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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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structuring
필립스 & 월풀
TCI
리스트럭처링 이론
리스트럭처링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달리 표현하고 있지만 정리하면,
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위기에 처한 기업에서 경영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워 기업활동 전반을 혁신하는 조처를 가리킨다.
이러한 조처는 경영자원을 성장부문에 집중 배치하면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분야에서 철수, 전략부문 인수, 조직 간소화, 권한이양,
재무구조 개선 등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넓은 의미에서 리스트럭처링은 기업문화 혁신을 포함하여 생산활동,
인적자원, 금융자원, 정보자원 등에 개선과 혁신을 도모하는 것을 포함
하고 좁은 의미로는 사업구조, 조직구조, 조직문화 등에서 이루어지는
혁신을 가리킨다. <도표1 참조>
리스트럭처링은 경기가 확대되는 시기와 축소되는 시기에, 즉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유형이 변한다. 경기가 확대되는 시기와 축소되는 시기에
전개되는 리스트럭처링은 상승기에는 M&A, 사업다각화, 분권화 등으로
하강기에는 사업 통폐합, 인원감축, 집중화 등으로 한다.
1.1 개념
<넓은 의미로 본 리스트럭처링>
적용대상
내 용
수 단
생산활동
사업구조 재편성
다각화, 사업전환, 합리화, 철수, 인수 및 합병
인적자원
기업문화 및 조직구조
재구축
기업문화 혁신, 조직구조 혁신
금융자원
재무구조 개편
자본구성 건전화, 자금조달 강화
정보자원
새로운 정보전략
CIM 도입, SIS 도입
<도표1>
1.2 목적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주력 사업을 선정하고 관련 사업, 지원 사업 등과
연계하여 사업활동 전체를 통합하고 경쟁력이 있는 사업구조를 재 구축
하면서 기업전체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사업구조를 재 구축하여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즉 리스트럭처링은 기존 사업에서 강화할 사업, 유지할 사업, 축소할 사업을 선별하고 중복사업, 관련 사업은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여 통폐합하거나 철수 및 축소 하므로써 이루어진다.
미래에 적절한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필요한 인력, 자금을 배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수명주기가 있기 때문에 현재에 발생하는
이익과 미래에 발생하는 이익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따라 사업구조를 전개하고 이에 따른 자원배분을
점검하여 현행 사업구조와 미래 사업구조에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전개하는 것이다.
전 사원에게 위기의식을 갖게 하여 경영체질을 강화하는 것이다.
1.3 유형
최고경영자 은퇴형
지배력이 강한 지도자가 사망하거나 은퇴를 계기로 기존 전략을
재평가하여 리스트럭처링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 걸프 웨스턴 사)
유망업종 진출형
과거에 해오던 사업에서 철수하거나 새로운 시장 또는 분야에
진출하여 그 성공여부로 회사 운명을 결정짓는 방법이다.
(예: 마이크로소프트 사) <도표 2 참조>
경영효율 추구형
성장기에 방만한 운영으로 불은 군살을 제거하고 경영진을 줄이
면서 생산라인을 축소 또는 통합하는 형태이다.
(예: 후지쯔 사)
<도표2>
마이크로소프트의 리스트럭처링 현황
출 판
24시간 뉴스 사업
위성방송
마이크로소프트
쌍방향 CATV
프로그램 제작
유명그림, 사진
디지털화 권리
동영상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
- 인터넷 잡지 창간
- 백과사전 등을
CD-ROM으로 제작
- CATV 프로그램
제작회사와 공동으로
출자회사 설립
- 미국 디렉TV와 제휴
-닌텐도, 노무라 종합
연구소와 제휴
- 미국 드림윅스에
출자
NBC와 공동
출자하여
설립
할복형
리스트럭처링을 시도한 기업에서 의도하였던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때 시도하는 자진 파산하는 형태이다.
(예: 쿠퍼 래버토리사)
시장가치 극대화형
M/A 시장에서 기업 가격을 극대화하려고 사업부를 추가하거나 폐지하는 등으로 리스트러처링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 셀라니즈사)
악성 사업부 처분형
자사 경영전략에 적합하지 않거나 수익성이 좋지 않은 사업을
처분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예: 하니웰사)
1.4 리스트럭처링 실행과정
미래목표와 비전 설정
기업비전은 시장변화, 고객변화, 사회변화를 예견하여 형성된
것으로서 경쟁 기업과 다른 미래 모습이다. 여기에 현재 일어
나고 있는 변화만이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환경변화가 내재
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에서 글로벌 경쟁시대 또는 무한경쟁
시대에도 생존하고 발전하는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전략사업단위 설정
전략사업단위는 미래 목표를 효과 있게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
단위이다. 전략사업단위별로 산업을 분석하여야 기존 전략 사업
단위 축소, 철수, 선별육성 및 잠재 시장을 찾을 수 있으며 주력
사업선정, 전략 단위간 연계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 방향 설정
거시환경은 국내 및 국외 경제를 대상으로 양과 질에서 발생하는
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
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에 관한 정보를 소득, 지출형태, 기호, 소비패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예상 수요량과 매출액을 나타낸 것이다.
*
거시환경은 국내 및 국외 경제를 대상으로 양과 질에서 발생하는
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
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에 관한 정보를 소득, 지출형태, 기호, 소배패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예상 수요량과 매출액을 나타낸 것이다.
1.5 리스트럭처링 추진방법
능동형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미래지향형 주력 사업을 선정하면서 신규
사업으로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새로운 기술 도입, 다른
사업부와 공동사업 추진 등으로 사업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이다.
수동형
주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수익성이나 성장성인 낮은
사업을 축소 및 철수하고 중복사업을 통폐합하거나 공장재편,
인원감축, 합리화 등을 추구하는 것이다.
기존 사업일 경우
기술개발을 더욱 진행시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할 분야를 결정해야
하고 기술혁신이나 자동화 또는 품질개량 등으로 비용절감을 하면서
수익력을 회복해야 할 사업을 정하면서 축소 및 철수해야 할 사업은
어떤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신규 사업일 경우
대체로 다각화로 전개하는데 전업형, 동질 다각화형, 이질 다각화형,
고차다각화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신규 사업을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은 신규 사업개발 필요성과 긴급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는 점이다.
2. 리스트럭처링 수단으로서 전략 제휴 과정
전략적 제휴 결정
제휴 관리
경영자원 재배치 및 조달 방법 결정
리스트럭처링에 따른 기업 구성원의 동의
리스트럭처링 분야 결정
비전에 입각한 리스트럭처링 방향 설정
제휴 파트너 선정
*
거시환경은 국내 및 국외 경제를 대상으로 양과 질에서 발생하는
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
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
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에 관한 정보를 소득, 지출형태, 기호, 소배패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예상 수요량과 매출액을 나타낸 것이다.
3. 리스트럭처링 사례 I
채산성 없는 분야에서 철수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
필립스 & 월풀
- 유럽 전자업체로서 유명한 필립스는 1980년대 후반 유럽지역에 있던
가전제품 부문이 일본, 미국 등 경쟁국 회사들로부터 위협하고 가전제품
부분에 문제점이 발생하여 매각 하기로 결정하였다.
3.1 필립스
- 필립스의 문제점
상표별 마케팅 전개의 어려움
국가별 및 상표별 판매와 유통의 별개로 비효율
5개국 10개 공장의 제품생산으로 인한 중복생산
생산시설 낙후로 인한 생산성 저하
구조조정의 어려움
가전제품 부분을 비핵심 사업으로 인식
매수기업 물색 중 월풀을 파트너로 지목
3.2 월풀
- 월풀의 문제점
미국에 국한된 기업인식 탈피 욕구
유럽 또는 아시아로 적은 자본과 위험으로 진출 결정
필립스와 접촉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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