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미스터피자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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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피자업계 동향
2. 미스터피자 소개 및 선정한 이유

II. 본론:
1. 진출배경
2. SWOT
가) Strength
나) Weakness
다) Opportunity
라) Threat
3. STP 전략
가) Segmentation
나) Targeting
다) Positioning
4. 4P
가) Product
나) Price
다) Place
라) Promotion
5. 중국 시장성과
6. 중국 이외 국가로의 해외 진출 현황
가) 미국
나) 베트남
다) 싱가포르

III. 결론:
1. 문제점 및 대안


IV. 느낀 점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미스터 피자가 내세우고 있는 슬로건은 “Love For Women” 즉, ‘여자를 사랑합니다.’이다. 여자를 위한 피자를 주로 내세우고 있는 미스터 피자의 이러한 동향은 ‘2009 여성 신문사 선정 여성 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을 ‘5년 연속 수상’함으로써 화려한 성과를 드러내게 되었다. 미스터피자가 내세우고 있는 핵심가치는 ‘Homemade Quality(엄마가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듯이 정성을 담아 만듭니다.)’, ‘Service in family way(내 집에 방문한 귀한 손님을 대하듯 따뜻하게 서비스합니다.)’, ‘Perfect cleanness(빈틈없는 식재 /매장관리를 통해 완벽한 청결을 유지합니다.)’이다. 음식 업계인 만큼 만들 때의 정성과 식자재 관리에 힘쓰겠다는 정신을 담고 있다. 또 미스터 피자는 매장 방문 고객이 많은 만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도 강조하고 있다. 미스터 피자의 공유가치는 ‘Newness(오래된 사고와 습관을 버리고 항상 새롭게 생각합니다.)’, ‘Smile(항상 미소 짓는 얼굴로 즐겁게 일합니다.)’, ‘Passion(작은 일에도 항상 열정을 다해 일합니다.)이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 같은 비중으로 중시되는 미스터 피자의 기업 자체의 특성에 적합한 가치로서 사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II. 본론
1.미스터 피자 중국 진출 배경

한국무역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프랜차이징 전문가들은 가장 전망이 좋은 프랜차이징 분야로 가구와 생활용품 소매라고 지적한 반면, 46%의 중국 잠재 투자자들은 중식, 양식 패스트푸드와 커피, 음료 등 요식업에 투자할 의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중국에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는 현재 요식업을 중심으로 약 50여 개의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한 것으로 추정되고, 지역적으로는 한국으로부터 접근성이 좋고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는 북경,산동선,상해와 동북 3성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중국에 진출 배경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면
1) 우리나라 부터의 접근성이 좋다
2) 문화가 비슷하다
3) 지리적 근접성 때문에 중국 소비자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다.
4) 외식을 자주하는 중국인들의 생활문화
5) 경제발전으로 인해 중국인들의 생활수준 향상


(1) 중국의 외식 산업 개요
중국의 외식산업은 15년 연속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하며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현재 중국 요식업의 시장규모는 개혁개방 초기인 1978년보다 159배 성장하여 2005년 중국의 외식산업은 전년보다 16.8%늘어난 8,806억 위안(약 110조750억원)을 기록했고 이대로라면 2006년 전체 중국의 외식시장 시장규모는 1조 외안(약125조원)대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해 11월까지 중국에서 새로 비준한 외자 요식업 투자항목은 820개, 7200만 달러로 동기대비 16.1% 늘었다. 廣州는 1인당 평균 외식비용이 513달러로 중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전국 평균에 비해서도 5.1배가 높으며 전체 외식비용에서는 上海가 43달러로 가장 많고 다음이 廣州, 北京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은 경제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식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 외식 산업 또한 이에 영향을 받는데 하루 3끼를 모두 외식을 하는 가정이 있는가 하면, 명절과 휴일에 온 가족이 외식하는 가정이 늘면서 요식업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져 경제성장에 큰 몫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규모 레스토랑 그룹이 외식시장의 선두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데 체인레스토랑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체인레스토랑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체인레스토랑은 北京 전체 외식시장의 30%, 중경 10%, 상해 10%를 차지하고 있다. 체인레스토랑의 성장배경으로는 투자의 다중 채널화(국유기업이 13%, 중외합자 31%, 외국자본 15%, 민영 20%)를 들 수 있다. 또한 메뉴 판매에 있어서는 패스트푸드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 구조가 변화하면서 많은 젊은이들과 가족 단위, 연인들에게 콜라, 커피, 패스트푸드의 식품류가 큰 인기를 얻으며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 외식산업 중 패스트푸드의 규모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 요식 산업의 전체적인 성장과 더불어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이 매년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 등 외국계 패스트푸드사의 체인점 개설 역시 급증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중국 패스트푸드 산업은 연 2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272억 위안으로 매출액 기준으로 100대 기업의 45.7%를 차지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 100대 요식업 기업에서 패스트푸드 업종은 10개사에 불과했으며, 영업액 기준으로도 30%에 머물렀던 것에 비해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 속에서 중국인들의 생활패턴이 급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패스트푸드산업의 업종 투자회수율이 높아 서양식 패스트푸드의 성장세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도 서양식 패스트푸드 기업의 단위면적(㎡)당 연평균 매출액은 3만 1천 151위안으로 중식 패스트푸드 업종의 1만 4천 400위안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기업의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은 1987년 4월 미국 KFC의 중국 진출부터 시작되었다. 10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 중국 패스트푸드시장은 전통과 현대가, 중식과 서양식이 경쟁하는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연해지역과 내륙 주요도시, 관광도시 등지에서 해당지역 유동인구와 근로자 학생 및 주민들의 외식 활동에 빠질 수 없는 메뉴로 등장했다.
또한 최근 실시되고 있는 중국의 휴일 숫자 늘리기 정책(주 5일 근무 및 설•노동절•국경절 1
참고문헌
www.mrpizza.co.kr
www.fnnews.com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중국마케팅- 김용준, 2006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정착 방안에 관한 연구 - 윤홍근, 조선대 대학원, 2005
✔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 마사모 포럼 / 랜덤하우스
✔ 여성 마케팅 / 김미경 / (주)위즈덤하우스
✔ 뉴 차이나 그들의 속도로 가라 / 한우덕 / 한국경제신문
✔ 중국의 미래를 읽는다 / 서울신문특별취재팀 / 일빛
✔ 외식산업 천국으로 부상하는 베이징 / 라이터스 편집부 / 라이터스
✔ 국제마케팅 / 김주헌
✔ 미스터피자 홈페이지 https://www.mrpizza.co.kr/
✔ http://www.withbuyer.com/news/news_contents.asp?news_code=2006051202103&c_code=02
✔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5030118
✔ http://www.cnews365.com/NEWS_view.aspx?nid=464
✔ http://blog.naver.com/brandma?Redirect=Log&logNo=50012885833
✔ http://blog.naver.com/mjlovetn?Redirect=Log&logNo=120038002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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