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도요인 분석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방안 연구-삼양라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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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주제 및 목적

2. 주제선정배경 및 시장조사
2-1. 삼양라면
2-2. 신라면
2-3. 진라면
2-4. 짜파게티
2-5. 너구리

3. 가설 및 모형 설정
3-1. MDP & MRP
3-2. FGI토론
3-3. 가설설정
3-4. 연구모형

4.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1. 신뢰도 분석 및 검증
4-2. 타당성 분석 및 검증

5. 가설검증
5-1. 회귀 분석을 통한 요인의 유의성 검증
5-2. 조절변수에 따른 영향분석

6. 결론 및 한계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주제 및 목적
1963년 삼양라면 출시 이후 라면은 대한민국 인스턴트 식품 시장에 영향력을 키워왔다. 세계 인스턴트면 협회(WINA)통계에 따르면 1인당 소비에 있어 한국이 연71.9개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Figure 1].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현재 한국 라면 시장은 1조 9000억 수준까지 성장해 있으며 국민적 인스턴트 식품으로 지속적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근 2년간 국내라면시장에는 하얀 국물라면과 짜파구리와 같은 전통적 매운맛에서 벗어난 라면들이 인기를 모아 왔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 시장수요의 60%이상을 차지하며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빨간 국물의 봉지라면이다.봉지라면 중에서도 2012년 AC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라면 업계에서 농심이 약 6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독보적 1위이지키고 있고 뒤를 이어 오뚜기가 13.2%, 삼양이 11%를 차지하고 있다[Figure 2].
2012년 이후 삼양의 라면시장 점유율이 지속적 하락세를 보이며 결국 오뚜기에게 2위 자리마저 탈환 당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삼양라면 매출 향상에 대한 제안을 계획하였다. 특히 라면소비에 있어 20대가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바, 본 보고서는ㅇㅇ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20대 소비자의 라면선택에 대한 주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삼양라면의 부족한 점을 규명하여 20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매출액 향상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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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91014112870881&outlink=1 (머니투데이)
http://www.samyangfood.co.kr/ (삼양 웹사이트)
http://www.nongshim.com/ (농심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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