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경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행사 경영연구에 관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여행사의 개념과 종류--------------------1
2. 여행사의 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정리-----4
3. 여행사의 조직 관리와 직제별 업무----------8
4. 여행사의 인사관리(전문요원 자격과 인사관리)-9
5. 여행상품 관리--------------------------12
6. 여행사 경영분석------------------------39
7. 결 론---------------------------------45
- 본문내용
-
1-1 여행사의 개념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이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여행사의 영어의 표기로는 Travel Agent, Travel Agency, Tour Operator, Travel Retail, Retail Travel Agent, Travel Bureau, Travel Service, Travel Maker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여행사란 관광자에게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 관과에 관련된 업자를 말하는 것으로 호텔, 식당, 자동차 등)를 알선하여 주고 수수료(commission)를 받는 것과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principal: 호텔객실의 숙박권, 교통기관의 사용권, 기타 관련사업의 사용권 등 )을 판매하여 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제3조 제1항 1호)상 여행업은 1994년 또다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관광자 또는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관과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 이용의 알선, 관광에 관한 안내, 계약 체결의 대리 기타 관광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여행업을 국내. 국외. 외래관광 업무를 종합적으로 담당하는 일반여행업과 국외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외여행업, 국내관광 업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국내여행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여행사란 요금을 받고 관광자를 위하여 운송시설과 편의시설을 알선하거나 관광을 위한 여러 가지 편의를 제공하며, 관과에 필요한 부수적인 업무도 같이 행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
윤대순 여행사경영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2호.
관광경영학회. 2002.
도미경. 여행사경영분석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기타서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