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의 개요] 관광마케팅의 개념(정의)과 관광마케팅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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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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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의 개요
Ⅰ. 관광마케팅의 정의
1. 관광마케팅 기본개념
1) 관광욕구와 욕망
2) 관광수요와 관광시장
3) 관광상품과 서비스
4) 관광기업과 관광사업
2. 관광마케팅 정의
Ⅱ. 관광마케팅환경
Ⅲ. 관광마케팅환경 적응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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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의 개요
I. 관광마케팅 정의
(1) 관광마케팅 기본개념
관광기업과 관광객과의 관계는 매우 핵심적인 개념이며, 마케팅활동 무대가 되는 관광시장 등은 구체적 마케팅원리들을 다루기에 앞서서 이해되어야 할 사항이다. 다음은 관광마케팅을 구성하는 몇 가지 기본개념의 변수들이다.
1) 관광욕구(tourism needs)와 욕망(wants)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바로 인간의 욕구(needs)로서 인간이 무엇인가 결핍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설을 원용한 메이요(G. Mayo)는 관광욕구(tourism needs)는 초기에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 충족을 위해 이동현상이 있었지만, 현대에 와서 관광욕구는 사회적 욕구, 존경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욕구 등과 같은 차원 높은 욕구의 충족대상이 되고 있다. 나아가 최근에 와서 관광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관광은 기본적으로 미지의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와 탐험욕구가 지배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관황욕망(tourism wants)이란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화된 형태이다. 따라서 관광마케터들은 관광객의 관광욕구를 잘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관광상품의 개발에 힘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2) 관광수요(tourism demand)와 관광시장(tourism market)
관광수요란 다양한 관광욕망이 구매력을 수반한 경우를 말한다. 법은 의미에서 관광수요는 현재적 관광수요뿐만 아니라 잠재적 수요까지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적 구매력은 갖추고 있지만 직장업무나 가정여건 때문에 관광에 참여하지 못하는 잠재적 수요도 이들 여건이 개선되면 관광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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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cower9***
(2015.04.06 22:4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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