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 온라인중매쟁이 `듀오`- DMS모델을 통한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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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체요약

Ⅱ. 들어가며

Ⅲ. CRM 사례분석: DUO
- CRM의 정의와 도입효과
- CRM의 중요성
- DB마케팅에서 CRM으로

(I) 시장동향과 듀오의 소개
-시장동향
(1)결혼정보회사의 특징
(2)결혼정보회사의 역사/현황
(3)업계현황 및 시장규모
-듀오 간략 소개

(II) 듀오의 인터페이스, 시스템과 가치사슬
-듀오의 온라인 인터페이스 구성
-듀오의 시스템
-듀오의 가치사슬

(III) CRM 실현도구: DMS
-DMS 분석: 1.배경
2.서비스
3.시스템 흐름도
4.이상형 추적방식
5.커플매니저의 컴퓨터 활용범위
6.DMS의 장점
7.다른 매칭시스템과의 비교

-DMS 문제점

Ⅳ. 제안

Ⅴ. 결론
본문내용
Summary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란 고객관계유지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새 고객을 이끌어 유치하는 것은 기존 고객을 보유하는 것 보다 10배나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항상 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 및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기존 고객을 붙잡아 두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이익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들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것이다.

결혼정보회사는 미혼남녀 DB의 전산화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보제공 회사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커플을 연결하는 신중매 서비스 회사로서 On-Line을 통해 결혼과 만남의 정보를 제공한다. 결혼정보업체와 결혼상담소 등 결혼 관련 사업을 통틀어 전국적으로 300~400개의 업체가 운영중이며, 그중에서 듀오가 6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듀오는 수많은 업체가 그러하듯이 내부적인 네트워크와 외부적인 네트워크로 나누어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인트라넷으로 연결되어 내부 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업무 제휴를 하고 있는 업체들과는 익스트라넷으로 연결되어 있다. 개인 신상 정보를 상세하고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보안 또한 철저하게 유지를 하고 있다는 점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듀오의 CRM의 주요 도구로서 DMS가 이용되어지고 있다.

Duo의 경우는 사람 대 사람형의 모델로서 95년도에 업계 최초로 자체 제작한 커플 매칭 프로그램인 DMS, 즉, Duo Matching System이라는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풍부한 인적 data base(약 4만 여명의 회원과 150여개 항목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나이, 성별, 신장, 취미, 기호, 직업, 외모, 집안 내력 등 개인이 미팅이나 결혼 시 고려하는 요소와 최적으로 부합하는 이성을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DMS가 생성 되게 된 배경으로는 시장 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Needs변화, 1:1맞선 방식 서비스제공의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이러한 DMS의 역할은 곧바로 경영이념인 고객만족에 바로 연결되는 것이다. 또한 신뢰도가 향상되어 재구매 고객 및 구전/광고 효과가 배가 되는 현상을 낳고 있다. 바로 이것이 DMS가 듀오의 결정적인 수익창출의 요인이 되는 것이다.

DMS의 장점으로는 엄선된 프로필을 바탕으로 고객이 직접 확인하여 회원의 참여 증대와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고, 만나는 회수 등을 조절하여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며, 원하는 상대를 찾을 때까지 만남을 이루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DMS의 단점으로는 성혼 후 고객서비스 관리가 미비하다는 것이고, 잠재고객의 활성화 방안또한 문제점이다. 그리고 거짓정보의 제공으로 회사 업체 자체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리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개의 성혼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성혼 후, 즉 사후 관리를 철저히 시행하며, 고등학생이나 20세 초반에게 다양한 이벤트 등을 제공함으로서 잠재고객 확보를 하고, 회원 가입시 좀더 정확한 정보를 회원에게 요구함으로써 거짓정보의 오류를 줄이도
참고문헌
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kr
http://www.psinet.com
http://www.lgeri.com
http://www.econopia.com
http://www.empas.com
http://www.rating21.com
http://www.daksclub.com
http://www.zzim.dreamwiz.com
http://love.naver.com
http://www.joblink.co.kr
http://www.duoinfo.com



BOOKS

[세계 최고 기업들의 CRM전략] 스탠리 브라운 외 지음/21세기북스
[E-CRM 실무지침] 전성훈, 최현희 지음/삼각형프레스
[CRM.COM] 프레드릭 뉴웰 지음/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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