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기술혁신] 기술혁신의 의의와 과정, 기술혁신의 거시정책방향(경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국제기업의 기술혁신
Ⅰ. 기술혁신의 의의
Ⅱ. 기술혁신의 과정
1. 선진국형 기술혁신과정
2. 개도국형 기술혁신과정
Ⅲ. 기술혁신의 거시정책방향- 경쟁이론
- 본문내용
-
국제기업의 기술혁신
1. 기술혁신의 의의
기술혁신(technology innovation)을 어 터 백 (J. Utterback)은 '신제품 또는 신공정의 발명 ․ 개발 ․ 사용 또는 확산'으로 정의하고 있다 피어스(J. Pierce)와 델벡(A. Delbecq)은 기술혁신을 세 가지 견해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첫째는 기술혁신을 발명과 동일한 개념으로 보고 이의 사용을 모방으로 보는 견해이며, 둘째는 유사한 목적을 지닌 조직들이 처음으로 사용하는 아이디어 ․ 제품 ․ 용역 등을 기술혁신으로 보는 견해이고, 셋째는 대상조직이 처음 사용하는 아이디어 ․ 제룹 ․ 용역을 기술혁신으로 보는 견해이다. 잘트만(G. Zaltman)과 던컨(R. Duncan) . 홀벡(J. Holbeck) 등도 유사하게 정의하고 있다.'"이들은 첫째, 발명(invention)과 동일한 개념, 둘째 새로운 아이디어 자체, 셋째 개인이나 사회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개발 ․ 실용화하는 전 과정을 기술혁신으로 보고 있다. 또한 신제품이나 생산공정이 연구개발 될 수 있는 최초의 아이디어이며, 동시에 유용성을 지닌 발명이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기술혁신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기술혁신은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통하여 실현된다. 기업의 기술혁신은 처음에 주로 제품혁신에 중점을 두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술혁신의 창출률은 감소한다. 반면에 공정혁신은 기업이 제품혁신에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에 일정 시점까지 감소하지만 제증혁신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품의 경쟁력 제고 내지는 대량생산을 위하여 점차 증대되어 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