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쟁전략의 전개] 기업의 글로벌화와 경쟁전략, 글로벌경쟁우위의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글로벌경쟁전략의 전개
Ⅰ. 기업의 글로벌화와 경쟁전략
Ⅱ. 글로벌경쟁우위의 구축
1. 경쟁우위의 원천
1) 비교우위
2) 규모의 경제성
3) 범위의 경제성
4) 연결의 경제성
2. 글로벌경쟁우위의 구축
1) 정보처리 능력
2) 차별적인 경영시스템의 창조
3) 상호의존성의 관리
4) 전략변경의 관리
5) 혁신관리
6) 경영기반의 확립
7) 집행과정의 질
- 본문내용
-
글로벌경쟁전략의 전개
I. 기업의 글로벌화와 경쟁전략
제2차 대전 후 수송 ․ 통신수단의 비약적인 발달은 인간이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로 지구를 협소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최근 컴퓨터를 기초로 하는 국제정보통신네트워크의 구축이 이를 한층 촉진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들은 현재 매우 해외여행이 손쉬워졌고, 해외로부터 정보도 빠른 시간 내에 입수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세계 여러 지역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용이하게 되고 있다. 이렇게 하여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이라 본 Marshall Mcluham의 'Global Village'라고 하는 비전이 급속히 현실미를 띠게 됨과 함께, 세계인들의 욕구도 점차 글로벌 규모로 공통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지구상의 많은 시장이 계속하여 동질화되고 있다.
세계인들의 욕구의 공통화나 글로벌시장의 동질화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국가나 지역 간의 차이 소멸을 의미한다. 이것은 Theodore Levitt에 의하면 바로 '글로벌시장'의 출현이다. 이렇게 지구상에는 세계적으로 공통의 표준적인 제품이 급속히 보급되고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반도체, 의약품, 복사기, TV등 그의 예를 하나하나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점점 더 강화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이처럼 지구상에 글로벌시장이 출현하면, 기업도 그 시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 활동을 전개해 나가게 된다. 여기서 기업의 글로벌화 지향(志向)이 가속화되고, 소위 범세계적 시야에서 사업 활동을 전개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의 글로벌화로 글로벌시장을 무대로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됨에 따라, 타 기업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매우 중요하게 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책정하여 실행 가능한 기업만이 글로벌시장을 무대로 한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제 경쟁우위의 확보는 기업의 글로벌경쟁전략 전개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