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경영학적인 분석방법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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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사목적
2. 상황분석
(1) 시장 분석
(2) 경쟁사분석
(3) 소비자 분석
3. 조사 설계
Ⅱ. 본론
1. 타겟 고객 선정
2. 소비자 분석
(1)라면 구매장소
(2) 월 단위 라면 구매수량
(3) 월 단위 라면 구매빈도
(4) 라면 시식 장소
(5) 자주 구매하는 라면
(6) 향후 다른 제품으로 바꿀 의향
(7) 브랜드 인지도
(8)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원하는 가격 상승도
(9) 저칼로리 라면의 선호도
(10) 저칼로리 라면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
(11) 다이어트 라면을 시식한 후 아쉬운 점
3. 신제품의 Positioning과 광고를 통한 기존의 삼양라면 Positioning
4. Swot 분석
(1)삼양
①strength
②weakness
③opportunity
④threat
(2)농심
①strength
②weakness
③opportunity
④threat
5. 해결방안
(1) 새로운 신제품 개발 및 기존의 삼양광고 개선
(2)전략도출(4P)
①제품(product)
②유통(place)
③가격(price)
④촉진(promotion)
6. FTA관련 해외라면 시장 진출방향
(1)미국라면시장의 실태
(2)진출방안
(3)러시아 라면시장의 실태
(4)진출방안
Ⅲ. 결론

■ 출처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시장분석
2005년 전체라면 시장 규모는 약 1조 6천억 원이다. 최근 고가면의 판매 호조 및 최근 용기면류의 꾸준한 성장에 따른 영향으로 라면 시장 성장으로 나타났다. 특히 컵면류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이는 주 5일제 근무제 시행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로 인하여 레저생활보다도 가정 내에서의 라면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품질, 고가격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프리미엄급 라면시장이 확산되고 있다. 즉 웰빙 트렌드에 발맞추어 제조원료 중 천연원료의 첨가비율을 증가하거나 기능성성분을 제품에 적용하여 고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하는 빈도가 현저히 높아지고 있어 고가격대 봉지면이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2) 경쟁사 분석

● 농심(주)

농심은 지난해 신라면 하나만으로 연간 3080억 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체라면 시장의 20.5%를 차지한다. 또 7500억 원대 규모로 전체라면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600~700원대 중가 봉지라면 시장에선 41%의 비중을 갖는다. 1986년 10월 출시돼서 89년 공업용 쇠기름 파동으로 삼양라면을 선두에서 밀어낸 뒤 줄곧 1위를 지키고 있다. 농심의 주된 제품으로는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그리고 너구리가 있는데 이 세 종류의 라면이 매출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농심은 주력상품인 안성탕면과 신라면 이후 새로운 제품개발이 부진한 실정이다.

● 타업체

농심을 제외한 다른 경쟁 업체들은 신라면의 입김이 센 600~700원대 중가 봉지면 시장 대신 ‘고급 라면’ 시장에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또 ‘매운맛’ 대신 ‘구수한 맛’ 등 새로운 맛으로 2위 자리를 조심스레 넘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차별화 전략이 라면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낼지는 아직 미지수다. 라면은 아직까지 싸고 간편한 먹거리라는 인식에, ‘매운맛’의 각인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현재 750원 이상의 고급 라면 시장은 900억 원대로 전체 시장의 6%에 불과하다. 풀무원은 95년 일찌감치 고급 생라면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매출이 광고비용에도 못 미치는 실패를 맛보고 물러선 적도 있다. 풀무원은 이제 ‘웰빙’ 시장이 충분히 커졌고, 프리미엄급 라면 시장도 해마다 20% 안팎 성장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가족과 아이의 건강에 관심이 높은 30~40대 주부들을 겨냥해 2007년 300억, 2010년 1000억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그러나 농심 측에서도 신라면에 대항할 만한 후발 제품을 출시하는데 있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신라면의 수요를 대체할만한 제품을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시점인 것이다. 농심을 제외한 다른 경쟁업체들이 2위 자리를 확고히 하는 데에만 급급하지만 이러한 일반 라면 시장의 압도적인 경쟁구도도 새로운 고객 트렌드 변화와 함께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삼양의 봉지라면 시장에서의, 매출증대라는 목표로 조사를 하였다.
참고문헌
◈ 『네티즌, 76% 다이어트 해봤다!』<프라임경제>
◈ 여성정보 사이트 이지데이(www.ezday.co.kr)
◈ 식품유통연감 2004
◈ 식품유통연감 2005
◈ 식품유통연감 2006
◈ 한국식품산업연감 2004
◈ 『삼양라면, 브랜드 구조조정』헤럴드 생생 뉴스 기사 발췌 07/31
◈ 『농심, 방사선처리 늑장대응으로 유럽서 ‘위기’』노컷 뉴스 2005.07.08
◈ MBC 에드컴
◈ 농심라면 발전 방향 보고서
◈ [기획특집] 식품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4> 라면 식품환경신문 2004-04-17
◈ 『손에 잡히는 FTA』이창우 지음
◈ 한국유가공협회http://www.koreadia.or.kr/hjboard18/hjboard.php?db=bbs18&mode=view&uid=1127660400712
◈『라면스프류의 감미성분 분석연구』 한국식품과학회 | 한국식품과학회지 | 2001
◈ 인사이드 러시아 http://insider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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