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성공사례 LG - PHILLIPS와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와 G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
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


☞성공사례

Ⅰ. 개요
Ⅱ. 외부 환경 분석
Ⅲ. 내부 환경 분석
1) LG
2) PHILLIPS
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
Ⅴ. 제휴의 과정
Ⅵ. LG - PHILLIPS의 목표
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
Ⅷ. 시너지 효과
Ⅸ. 결론


☞실패사례

Ⅰ. 개 요
1. 대우자동차 연혁
1) 회사 연혁과 최근의 대우자동차 활동
2) 회사의 주요목적

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당시의 기업환경
1. 자원적, 경제적 상황
2. 정치적 상황
3. 기술적 상황
4. 경쟁적 상황

Ⅲ. 제휴당시 대우자동차가 지닌 강점과 약점
1. 강점과 기회
2. 약점과 위협

Ⅳ.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과정
1. 대우자동차 이전시절
2. 전략적 제휴 초기
3. 전략적 제휴 중기
4. 전략적 제휴 말기

Ⅴ. 전략적 제휴청산 당시의 기업환경
1. 사회, 정치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경쟁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자원적 환경
6. 대우자동차 기업내부상황

Ⅵ. 대우자동차와 GM과의 전략적 제휴는 왜 실패로 끝났는가?
1. 성공적인 제휴방법의 3요소
2. 그밖에 다른 실패요인들

Ⅶ. Recommendation

Ⅷ.GM DAEWOO최근동향

본문내용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전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수직적 통합을 가져온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 중에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제휴는 라이센스협정, 상호마케팅협정 등이 있다. 이보다 더 긴밀한 기업간 제휴는 합작투자와 상호주식보유를 통한 제휴관계이다.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전략적 제휴의 목적에 대해 한 가지 확실히 생각할 것은 다른 경쟁기업과 제휴를 한다는 것은 경쟁기업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목적 은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하여 그 제휴기업과 일시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자동차 경제
2. 논문 <국제 전략적 제휴의 패러다임 연구 :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한국자동차산업과 국제분업구조 : 국가주도산업화 명제와 관련지어 (세종연구소)>
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판
4. 대우자동차 홈페이지 (www.dm.co.kr)
5.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기타 인터넷 자료
6. LG 홈페이지 (www.lge.co.kr), 기타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가 상세히 잘 나열되어있습니다.
    성공과 실패가 목차가 다릅니다.
    이래저래 엮어서 잘 보면 너무 좋습니다.
  • 13123***
    (2018.05.31 14:28: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찾고 있던 자료가 딱 있어서 좋아요
  • ren***
    (2012.06.03 23:49:37)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 제휴 사례 연구
  • 전략적 제휴의 종류기업B의 자원과 핵심역량비지분 제휴지분 제휴조인트 벤처지분거래나 독립적 기업의 성립없이 계약에 의해 직접적으로 관리예- HBO와 외주제작사와의 제휴협력적 계약과 함께 파트너 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가 수반예- GM-이스주협력하는 기업들은 독립적인 기업을 만들기 위해 투자. 이 기업의 이익은 투자기업들에 배분5. Success Case전략적 제휴의 성공 사례성공 사례. ㈜ LG 전자 & ㈜Phillips 제휴 사례LG.Philiips LCD Co., Ltd5. Succ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사례나 2011년신일본제철의 스미토모금속 합병 추진이 대표적인 사례이다.이러한 철강산업의 통합화․대형화 추세는 철강산업에 있어서 기업간 전략적 제휴 확산, 해외수출 및 진출 경쟁력 강화 등의 대응전략을 요구하고 있다.4) 철강제품의 수요구조 변화국내 철강산업의 주요 수요산업 중 중저급 강재의 소비 비중이 높은 건설, 조립금속 등의 산업 성장이 둔화하는 반면 자동차, 조선, 기계산업 등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철강재 소비구조

  • [글로벌경영] 필립스 국제경영전략
  •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지화가 지나치게 진행되면 현지 회사에 대한 본사의 통제력이 약화될 위험을 가지게 되는데, 필립스는 현지화에 과도하게 성공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늘 지니게 되었다. 실제로도, 미국 필립스 지사에서 VCR 방식 선택 시에 필립스의 V2000 방식이 아닌 파나소닉의 VHS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본사의 통제력에서 벗어난 사례가 있다. 그렇지만 필립스의 경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빠른 기술의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제휴시장제휴, 마케팅제휴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있다.첫째로는 주문자상표부착 생산방식이다. A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B기업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것이다. 과거 대우자동차의 르망은 미국에서 폰티악르망이라는 이름으로 GM상표로 판매되었다. 물론 지엠은 르망 생산에 필요한 핵심부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대우자동차는 값싼 노동력과 생산기술을 제공한 전략적 제휴이다.둘째는 제 3 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글로벌

  • [조직과 사회] 필립스의 경영혁신관리와 전략적 파트너십
  • 전략적 파트너십의 정의2) 파트너십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5. LG-필립스 합작배경1) 반도체 시장의 장기불황2) 정부의 구조조정 압력3) LG-필립스 협상내용6. 전략적 파트너쉽의 실패사례1) 사례1 - GM과 대우자동차의 전략적 제휴 실패원인2) 사례2 - 해태전자와 인켈의 전략적제휴 (실패사례)7. 결언 - 성공적인 조직 혁신을 위해8. 참고자료1. 서 언 - 조사 동기 및 조사 방향어린 시절 오디오나 가전 제품의 광고에서 필립스 사의 TV광고를 쉽게 접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