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캐딜락의 위기- 상황 분석과 전략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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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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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의 기술
2. 상황분석
정치 – 경제적 환경
거시환경
산업구조
3. 경쟁사분석
국내 경쟁자
유럽 경쟁자
일본경쟁자
4. 자사분석
STP 분석
6. 4P 전략
결론대안의 도출
- 본문내용
-
1. 문제의 기술
캐딜락(Cadillac)은 전세계 자동차 생산량의 4분의 1이상 차지하는 미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회사인 제네럴 모터스사의 고유형 중에서 최고급 승용차이다. 무기공장에서 정밀기술을 배운 H. M 릴런드에 의해서 디트로이드에 설립된 캐딜락 오토사가 1909년 제네럴 모터스에 합병된 후 개발한 것이 캐딜락이다.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GM 45%, 포드 28%, 크라이슬러 11%라는 빅 3의 국내 생산업자에 의해 분할되어 있었으며 이 중 캐딜락은 ‘세계의 표준(Standard of the world)’이었다. 그러나 1959년 이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GM과 캐딜락은 모든 부분에서 중요한 변화를 겪게 된다. 세 개의 중요 국내 생산자들의 시장점유율은 67.8%로 떨어졌고, 고급차 시장에서 캐딜락의 점유율과 명성 역시 국내 경쟁자들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의 경쟁자들 에 의해서도 변화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1986년 2월 Lloyd Reuss가 모든 북미지역의 자동차 총판의 장을 맡았을 때, 그가 목표로 내세운 네 가지 사항이 있었다. 이 네 가지 중에서 최우선 순위는 GM의 모든 부분들을 캐딜락(Cadillac)이라는 한 부문에 집중시키는 것이었다. 즉, “캐딜락이라는 제품과 이미지를 세계의 표준(Standard of the world)으로 다시 부활시킨다”라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변화된 상황에서 캐딜락의 포지션을 분석하기 위해서 Reuss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해야만 했다. 예를 들어 ‘적절한 (the right) 제품이 팔리고 있는가?’, ‘제품이 적절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캐딜락의 이미지가 캐딜락을 찾는 구매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는가?’, ‘캐딜락의 광고가 효과적으로 도달되며 캐딜락이 원하는 이미지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가?’
2. 상황분석
l 정치 – 경제적 환경
정치적으로 미국의 3대 자동차 회사는 급감하는 판매량에 대한 대처로 미 정부에“ㅋ`”(자발적 규제 또는 수입규제) 또는 일본차가 미국시장에 수출될 수 있는 수를 제한하는 쿼터를 강요하여 미국에 수출될 수 있는 차량수가 제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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