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발전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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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가. 결혼정보업체란?
나. 국내 결혼정보 업체의 동향
다. 기업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2. 듀오의 STP 전략

3. 듀오의 4P 전략
가. 상품 전략
나. 가격 전략
다. 프로모션 전략
라. 유통전략

4. 듀오의 CRM
가. CRM의 효과
나. DMS 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결혼정보회사를 "정보화 사회에 따라 결혼목적으로 남녀를 회원으로 모집, 최적의 배우자상을 찾아서 일정 횟수동안 만남기회를 제공해주는 전문적인 신종업종" 이라고 정의했다. 19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PC통신의 발달로 결혼정보회사가 본격 등장하였다. 1990년대 말부터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결혼정보회사는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모든 영업을 시스템화하게 되었다.

결혼정보업체가 행하는 결혼 상담업은 관계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영업이 가능한 허가제였으나 1994년 말 이후 누구든 신고만 하면 영업 가능한 신고제로 변경되었다. 2000년 8월부터는 결혼정보업이 자유업으로 바뀌어 사업자등록증만 제시하면 즉시 영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결혼정보업체는 미혼남녀의 데이터베이스를 전산화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보제공 회사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커플을 연결하는 신(新)중매 서비스 회사이다. 회원 상담, 고객관리, 이벤트, 홍보, 인터넷사업, 웨딩사업 등 분야별 전문 부서를 둔 벤처기업으로, 수십 명 이상의 전문 인력과 첨단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사업을 확장해나감에 따라 단순히 커플 매칭을 넘어서, 테마 미팅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나아가 웨딩컨설팅 및 생활 정보에 관한 서비스까지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나. 국내 결혼정보업체의 동향



국내에서는 1980년대 중반 외국의 시스템을 그대로 이어받은 알트만이 결혼정보회사란 타이틀을 걸고 처음으로 생겼다. 1990년대 초반부터 소규모 자본의 1체가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으나, 주먹구구식 경영과 결혼상담소와 같은 기존 중매업과의 차별화를 지니지 못해 대부분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던 와중 1995년 2월 듀오는 과감한 마케팅 투자와 MBC <사랑의 스튜디오>에 독점 매칭자료 제공을 통해 국내 제1의 규모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대중과 언론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면 진정한 의미의 결혼정보회사라는 사업적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이후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며 대규모 자본(5억 이상)을 가진 여러 업체들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2012년 현재 결혼정보회사라는 명칭을 쓰는 회사는 듀오, 선우, 닥스클럽, 피어리, 에코러스 등 전국적으로 약 300~400여 군데로 추정되며, 현재 국내 시장 규모는 최소 500억원대로 추산되는 바이다.

참고문헌
○ 한국경제, “방글라데시, 생산기지로”, 2010.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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