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글로벌 생산관리의 필요성

Ⅱ. 본론

1. 글로벌 생산관리의 개념 및 유형
1) 글로벌생산관리의 개념
2) 해외입지선정
3) 글로벌소싱
4) 글로벌분업
5) 글로벌 로지스틱스

2. 글로벌생산관리에 따른 리스크
1) 유형 1. 자사 해외공장의 품질불량
2) 유형 2. 해외 부품업체로 인한 품질불량
3) 유형 3. 자사 해외 공장에서 경쟁기업으로 기술유출
4) 유형 4. 해외 부품기업에 대한 의존으로 협상력 약화
5) 유형 5. 해외 정부 및 여론과의 마찰

3.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문제점과 시사점
1)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과 문제점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시사점

4. LG의 생산 리스크 극복과 해외진출사례
1) LG전자의 생산리스크 극복방법
2) LG전자의 해외진출사례

Ⅲ. 결론
1. 대응 및 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글로벌생산관리의 필요성
왜 요즘 기업들이 글로벌화 되면서 글로벌 생산에 지향하는 것일까? 그것이야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 나라의 노동 비용이 우리나라보다 싸기 때문에 그리고 그 나라에서 생산하는 것이 비교적 비용이 적기 때문에 등등 여러 가지 혜택이나 우위가 있으므로 그럴 수밖에 없다. 이런 것들은 생산 투입 요소들에 대한 양, 질적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 투입 요소라면 대략적으로 노동력, 에너지, 토지, 자본 등 요즘 더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고 있다. 즉, 생산 공장의 비용과 질에 대한 국가 간의 불일치에 대한 우위를 차지하려고 기업들이 세계 곳곳에 기업 생산 및 판매 활동 과정들을 배치시켜 놓은 것이다.
글로벌 전략에 있어서 경쟁우위의 원천은 보통 국가 간의 차이, 규모의 경제성, 범위의 경제성으로 본다. 국가 간의 차이란, 생산요소시장과 제품시장이 국가에 따라 서로 다른 경우 이를 활용함으로서 얻어지는 경쟁우위로서, 일반적인 비교우위와 함께 사회적 요인, 예를 들면 인적자원, 국가인프라, 교육제도 및 기존산업 등의 가치 활동 전반에 걸친 차이에 의해 얻어질 수 있는 경쟁우위를 의미한다.
경쟁우의의 원천에 대한 주장은 지역적으로 분산된 부가가치활동의 개별우위와 참여 지역의 확대에 따른 규모의 증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지역적 분산과 규모의 증대는 지속적으로 향유될 수 있는 경쟁우위의 요소로 볼 수 없다. 또한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들은 현지화에 주력하며 별도의 이익센터로서 기능을 하게 된다. 여러 국가에서 전개되는 이러한 활동들은 서로 조정되지 않은 채 운영되며, 이에 따라 업무의 중복과 잠재적인 시너지의 미개발로 인하여 비효율성이 발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정과 통합이 글로벌 전략의 핵심이 되며, 각 거점간의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발생한다. 따라서 글로벌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아야 하며, 글로벌 네트워크의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역량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될수록 해외 자회사와 생산거점의 수는 늘어나기 마련이다. 처음에는 각 거점들이 개별국의 상황에 맞추어 설립되었다 하더라도 거점의 수가 증가하면 이들 간의 연계관계는 새로운 경쟁우위, 또는 핵심역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내부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구축과 운영은 기업이 새로이 도전해야 할 분야로 인식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기술면에서 취약하고, 핵심역량이 부족한 한국기업의 입장에서는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와 구축에 대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우리나라기업이 글로벌 생산관리를 실시하는 이유이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인한 글로벌생산을 알아보고자 한다. 글로벌생산의 개념 및 유형과 문제점, 리스크,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대응 및 방안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계동,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연구」 (1996. 12. 19)

강민형,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 삼성 경제 연구소」 (2010. 02. 17)

이장로,「노하우 한국이 나은 글로벌 기업 LG 전자, 무역경영사」(2000. 10.)

LG 전자의 중국 진출
http://blog.naver.com/lbswish?Redirect=Log&logNo=80012845306,

철저한 현지화로 신화를 일군 LG전자
http://cafe.naver.com/indoinfo/134,

“LG전자 제품 품질 글로벌 고객에게 노조가 보증하겠다” , 중앙일보, (2010. 03. 17)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4064049&cloc=,

“6시그마 자격제 부활’ LG전자 품질 경영 시동“, NEWSPIM, (2011. 03. 03)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0303000294,

LG 전자의 인도 진출
http://www_kjeoh.blog.me/30098510783

LG전자의 글로벌소싱
http://moim.cetizen.com/bbs.php?id=mobile&q=view&uid=417680

http://blog.naver.com/jinnjune/4000039124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www.kotra.or.kr)

LG전자 (www.lge.co.kr)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원화가치 변화와 해외직접투자추이, BIS 수출입은행 통계 DB (www.koreaexim.go.kr)

한국자동차 기업의 해외생산비율,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www.kam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생산, 판매 및 이송을 모두 포괄하는 생산 판매 사슬망(supply chain)을 통합적 관리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SCM 개념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적용 시도와 연구를 하였다. 국 내외로 많은 성공과 실패가 있었으나 본 사례연구에서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Ⅰ SCM1. SCM의 개념최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물류활동의 경쟁우위가

  • [국제경영]아동산업- FOCE의 글로벌 마케팅 분석
  • 아동산업- FOCE의 글로벌 마케팅 분석-목차-Part I : 회사소개 1.포체의 아동산업1)아동산업의 연혁2)아동산업의 현주소3)아동산업의 재무재표2. 아동산업의 FOCEPart II: 사례 분석1. 포체의 글로벌 전략 분석 1)포체의 시장 분석2)포체의 글로벌 조정과 배치에 대한 분석3)포체의 기업분석2. 글로벌 경영 관리의 분석(Global Integration vs. Local Responsiveness적용)1)조직구조의 분석2)글로벌 인적자원의 분석3)글로벌 마케팅관리의 분석4)글로벌생산 및 연구개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LG 화학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서 론본 론1. 세계화, 국제화 시대의 도래2. 글로벌 환경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결 론3. 글로벌 기업이 지향해야 할 HRM 방향Global HR System Framework 구축4. 사례연구 - LG 화학 4-1. LG화학 Global HR System 4-2. 세계화 Trend속 LG화학의 인적자원관리현황5. LG화학과 GE의 HRM 비교 6. 정리 7. 참고자료 목 차 세 계 화*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상품, 서비스, 자본이동다국적 기업이 그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연구개발과 부품생산은 기술 및 자본 집약적 공정이고 조립생산은 노동 및 자본집약적 공정이다. 관련 기술 도입을 통해 단순 조립가공이나 저급기술을 활용한 제품화가 가능하여 여타 산업보다 개도국으로의 국제분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아울러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도 가전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있는 요소이다.둘 째, 가전산업은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우위 결정요소로 작용한다. 디자인

  • [산업마케팅] 4C관점으로 접근하는 B2B마케팅
  • 생산▽▽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생산, 유통과정에서의 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효율성 재고의 필요성 증대MIS의 구축4. 글로벌 디지털 프로그램의 활성화세멕스의 기업 성과● 세계 3위의 시멘트생산기업으로 최근 10년간 평균 9%의 성장● 고객, 도매업자, 공급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주문 및 정보 취득● 평균 운송시간, 연료 및 관리비 절감세멕스 관련 동영상 링크 http://www.tagstory.com/video/videopost.aspx?mediaid=V000155051&feed=NV자료 출처(Tagstory)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