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성공사례 LG - PHILLIPS와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와 G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
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
☞성공사례
Ⅰ. 개요
Ⅱ. 외부 환경 분석
Ⅲ. 내부 환경 분석
1) LG
2) PHILLIPS
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
Ⅴ. 제휴의 과정
Ⅵ. LG - PHILLIPS의 목표
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
Ⅷ. 시너지 효과
Ⅸ. 결론
☞실패사례
Ⅰ. 개 요
1. 대우자동차 연혁
1) 회사 연혁과 최근의 대우자동차 활동
2) 회사의 주요목적
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당시의 기업환경
1. 자원적, 경제적 상황
2. 정치적 상황
3. 기술적 상황
4. 경쟁적 상황
Ⅲ. 제휴당시 대우자동차가 지닌 강점과 약점
1. 강점과 기회
2. 약점과 위협
Ⅳ. 대우자동차와 GM의 전략적 제휴 과정
1. 대우자동차 이전시절
2. 전략적 제휴 초기
3. 전략적 제휴 중기
4. 전략적 제휴 말기
Ⅴ. 전략적 제휴청산 당시의 기업환경
1. 사회, 정치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경쟁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자원적 환경
6. 대우자동차 기업내부상황
Ⅵ. 대우자동차와 GM과의 전략적 제휴는 왜 실패로 끝났는가?
1. 성공적인 제휴방법의 3요소
2. 그밖에 다른 실패요인들
Ⅶ. Recommendation
Ⅷ.GM DAEWOO최근동향
- 본문내용
-
◎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전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수직적 통합을 가져온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 중에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제휴는 라이센스협정, 상호마케팅협정 등이 있다. 이보다 더 긴밀한 기업간 제휴는 합작투자와 상호주식보유를 통한 제휴관계이다.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전략적 제휴의 목적에 대해 한 가지 확실히 생각할 것은 다른 경쟁기업과 제휴를 한다는 것은 경쟁기업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목적 은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하여 그 제휴기업과 일시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자동차 경제
2. 논문 <국제 전략적 제휴의 패러다임 연구 :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한국자동차산업과 국제분업구조 : 국가주도산업화 명제와 관련지어 (세종연구소)>
3.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판
4. 대우자동차 홈페이지 (www.dm.co.kr)
5.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기타 인터넷 자료
6. LG 홈페이지 (www.lge.co.kr), 기타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 사례가 상세히 잘 나열되어있습니다.
성공과 실패가 목차가 다릅니다.
이래저래 엮어서 잘 보면 너무 좋습니다. - 13123***
(2018.05.31 14:28:18)
- 찾고 있던 자료가 딱 있어서 좋아요
- ren***
(2012.06.03 23:49: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