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중앙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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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중앙은행
남아공 중앙은행이 발행한 1999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FDI의 유입은 더욱 빠른 경제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보고서는 남아공 흑인들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참여의 기회를 공평하게 얻지 못하고 금지 되어야만 했던 지난 40년간 지속 되어 왔던 소수 민족이었던 백인 우월주위의 인종차별 시대의 종결 후 5년 만에 나온 것이었다. 세계의 여러 나라와 기타 여러 국제 연합 기구들이 인종차별을 비난해 왔었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남아공 내에서 몇 몇 스포츠분야를 제외하고 독특하게 국제 무역의 봉쇄와 투자의 제한 조취를 취하게 되는 원인인 인종차별주의를 폐지하기 위해 압력을 넣고 있었다. 그와 동시에, 인종차별반대주의자들이 경제를 발전을 저해하는 인종차별주의에 반대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었다. 남아공은 1994년 결국 종식을 고하게 되고 민주주의 투표제를 실시하게 되었다. 남아공사람들은 압도적으로 이전에 불법이었던 ANC의 당원이었고, 오랜 세월을 인종차별 반대를 위한 운동으로 감옥에서 보내야만 했던 넬슨 만델라를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국내외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남아공에 대해서 예측하길 1994년은 정치적인 불안정과 정부의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지양하는 변화의 시기라고 내다보았다. 그 이유는 새로 선출된 정치인들이 과거에 그들을 박해한 백인정치인과 그들에게 협력한 체제의 몇몇 백인 정치인들에게 정치적인 보복을 가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98년에 ANC당원으로 선출된 또 다른 대통령 후보자 Thabo Mbeki에 의해 정치적인 변화는 매우 천천히 진행되었다. ANC의 기업에 대한 태도는 ,특히 외국인기업에 대한, 매우 호의적이었다. 그와 동시에 새로운 정치 지도자들은 외국인 투자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 이유는 외국기업이 외부의 제제와 내부의 정치적인 갈등을 해소시킨 남아공이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인종차별 시대에 남아공을 급격히 떠나간 외국 기업들이 다시 빠르게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어, 360개의 회사 중 235개의 미국 투자자들이 1986~1991년 사이에 떠나갔다.) 그러나, 1994~1999년 사이 FDI는 단지 조금씩 남아공으로 흘러들어왔다. 남아공 지사의 벤츠 최고 경영자는 2가지 잘못된 전망의 결과에 대해 이렇게 요약하였다. “남아공에 필요한 것은 지난 5년간의 정치적인 기적을 경제적인 기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남아공 정부는 왜 FDI를 원하는 것일까? 바로 직업의 제공이 그 주된 이유이다. 1999년에 측정된 남아공의 실직자 분포의 변화율은은 26%였다. 또한 경제적인 성장률이 또 다른 이유이다. 남아공의 저축률과 투자율은 ,특히 인구 증가율이 매년 2퍼센트를 넘기 때문에, 충분한 경제성장을 하기에 너무 낮다. 세 번째 이유는 외국인 투자로인한 국유의 회사는 그들의 생산물과 서비스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남아공은 서비스가 나빠서 고객의 수가 자꾸 줄어드는 국영 통신회사인 Telkom의 지분을 Ameritech 과 Telekom Malaysia 에 넘겨서 민영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외국타자회사들이 들어옴으로 생기는 경쟁은 남아공 내의 회사들에게 자극제 역할을 하여 발전할 수 있게 해줄 수 있기 때문에 1997년에 정부의 외국인에게 금융 부문을 개방한 근본적 이유가 되었다.
남아공은 약 4천300만의 인구, 잘 발달된 기본적 시설, 정교한 재정서비스 부문, 연간 3000달러가 넘는 GDP, 천연 광물, 1억만 인구의 시장에 접근하기 좋은 지리적 여건을 가지고 있다.(지도 11.2에서 남아공의 지역을 나타낸다.)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이러한 지역적 특징을 갖는 시장은 어디든지 존재한다. 예를 들면 중국과 라틴아메리카이다. 그러면 왜 더 많은 FDI가 인종차별이 종식된 이후에도 남아공으로 진입하지 않은 것일까? 그 이유는 경제적, 위험, 경영상, 능률, 국가 이미지에 대한 문제에서 혼합해서 나타난다.
경제적인 문제부터 살펴보자. 투자자는 시장이 큰 곳과 시장 잠재력이 큰 곳에 진입한다. 그러나 1999년대의 아시아 경제의 위기가 찾아오면서 남아공은 아시아 시장의 수출 산업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남아공의 경제는 어려워졌다. 남아공에서 중심적으로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는 상품의 세계 시장에서의 가격은 폭락 하였다. 예를 들면, 금값은 온스 당 1996년 $388에서 1998년 $289로 25%나 떨어졌다. 앙골라에서처럼 시민의 불안과 더딘 경제성장률은 남아공의 수출산업에 더욱 더 커다란 상처를 주었다. 수출 문제는 남아공의 수출산업에 수입 감소의 원인이 되었고, 남아공의 성장을 곤경에 처하게 했다. 경제적인 전망은 1991~1999 년 사이에 남아공 내에서 남아공 회사들이 비 남아공 회사들이 유치하려는 것 보다도 FDI를 더욱 폭넓게 유치하려는 데 영향을 주었다.
정치적인 위험의 문제에서는, 남아공은 매우 뛰어난 정치적인 안정도를 갖고 있으나, 범죄율은 세계에서 가장 높다. 여기서 회사에게 비용이 창출된다. 예를 들면, Wika Instruments, a U.S.- based electronics firm, 의 최고 경영자는 수 많은 주거침입을 경험하였고 전자 보안 시스템을 위하여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잠재적인 투자자들은 이러한 비용을 걱정한다. 남아공내에서 이전할 때 경영을 위한 안전은 또 다른 문제이다. 대우의 남아공 지사장은 그의 차안에서 서투른 솜씨의 강도에게 목숨을 잃었다. 세계의 기업 경영자에게 그들의 다양한 경험에 비추어 의견을 물어본 결과인 세계 경제 포럼 순위의 나라에 따르면, 1999년에 남아공은 그들의 자국내 경찰에게 보호받을 수 있는 능력이 59개국 중 가장 낮다고 되어 있다.
1996년 남아공 정부는 새로운 외국인 직접투자유치를 위한 세금 감면 프로그램(Tax holiday program)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3년 후 정부는 그 프로그램을 갑작스럽게 폐지하였다. 그리고 자국내의 회사들에게 적용하던 만큼과 동일한 저율의 세금 제도로 대신하였다. 이러한 정책적인 갑작스런 변화는 남아공을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외국회사들에게 불확실한 인상을 주었다. 게다가, 몇몇 회사들은 이러한 변화가 남아공에서 매력적인 요소에서 멀어지게끔 하였다. GM사장의 말에 따르면 “모든 세계의 정부는 경쟁력 있는 세금 혜택을 제공해야 한다. 남아공은 같은 세금을 제공해야 한다.”
외국 회사들은 남아공의 많은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항의한다. 그들은 정부계약에 입찰할 때 공무원들의 뇌물 요구에 대해 많은 불만을 얘기하고 있다. 그들은 고용을 위해서 그리고 더 많은 흑인과 여성의 고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부의 적극 행동(소수 민족 차별 철폐여성 고용 등을 추진하는 계획)을 하기 위한 어려움과 관료적인 비용에 대해서 많은 불만이 있다. 특히, 그들은 교육된 많은 남아공 사람들이 외국으로 이민을 가버리기 때문에 숙련된 기술자들의 부족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1989년 남아공에서 철수 후 1997년에 다시 돌아온 Xerox에서 그들의 가장 큰 문제점을 자격있는 기술자들의 결핍이라고 생각했다. 흑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Thembisa에 숙련된 기술자를 배출하기 위한 학교를 채택하고 기술증진을 위한 교육 훈련 과정과 판매증진을 위한 세일즈맨 훈련과정을 도입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국가의 이미지에 대한 문제점을 야기했다. 또한 남아공은 산업국가에게서 매우 먼 곳에 위치하여 잠재된 투자자들이 그곳에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없다고 생각 하는 것 뿐 아니라. 그들이 그것에 대한 잘못된 착각을 갖게 한다. 남아공 공무원들이 세계의 관리직 간부들로부터 조사를 하고 내린 결론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유치를 위한 문제점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는 한 미국 관리직 간부의 대답이였다. “우리는 아직까지 남아공을 하나의 큰 시장으로 남겨두고 있다.”=“아직 남아공에 대해 관망중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남아공을 인식할 때 남아공의 경제는 국민 전체 GDP의 10%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 광업이 대부분을 차지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생각하길 남아공은 세계 5번째의 생산국 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대부분의 다이아몬드가 남아공에서 생산된다고 알고 있다. 남아공 정부가 필요한 것은 남아공 내에 더 낳은 직업이 있다는 마케팅을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하는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1999년 남아공정부는 더욱 FDI를 유치하기 위해서 야심차고 특이한 계획을 시작하였다. 외국 회사와 방어 시설 계약으로 50억 달러 상당의 예산을 쓸 계획이다. 이 회사들은 최첨단 기술무기와 설비들을 공급해야 하고, 그들은 남아공에 새로운 투자들을 발전시켜야 한다. 만약 방어시설 계약자가 남아공 산업에서 철강 제조공장의 설립, 작동, 유치하길 원할 때, 전문적인 기술이 부족하다면, 그러한 요구조건을 부흥할 수 있는 새로운 파트너를 보충할 수 있다. 정부는 자동화된 구성요소, 전자통신, 화학제품, 높은 기술의 직물산업 등의 개발 산업 계획을 위해 거의 170억 달러에 달하는 계약을 재빠르게 협정하였다. 또한, 정부는 그들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남아공 투자를 위해서 판매 대금의 일부를 상쇄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요구에 맞는 조세조달정책을 실시하였다. 남아공 내에서 FDI가 지불하는 급료와 임금에 기초하여 요구된 차감계산의 방식이 있다. 이전에 불리한 조건을 가진 노동자의 두 배의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다.
남아공내의 모든 사람이 정부의 FDI유치 노력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남아공 내의 기업을 사들이는 최근의 많은 외국인 투자가 경제에 공헌하는 정도는 매우 작다 라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들은 방위산업 계약의 사용이 지렛대 (회계학 상에 나오는 지렛대의 원리를 말하는 건지 권력 수단을 지칭하는 건지 모르겠음) 와 같다고 비난한다. 그들은 남아공이 군사적인 위협을 가하는 외부적 환경이 없고, 아마도 군사는 더 이상 필요 없을 것이라고 주장 한다. 남아공의 상공회의 대주교의 말에 따르면, “이것은 여러 가지 일들을 다르게 하는데 좋은 기회가 된다, 그리고 가난, 실직, 교육의 결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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