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동기부여요인과 기업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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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동기부여요인 이론
1.2. 동기부여요인 사전연구

2. 본론
2.1. 기업소개
2.2. 동기부여요인 분류
2.2.1. 산업별
2.2.2. 직무별
2.3. 동기부여요인이론과 실제
2.4. 동기부여요인과 성과의 관계

3. 결론
3.1. 새로운 동기부여요인 제안
3.2. 기존의 동기부여요인 활성화 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 공헌팀
홍보팀은 1. 대회업무 2. 내부 커뮤니케이션 3. 사회 공헌, 이렇게 세 개로 나뉜다. 사회 공헌팀은 '우리 기업은 사익뿐만 아니라 공익도 함께 추구하고 있습니다.'라는 식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직원들이 직접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기도 하고 하부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업 차원에서 지원도 하고 있다(CSR). 각 계열사마다 사회 공헌팀이 있으며 삼성 전체를 아우르는 팀도 있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KBS도전 골든벨 참가자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으며 불우이웃돕기 행사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 같은 경우는 월 1회 연세 세브란스 병원에서 소아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행복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2. 동기부여요인 분류
우리 조는 이번 리포트가 ‘삼성카드 사회공헌팀’ 담당자에게 제안하는 제안서이기 때문에 동기 부여 요인 분류할 때 여러 가지 사례들 중 ‘삼성카드 사회공헌팀’과 관련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정하였다. 삼성카드는 서비스업이고 카드를 만드는 회사이며, 특히 사회공헌팀은 봉사활동을 하는 부서이기 때문이며 각각의 내용에 맞게 호텔 종사원, 현대 카드 그리고 사회복지생활시설 종사자들을 동기부여 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

2.2.1. 산업별

■ 호텔종사원의 동기유발 요인
- 인적서비스가 중심이 되는 호텔 조직은 타 업종과 달리 무형의 서비스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및 그 과정에서의 고객참가 등으로 인적자원의 활용도가 높은 호텔 종사원의 동기유발은 곧 호텔의 이미지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호텔종사원의 동기유발 요인에 관한 연구(대한관광경영학회 제11집, 김형섭) 결과에 따르면, 호텔종사원의 동기유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를 직무 및 근무환경 특성에 관련된 변수로 32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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