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유기업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5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본문내용
-
서 론
동구에서의 사회주의 해체와 동아시아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이른바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의 미래가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사회주의 개혁의 가장 큰 특징은 동구와 같은 급격한 사유화를 거치지 않고, 전통적 국유기업 부문을 온존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국식 개혁 전략의 성패를 가늠하는 데서, 국유기업 부문의 성과는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개혁의 결과, 중국의 국유기업 부문의 생산성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으나 국유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되었다. 특히 1990년대 들어 국유기업의 적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 기업의 성과와 유리된 과도한 임금지급, 개혁개방 정책에 따른 시장경쟁 강화, 과중한 사회적 부담 등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생산성 개선과 수익성 악화의 공존 현상에 대한 설명과 실증은 아직 불충분하다. 기존의 연구는 국유기업 적자가 급증했던 1990년대를 본격적으로 포괄하지 못하고, 제도적 환경이 매우 다른 다양한 소유형태 기업들 사이의 비교를 통해서 국유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개혁 정책의 효과를 수량적으로 측정한 경우가 많지 않고, 관심 대상이 되는 특정 정책이 성과에 미치는 효과만을 따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개혁 정책 변수들을 고려함에 있어, 중국 개혁이 “통합된” 개혁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러한 통합은 개혁(이행)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혁전략과 그 개혁전략의 국유기업 부문에 대한 요구, 그리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국유기업 개혁 정책이라는 과제/전략/요구/정책의 틀 속에서 잘 이해될 수 있다.
즉 중국 개혁의 과제는 미시적 이행, 거시적 안정, 새로운 시스템의 형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암묵적 사유화, 사회적 부담의 점진적 이전, 새로운 기업지배 구조의 창설을 중국 특색의 이행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한 전략은 국유기업 부문이 성장을 유지하면서도 내부 개혁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하고 경쟁적 시장 환경에도 적응할 것을 요구함과 동시에 거시 사회경제적 안정을 위해 상당한 사회적 부담을 계속 감당하도록 요구한다. 경영자 자율성과 노동자 인센티브 강화, 시장경쟁 강화, 사회적 부담의 유지 및 점진적 축소, 새로운 자원 배분 방식 실험 등 각종 국유기업 개혁 정책들은 이러한 틀 속에서 시행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