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예약문화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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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약문화

1. 예약문화의 홍보 목적
2. 예약이란
3. 예약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Ⅱ. 예약 문화 실태

1. 예약제도의 필요성
2. 한국의 예약문화 실태
- 사업자인식
- 소비자인식
- 예약 제도 정착으로 인한 효과
- 예약제도 미정착 이유
3. 예약 실시 및 이용 실태
- 각부분의 예약방식
- 예약실태
4. 다른 문화권의 예약문화
5. 예약에 관한 시민들의 의견

Ⅲ. 결론
1. 현재 예약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하는 것
2. 주요 결과
3. 예약 제도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Ⅰ. 예약문화

1. 예약문화의 홍보 목적

경제가 발전할수록 3차 산업, 즉 서비스 산업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상품은 무형의 상품이고, 일정한 시기에 수요가 급증되어 수요과 공급의 일치가 어렵다. 일치를 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점에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이 필요하다.
예약을 하면, 소비자는 예약을 통해 사전에 서비스를 누릴 권리를 획득하게 되어 대기시간 등의 별도의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사업자는 서비스의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수요를 적절히 분산시켜 공급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다. 선진국의 경우 효율적이고 편리한 예약제도가 이미 사회문화의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들은 예약사항에 대한 이행률은 90%이상이며 예약부도율은 4~5% 이내로 사회예절, 관습으로 정착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대중 서비스 분야에서 예약문화가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지만, 예약취소나 예약부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예약부도는 연쇄적인 악순환을 유발시키는데 예로 항공사에 예약부도를 내지 않기 위해 공급좌석보다 더 많은 예약(over booking)을 받고, 탑승시간 마감을 앞당겨 대기 승객을 태우는 바람에 정작 예약을 하고도 탑승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이처럼 여러 분야에서 예약이란 중요한 하나의 문화로 정착되지 않은 사회에는 사업자나 소비자 모두 불필요한 경제적ㆍ시간적 손실을 입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의 불신이 조장되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예약문화실태와 문제점, 지금 시행하고 있는 예약문화홍보, 외국예약문화의 사례를 살펴보고 선진적인 예약문화 정착 및 올바른 예약문화 확산, 개선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예약이란
① 미리 약속함. 또는 미리 정한 약속.
예약 녹화
예약을 취소하다
신청자가 밀려 더 이상 예약을 받을 수 없습니다.
벌써 내년 추석 때의 항공권 예약이 끝났다.
② <법률>앞으로 일정한 계약을 맺을 것을 미리 약속하여 두는 계약

예약이란 소비자과 사업체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첫 번째 접촉이라고 할 수가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와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측에 전화, 팩스, 직접방문, 컴퓨터 등의 방법을 통하여 원하는 조건의 예약을 통해 자신의 서비스에 관한의 권리부분을 잠정적으로 결정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예약의 목표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의 인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수입을 극대화시키는 일이며, 소비자가 사업체에 도착했을 시에 그 이용을 보장을 하는 것이다. 각 사업체에서는 그에 맞는 예약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효과적인 예약업무 절차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약기법에 관한 여러 가지의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예약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중요성은 인식할 필요가 있다.


(1) 예약과 수배의 중요성
여행자작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날 때에는 여행에 따르는 불편을 덜기 위해 대개의 경우 여행사를 찾게 된다. 이때 여행사는 고객의 신청에 의해 고객이 원하는 여행목적지나 운송기관 숙박시설 등을 사전에 예약해 줌으로써 여행에 필요한 각각의 요소를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행수배는 여행자가 열행일정에 따라 원활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항공기, 전세버스, 기차, 선박 등 교통편의 예약이나 호텔, 여관 등 숙박시설의 예약과 함께 기타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업체와의 예약을 통하여 이를 통합함으로써 하나의 여행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여행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으로 시간이라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이의 예약과 수배는 무엇보다도 정확하고 친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 항공사, 호텔, 철도 등의 예약시스템은 전산화되어 있거나 전산화 실현단계에 있어 이와 같은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여 여행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한다. 즉 교통편의 예약이나 호텔예약은 물론 현지에서 관광활동에 필요한 버스, 식사 등을 수배하고 있다. 수배업무의 내용과 범위는 여행사의 규모, 기능, 조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규모가 큰 업체일수록 업무가 분업화되고 업무내용도 세분화된다.

(2) 예약과 수배의 원칙
예약과 수배업무를 다루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성과 친절이다. 따라서 여행사의 예약수배 담당직원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다 선진화된 전산 예약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수준 높은 예약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예약수배 담당자는 예약과 수배를 할 때 정확성, 신속성, 신뢰성, 간결성, 확인 업무를 해야 한다.
오늘날 개인과 사회가 급속도로 다양화되고 특히 개개인의 시간과 약속 개념이 변하면서, 예약문화가 사회 전반에서 선진적인 약속 문화의 토대를 만들어 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예약문화는 사회선진화의 지름길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 신뢰감 회복, 기회 손실 방지를 통한 우리 사회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도 예약문화를 빨리 정립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예약이 예약자의 ‘권리’이듯이 취소 또한 ‘의무’이며, 현대사회에서 예약은 필수다.
항공이나 호텔뿐 아니라 공연장, 병원, 열차 표도 예약을 해야 하고, 심지어 미장원, 가전제품 수리를 맡길 때도 예약을 하고 간다. 문제는 예약에 따른 부작용이다. 이는 미국이나 유럽과 비교하면 3~4배나 높다. 신용사회의 기초는 서로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예약문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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