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삼양라면` 라면업계 1위 탈환을 위한 노력과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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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 문제의 진술
2 시장의 분석
3 내부 환경 분석
4 조사의 절차
5 조사의 결과
6 우리의 방안과 결론,제안
7 부록, Q & A
본문내용
1. 삼양라면 브랜드 소개
1963년 9월 15일 삼양식품에서 출시된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이다.
주식으로 자리매김 하면서 1970~80년대에 국내 및 수출 상품으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2. 삼양라면의 몰락과 우지파동
1989년 11월 라면 튀김용 수입 정제 우지에 대한 유해성 논란과 삼양라면 관계자의 구속. 정직과 신용의 기업에서 불량식품으로 전락. 수출시장 및 국내 시장의 붕괴.

3. 삼양라면의 새로운 변화
삼양식품의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 정상화로 라면시장에의 새로운 기반을 다짐. 우지파동의 무죄판결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삼양라면의 매출 신장 노력.

4. 조사의 주제
삼양식품의 대표적 라면인 삼양라면(참)이 현재 시장 점유율 1위인 농심의 대표적 라면 신라면을 따라잡기 위해 실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서 개선점과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6. 조사의 가정
- 현재 농심은 라면시장 점유율이 75%로 압도적이며 또한 계속 상승추세에 있다. 그래서 삼양의 라면들이 농심라
면을 따라가기란 현실상 불가능하다. 그리하여 우리는 개별 브랜드 삼양라면(참)과 신라면으로 가정한다.
- 삼양라면(참)과 신라면은 봉지면과 동시에 용기면을 가지고 있고 용기면은 전체 라면시장의 25%를 차지하며
라면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하여 봉지면 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용기면 또한 범주에 속한다.

1. 현재의 라면시장
국내 라면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 들었으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1996년 이후 1조원시장이 열렸으며 지난해 1조 3706억원을 육박함, 약 6.5%성장율을 보이고 있다)기호식품으로 탈바꿈하여 고급화 되면서 라면가격이 인상되어 줄어든 수요량을 커버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국내 문헌〉
예종석, 김명수 공저 『마케팅』, 박영사 , 2003
식품저널 『한국식품연감』, 2001, 2002
안광화, 임병훈 『마케팅 조사 원론』, 2003
이학식, 김영 『 SPSS 10.0 매뉴얼(통계 분석 방법 및 해설) 』, 법무사 , 2003
〈URL SITE 〉
http :// www.samyangfood.co.kr : 삼양식품 홈페이지
http :// www.nongshim.co.kr : 농심 홈페이지
http :// www.ottogi.co.kr : 오뚜기 홈페이지
http :// www.dart.fss.or.kr : 금융감독원
http :// www.nso.go.kr : 통계청
http :// www.seri.org : 삼성 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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