드의 채용은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채 및 인턴쉽, 연어프로젝트, 커리어마켓이다. 공채 및 인턴쉽은 많은 기업들에서 진행하고 있는 채용 절차이고 공채와 인턴쉽의 차이는 인턴생활을 했는지 안했는지의 여부이다. 연어프로젝트는 퇴사한 직원 중 재입사시키고 싶은 옛 동료를 추천 받은 후 면접과정을 거쳐 다시 재고용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이 제도는 검증된 인력을 따로 교육에 대한 시간 및 비용과 관련된 투자 없이 보장받을 수 있고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음은 이 보고서에서 집중하고 있는 커리어마켓이다. 커리어 마켓은 오픈 커리어존, 잡 포스팅 존으로 나뉜다. 오픈 커리어 존은 부서를 옮기고 싶은 직원이 스스로를 등록하고 자신의 강점, 역량, 특기사항과 다른 부서를 희망하는 이유 등을 PR한다. 잡 포스팅 존은 인력이 부족한 부서가 원하는 요건을 내걸고 공모하는 공간으로, 각 부서는 등록할 때 원하는 경력과 역량, 대상 직급 등을 명시하고 지원자 중에서 면접을 통해 뽑는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직원들은 인사에 본인 의사를 반영할 수 있고, 자기 경력 또한 관리할 수 있어서 업무 만족도가 높고 이직률도 낮아졌다.
현대카드의 대표적인 채용제도인 커리어마켓의 장점은 자신이 하기 싫어했던 일을 할 때보다 일의 능률이 높아진다는 것, 원하는 부서로의 이동을 위해 개인의 능력에 있어서 무한경쟁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 개인의 의사를 반영하기 때문에 기존의 인사이동에 의한 부서이동에 비해 불만이 없다는 것 등이 있다. 또 자신의 경력 관리를 스스로가 주도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부서에 지원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경력을 개발하고 관리한다. 그 과정에서 개인이 조직에 대한 몰입이 향상되면서 일의 동기부여와 함께 부수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신속한 인사관리도 가능하다.
참고문헌
1. [CEO&CEO] 카드계 미다스의 손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94544)
2. <2012 금융대상> 혁신상품부문 대상-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1212000401)
3. [금융 상생]현대카드 "당신의 소중한 꿈, 우리가 이루어드립니다"
(http://www.etnews.com/news/economy/finance/2772533_1492.html)
4. 아시아경제-‘몸집 안 불린다'...정태영의 생존카드 실험’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50211104514097&nvr=Y)
5. 머니투데이 뉴스-"혁신 공유" 콜라보레이션의 진화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112118300466332&outlink=1]
6. 현대카드 이야기 - 비즈니스를 발명하는 회사 (이지훈 저)
7. 주간조선 [2116호] 2010.08.02자 <사례1>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116100009&ctcd=C05
8. 중앙일보 2008.10.21자 <사례2>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345676&cloc=rss%7Cnews%7Ctotal_list
9. 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
10. http://www.jobkorea.co.kr/Starter/Jobfair/Jobfair_View.asp?View_I_No=6431
11. http://www.saramin.co.kr/zf_user/group-job/popup-group-job-summarization/rec_
idx/14937998
12. 몇 년 전 떠난 직원에 "돌아오라"… 9명 다시 고용(조선비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12/25/2012122501235.html)
13. '연어 프로젝트'처럼 고용 유연성 대책 필요하다(광주일보)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357052400485767130)
14. “옮겨보니 옛 직장 장점이 보였다” ‘연어 프로젝트’로 돌아온 유숙씨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3112152385&code=
920401)
15. [유니타스 브랜드 Vol.10 - 브랜더의 성지순례, 디자인 경영의 성배 현대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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