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개론] 여행업 하나투어 경영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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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영행업의 정의
1. 여행업의 법률적인 정의
2. 여행업의 현상적 정의
3. 여행업의 창업과정
4. 여행사 경영의 특징
5. 우리나라 여행사의 분류

II. 하나투어 운영현황
1. 하나투어 개요
2. 하나투어 연혁
3. 하나투어 대표
4. 하나투어 전략목표
5. 앞서가는 하나투어
6. 사업소개
7. COMPANY OVERVIEW
8. 네트워크

III. 하나투어 재정현황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IV. 하나투어 사업분석
1. 하나 투어의 주력 상품
2. 하나 투어의 마케팅 기법
3. 하나 투어의 시스템

V. SWOT분석
1. 하나투어의 SWOT의 따른 전략
2. 3대 주여행사와 주소 여행사의 강점과 약점

VI. 결론
1. 하나투어 장점
2. 하나투어의 단점
3. 여행사의 생존을 위한 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영행업의 정의

여행업의 정의는 법률적인 정의와 현상적인 정의로 구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1. 여행업의 법률적인 정의

여행업의 법률적인 정의는 몇 차례의 관련법규가 개정되면서 현장의 변화를 법규상의 개념에 반영하는 방향으로 그 정의가 변하고 있다. 1961년 우리 나라 최초의 관광관련법규인 관광사업진흥법이 제정된 후 1971년 법률 제2285호로 개정되기까지 여행업의 법규상 개념은 "관광객의 여행알선과 숙박시설 기타 여행시설의 이용에 관하여 알선하는 업"이라 규정하여 왔다. 이 정의에 따르면 여행업을 단순히 여행시설업(principals)과 여행자의 중간적 기능만을 담당하는 사업체로 규정함으로써 여행업의 초기단계수준에서 영업범위를 한정한 것으로 규정하여 왔으나, 1975년에 이르러 기존의 관광사업진흥법을 폐지하고 관광기본법과 관광사업법으로 분리. 제정하면서 여행업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관광사업법에서 규정한 여행업이 정의는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 숙박 기타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이용을 알선하거나 그 시설을 경영하는 자와 이용에 관한 계약체결을 대리하는 행위, 운송, 숙박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를 위하여 여행자의 이용을 알선하거나 여행자 이용에 관한 계약체결을 대리하는 행위, 여행자를 위하여 안내 등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여행자를 위하여 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 여행자를 위하여 여행에 관한 상담에 응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1986년에는 관광사업법을 폐지하고 관광진흥법을 제정하였다. 이 법에서 여행업의 정의는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이용의 알선 및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1994년 12월 관광진흥법의 개정시 여행업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다시 수정되었다. 이 개정에서 여행업을 "여행자, 운용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으로 개념화함으로써 업체간의 경쟁심화와 이를 방지하기 위한 여행업 기능분화의 추진의도를 보이고 있다. 위와 같이 법규상 여행업의 개념은 그 사회에 존재하는 여행업의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변화되고 있다.

2. 여행업의 현상적 정의

여행현상에 중점을 둔 여행업의 정의는 학자들 정의를 중심으로 고찰할 수 있다. 이들 정의는 여행현상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성숙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 정의가 변천하여 왔음을 설명한다.
일본학자들의 견해도 대체로 국내학자들의 견해와 일치하고 있지만, 이나가키오사무는 수속의 대행, 상담, 여행안내 등의 기능을 개념화하여 일본국민의 여행형태와 지리적 여건에 적합한 여행업의 개념을 접근시키려는 노력을 접근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고찰한 여행업의 정의에 비해, 여행업의 역할이 중요시되던 서구에서는 여행업의 정의를 알선, 중개수단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상품의 생산, 판매, 마케팅 등을 강조함으로써 여행현상이 사회적으로 보편화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정의의 예를 살펴보면, 미주여행업협회(ASTA)에서도 여행업을 "여행관련업자를 대신하여 시설
참고문헌
하나투어에 재직중인 “병정균氏”(남서울대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 이도연양(최소영친구)의 소개)
임병길, 여행사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마아케팅 전략연구 : 촉진활동을 중심으로 성균 관대학교
천성호, 여행업의 효율적인 경영관리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여행사의 회계시스템을 중심으로, 세종 대학교
최철유, 우리나라 해외여행상품 마아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패키지 투어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한경용, 해외여행업 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여행사 사례를 중심으로 , 여행사별 연혁과 사 례, 해외여행 내부환경 분석
이수길, 정두연 관광사업개론, 한올출판사 , 2000
정익준, 최신 여행사 경영론, 형설출판사 , 2000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2000.
여행사마케팅, 대왕사, 1999.
이선희, 박영호, 여행경영론, 형설출판사, 1999
김운섭, 여행업경영론, 법문사, 1998
김재민, 관광경영론, 일신사, 2001
조성극, 여행업의 상품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 2000
한국 관광공사 (http://www.knto.or.kr)
하나투어 홈페이지 (http://www.hanatou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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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금 지난 자료라 아쉽지만..그래도 많이 도움 될거 같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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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25 12: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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