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양라면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분석
1.삼양라면소개 및 사업 현황
2.라면 시장의 현황
3. 현재 삼양라면의 상황과 마케팅 전략 분석-SWOT/4P
*제안
1. STP 전략
2. 4P 전략
*결론
- 본문내용
-
2004년 기준 대한민국 라면시장은 연 1조 4천억 원의 매출을 자랑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했다. 60년대 보릿고개를 구원하기 위해 생산하기 시작한 라면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했던 시절 사람들의 허기를 달래주는 고마운 음식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소비자의 다양한 조리법이 출현하고, 다양한 기호에 맞춘 라면들이 생산되면서, 라면은 식사 대용품을 넘어 기호 식품의 자리까지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장 친숙하게 공유하고 있는 음식이 바로 라면인 것이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라면시장은 거대한 매출의 70% 이상을 기업 하나가 점유하고 있다. 라면의 원조였던 삼양라면은 우지 파동을 계기로 농심에 밀린 이후 다시 1위 자리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는 삼양라면이 새롭고 획기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면, 농심과 대등한 시장 점유를 획득하거나 그것을 넘어 예전의 영광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하여 우리 YES조는 마케팅 관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누구나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라면, 그 중에서도 원조이지만 2위에 머물고 있는 삼양라면을 연구하고, 그것이 취해야할 마케팅 활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때마침 우지 파동의 충격으로 화의에 들어갔던 삼양라면이 최근 7년 만에 화의를 졸업하고 라면 종가로서의 명예회복을 '선언'하고 나섰다. 웰빙형 신제품 라면을 곧 출시하고 광고와 판매 조직을 강화해 잃어버린 시장을 반드시 탈환하겠고 한다. 또 올해 삼양라면 광고에 1백억원을 투자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품질을 개선해 해외시장 개척에도 나서겠다고 하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경향신문 3월 24일자 기사 참조
이에 2005년 1학기 마케팅 관리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해 내고자 노력하였다.
자료평가
- 내용이 그럭저럭 좋아요
- ask9***
(2008.01.28 21:52: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